영어회화 칼럼

소소한 즐거움 vs 큰 즐거움

소소한 즐거움 vs 큰 즐거움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웹서핑, 브라우징, 페이스북, 포탈사이트, 뉴스 사이트, 게임, 카톡, 밴드, 웹툰.

이들은 여러분에게 어떤 의미를 갖나요? 여러분은 하루 어느 정도 시간을 이들에 사용하고 있나요?

개인마다 느끼고 경험하는 부분은 다를 것입니다. 우리가 모두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은 이들이 우리 일상에서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소소한 즐거움"이죠.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즐거움 외에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필요한 정보만을 습득하는 것이 그리 쉽지만은 않습니다.

Our addiction contributed to Facebook's success.

얼마 전, 스마트폰으로 페이스북을 보던 딸 아이에게 이야기합니다.

  • 아빠 : "페이스북은 전세계 10억이 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엄청난 회사가 되었는데, 어떻게 그렇게 큰 회사가 되었는지 아니?"

  • 딸 : "아니, 몰라"

  • 아빠 : "그건, 첫째로, 전세계 사람들을 연결할 수 있는 멋진 프로그램을 만들었기 때문이고, 둘째로는 너처럼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시간을 페이스북에 투자했기 때문이야."

  • 아빠 : "수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에 중독되지 않으면, 페이스북은 그렇게 커질 수 없는 거지. 사람들에게 연결고리를 만들어 즐거움을 주었지만, 시간을 빼앗는 중독성도 준거지."

Losing our time and focus

소셜미디어, 포탈사이트, 게임, 뉴스 사이트 등은 각 분야에서 유익함과 즐거움을 주지만, 문제는 이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우리들입니다.

매일 이들을 체크하고 이야기하고 공유하며 소소한 일상의 즐거움을 느끼며 살고 있지만, 삶의 큰 즐거움이라고 할 수 있는 경력계발, 자기계발, 인적 관계 개선 등에는 비교적 소홀하게 되는 것입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소홀하다기 보다는 집중할 수 있는 시간과 노력을 빼앗기는 것입니다.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로 그 범위를 좁혀 보겠습니다.

English learner, A's daily routine.

학원에서 영어를 배우고 있는 A 군은 시내 학원으로 가는 지하철 안에서 페이스북을 체크하고, 웹툰을 봅니다. 시간이 되면 즐겨 하는 게임을 합니다.

학원에 도착하니 수업 시작까지 8분이 남았습니다. 다시 핸드폰을 꺼내 친구에게 카톡을 보냅니다. 오늘 저녁에 무엇을 할 것인지 물어보고 만나자고 제안을 합니다.

한 시간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강의실을 나오자마자, 다시 핸드폰을 꺼내 그 동안 온 메시지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 포탈사이트에 들어가 새로운 뉴스나 가십(gossip)이 있는지 체크합니다. 다시 친구로부터 카톡이 와 메시지를 주고 받습니다. 남는 시간, 다시 게임을 합니다.

집에 와서 약속 시간까지 1시간이 남아 다시 영어책을 폅니다. 10분을 지날 즈음, 다시 핸드폰에서 "카톡"음이 울립니다. 다른 친구와 다시 카톡을 합니다. 영어 학습과 카톡을 왔다 갔다 하며 1시간을 보내고, 나갈 시간이 되어 밖으로 향합니다.

Distraction Factors

이 가상의 이야기를 통해 엿볼 수 있는 것은 A 군이 영어를 배우려는 열정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본인의 습관과 주변의 부름(?)이 A 군을 영어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게 합니다. A 군은 적게는 하루 1시간에서 많게는 2시간 이상 자신의 시간이 어디로 가는지 모릅니다.

소소한 즐거움을 느끼는 동안 앞으로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영어 학습에는 집중을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을 통한 혁신적인 서비스들은 우리 삶을 풍요롭고 다채롭게 만들었지만, 상당 부분은 주의 산만 요인(Distraction Factors)으로 작동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onthesubway

Been there, Done that

잠시, 십 수년 전 제 모습으로 돌아갑니다.

첫 직장에 들어가고, 일에 대한 열정, 삶에 대한 열정이 어느 때보다도 충만해 있던 때였습니다. 프로그래머의 직업 특성상, 야근을 하거나 밤을 새는 일도 자주 있었습니다.

그런 와중, 시간이 날 때마다 친구들과 당시 세상을 흔들어 논 게임, 스타크래프트를 즐겨 했습니다. 어떤 날은 2~3시간으로 끝났지만, 주말이면 6시간, 심지어 10시간까지도 스타크래프트를 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당시에는 서로에게 "술을 마셨으면 돈도 더 많이 들고 몸도 더 축 났을 거다."라고 말하며 위안을 하곤 했습니다.

이렇게 게임을 하며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은 일주일에 족히 10시간은 넘었습니다. 하루 평균 1.5시간입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해 시간이 여의치 않을 때는 프로젝트가 끝나고 보충 수업을 하듯 더 많은 시간을 스타크래프트에 퍼붓곤 했습니다.

이와 같은 패턴은 대략 3~4년 정도 지속되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가끔 하긴 했지만 그때처럼 심각한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되돌아 보면, 즐거웠던 그 때 느낌을 어렴풋이 느낄 순 있습니다.

하지만 어렴풋이 느끼는 즐거움보다 더 크게 느껴지는 부분은 왜 그때는 앞으로 얻게 될 큰 즐거움에 대해 생각해 보지 못했을까라는 아쉬움입니다.

하루 평균 1.5 시간, 3년이면 1500 시간이 넘는 시간입니다. 영어 학습에서 1500시간은 결코 적은 시간이 아니며, 하루 2시간씩 2년의 학습 시간이 됩니다.

