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효과적인 영어회화 스터디그룹 운영 및 주제선택

효과적인 영어회화 스터디그룹 운영 및 주제선택

사용자 평가: 3 / 5

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약간의 노력만 기울이면 어렵지 않게 영어회화 스터디 그룹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사설 학원에서 운영하는 스터디 그룹도 있습니다.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비교적 적은 한국 영어회화 학습자들에게 스터디 그룹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다른 학습 방법이 그렇듯, 영어회화 스터디 그룹도 영어회화 실력 향상을 위한 장점과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참고글 : "영어학원, 전화영어, 그룹스터디 장단점 및 활용법")

그렇다면 어떻게 영어회화 스터디 그룹을 운영하고, 어떻게 참여하는 것이 좀 더 도움이 될까요?

1. 영어만 사용

스터디 그룹의 주된 목적은 문법을 배우고 단어, 문장을 익히기 위함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한 것을 입 밖으로 이야기하는 훈련(Output 훈련)을 위한 것입니다. 아울러 다른 사람을 통해 단어, 문장을 익히고, 즐거움까지 찾을 수 있는 것이 스터디 그룹의 장점입니다.

그런데, 다른 멤버와 한국말만을 하며 단어, 문장, 문법을 익히는 학습 형태라면 혼자 학습하는 것이 더 집중력을 발휘하고 짧은 시간에 많은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초보 영어회화 학습자의 경우, 영어로만 진행하는 것이 힘들 수 있는데 (사실, 초보자만으로 구성된 스터디그룹은 서로 잘못된 학습 패턴을 배울 수 있어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그런 경우에는 학습을 이끌어가는 강사나 상급 레벨의 리더가 필요할 것입니다.

2. 학습 주제를 미리 선정하고 그룹 스터디전, 관련 내용을 각자 학습

그룹 스터디가 보다 효과적인 Output 훈련이 되기 위해서는 스터디 주제에 대한 예습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 사전에 해당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공유합니다. 스터디 주제에 대한 예습은 이야기하고 싶은 부분에 대해 생각을 정리하고 모르는 단어나 문장을 미리 체크해 보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3. 학습 주제는 되도록 일상 생활과 관련된 것으로 선정

스터디 그룹은 가급적 비슷한 상황의 사람들로 구성되는 것이 좋은데, 그렇게 구성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거기에 관심 주제도 비슷한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일상 생활과 관련된 주제는 각 멤버의 관심사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제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어회화 학습을 할 때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일상 생활과 관련된 주제는 언제 어디서나 영어대화시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반복 학습이 필요합니다.

간혹 스터디 그룹 멤버의 영어학습 레벨에 비해 어려운 주제(정치, 경제, 과학 등)를 선택해 학습을 하기도 하는데 어휘, 표현력 등이 뒷받침되는 상급 학습자가 아니라면 그 효과는 반감될 수 있습니다.

주제가 일상 생활과 관련된다고 해서 꼭 지루한 내용일 필요는 없으며, 재미있는 상황을 스스로 만들어 그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고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주제에 대해 미리 질문을 만들고 학습 전에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4. 프리토킹이 아닌 발표 형태로 진행

어떤 주제에 대해 프리토킹 형태로 학습을 진행하다 보면 주로 한, 두 사람이 전체 학습을 이끌어 가게 됩니다. 또 말을 하고 싶을 때는 하고, 하고 싶지 않을 때는 하지 않아 개인적으로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각자에게 일정 시간을 주고 타인의 방해없이 의견을 발표하는 형태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발표 형태의 영어 말하기는 영어회화 학습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부담이 되는데, 어느 정도의 부담은 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키는 좋은 모티브가 될 것입니다.

5. 스터디그룹 학습시 발음에 주의를 기울임

한국인끼리의 스터디 그룹 학습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 중 하나는 나쁜 발음의 고착화입니다. 스터디 그룹 내의 한국인이 이해하기 때문에 자신의 발음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고, 나중에는 그 발음이 굳어져 고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멤버가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영향을 받기도 하는데 두 사람 모두에게 영어회화 실력 향상에 부정적인 결과를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스터디 그룹 멤버로부터 원어민 수준의 발음을 기대할 필요는 없으며, 최소한 발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터디 그룹시 약 5~10분정도 발음 학습에 시간 할애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발음 학습은 여러가지 형태로 진행할 수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유투브 비디오를 보며 다 함께 발음해 보고 상대방의 발음을 봐주고 하는 형태입니다.

» 참고 학습 : 영어 발음 마스터

6. 스터디그룹 학습이 끝나기 전 피드백 시간을 가짐

비슷한 수준의 영어회화 학습자라도 (아예, 초보 학습자가 아니라면) 다른 사람의 발표나 영어 스피킹 시 실수나 고쳐야 할 부분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학습이 끝날 즈음 일정 시간을 피드백 시간으로 할애하고 서로에게 조언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음, 문법, 단어, 표현 등 다양한 부분에서 향상 가능한 부분을 조언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스터디 그룹 학습 전체를 녹음하여 서로 공유하고 스스로 체크해 보는 것도 실력 향상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스터디그룹은 영어권 국가에서 학습하지 않는 우리에게 훌륭한 영어회화 학습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룹 스터디 전, 후로 각 멤버가 학습을 열심히 하고, 서로 적절한 조언 및 동기부여를 해야 보다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