Life with no fun?

이제 여기서, 하나의 질문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는 그런 흐름 속에서 아무런 일상의 즐거움 없이 살아야 할까?"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각 분야에서 성공의 길을 가고 있는 사람들은 주변 환경이 제공하는 distraction factors (주의 산만 요인들)에 의해 크게 영향 받지 않으며, 자신이 어디로 가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인식한다는 것입니다.

소소한 즐거움보다는 큰 즐거움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What should we do now?

현재 영어를 배우려는 학습자로서, 많은 시간을 소소한 즐거움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면 스스로 질문을 해야 합니다.

이런 소소한 즐거움의 삶이 내가 원하는 삶인가? 아니면 앞으로 큰 즐거움을 얻는 것이 내가 원하는 삶인가?

만약 소소한 즐거움을 효과적인 수준으로 줄이고, 앞으로 큰 즐거움을 얻으려는 결심을 한다면 다음 4가지 노력이 도움될 것입니다.

√ 큰 즐거움을 위한 노력 1. 재미 증폭의 습관 들이기

목마른 사람이 물을 마실 때의 느낌과 어쩔 수 없이 약을 먹기 위해 물을 마시는 느낌은 어떻게 다를까요?

우리가 잘 마시지 않는 수돗물을 물이 모자란 아프리카 사람들이 마신다면 그들은 어떻게 느낄까요?

인간 존재의 필수 요소인 물에 대한 우리의 느낌이 다르듯, 우리가 일상에서 느끼고 경험하는 모든 즐거움은 상대적입니다.

전쟁터로 향하는 아빠가 가족과 함께 하는 1시간은 천금과 같지만, 1년 내내 함께 하는 가족은 때로는 특별하지 않은 일상으로 느껴집니다.

이 같은 상대적인 즐거움은 우리의 습관을 통해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경험하는 시간을 줄이는 대신, 그 순간의 느낌을 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하루 1시간을 게임을 하며 보낸다면, 30분으로 줄이고, 그 30분을 어느 때보다도 즐겁게 게임을 합니다.

카톡으로 이야기가 길어진다면 전화 통화를 통해 서로의 음성을 듣는 즐거움을 선택합니다. 텍스트로 ㅎㅎ가 아닌 실제 음성의 '하하하'를 듣는 것입니다. 시간을 절약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을 테고요.

전화비가 들지만, 우리에게 시간이 더 값비싼 자산입니다.

음악 듣는 것을 좋아한다면, 보통 기분으로 1시간을 듣는 것이 아니라, 최고의 기분으로 (혹은 음악에 따라 최저의 기분으로) 몇 곡을 짜릿하게 듣습니다.

√ 큰 즐거움을 위한 노력 2. 하루 중 정해진 시간을 할당

웹서핑, 게임, 소셜미디어 중독의 한 가지 현상은 우리도 모르게 수시로 한다는 것입니다.때로는 즐거움을 느끼지만 그렇지 못할 때도 많으며, 특별한 느낌을 갖지 않는 시간 소비의 행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 페이스 북은 점심 때만 본다.
  • 뉴스는 일찍 출근 후(직장인이라면) 20분만 본다.
  • 게임은 하루를 보람되게 보냈다고 생각할 때만 지하철에서 한다.
  • 지하철에서 30분 영어 학습 후, 나머지 20분을 웹툰을 본다.
  • 밴드는 화요일, 금요일만 체크한다.
√ 큰 즐거움을 위한 노력 3. Distraction 체크 습관

현재 하고 있는 일(그것이 휴식이더라도)에 집중을 하고 있는지 체크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또 그것이 현재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자기계발, 구직 활동, 이직 준비 등) 부합된 것인지 체크합니다.

√ 큰 즐거움을 위한 노력 4. Simple life 추구 습관

우리 삶의 큰 즐거움과 행복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서 얻어집니다.

운동 선수가 자신의 운동에만 대부분의 노력을 쏟듯, 현재 내가 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을 이루기 위한 심플 라이프를 추구해야 합니다.

옛날에는 심플 라이프를 추구하기 위해 큰 노력이 필요하지 않았지만, 오늘날의 수 많은 정보와 마케팅 메시지 속에서 심플 라이프를 추구하는 것은 적지 않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 큰 즐거움을 위한 노력 5. 목표 체크 습관

Distraction 체크를 통해 목표를 체크할 수 있듯, 목표를 수시로 체크해 보면 Distraction 요인들에 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Distraction 은 소소한 즐거움과 한 팀이며, 목표 체크는 향후의 큰 즐거움과 한 팀입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삶이 후자 팀 쪽이라면 목표 체크는 상대 팀을 이길 수 있게 하는 힘을 줄 것입니다.


» 영어 학습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노력이며, 이것은 결국 시간입니다.

대학생 이상의 성인 학습자는 모두 자신이 해야 하는 본연의 업무, 임무가 있습니다. 본연의 업무를 하며 영어를 배운다는 것은 주어진 시간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인 영어 학습자가 꼭 피해야 하는 것 중 하나는 Distraction 입니다. 효율적인 학습 (Efficient learning) 혹은 효과적인 학습 (Effective learning) 의 반대편에 있는 Distraction 은 우리도 모르는 사이 우리의 시간과 노력을 빼앗아 가고, 목표 달성의 길에 장애물이 될 것입니다.

WORLD2

Effort First, Then Methods.


Comments  

이렇게 좋은 사이트를 이제서야 알았네요!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진짜 늦었다는 말이 있듯이 지금부터라도 긴장하고 열심히 해야겠어요! 늘 좋은 컨텐츠 포스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메시지 감사드립니다.

도움되는 부분이 있기를 바라고요, 목표하는 만큼 꼭!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