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학원 선택

영어학원, 전화영어, 스터디그룹 장단점 및 활용법

영어학원, 전화영어, 스터디그룹 장단점 및 활용법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영어학습 방법으로 고려하는 것이 학원, 온라인 강의, 전화영어, 독학, 스터디그룹 등입니다. 그 중 영어학원, 전화영어, 스터디그룹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잘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찾아 보세요.

전화영어나 화상영어는 더 이상 낯설지 않습니다. 인터넷만 가능하면 언제, 어디에서든지 학습할 수 있죠.

그렇다고 학원이 제공하는 장점이 아예 없어진 것은 아닙니다. 학원이 제공하는 장점은 여전히 그것을 원하는 학습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와 함께 온, 오프라인 커뮤니티 활성화는 학습자들에게 좋은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영어교육 시장을 이끌어온 영어학원, 기술 기반 학습플랫폼 전화영어(화상영어), 그리고 커뮤니티를 통한 스터디그룹의 장, 단점을 보겠습니다.

학원의 장점

  1. 강사와의 대면 학습
  2. 잘 구성된 커리큘럼
  3. 검증된 강사
  4. 다년간 경험을 통한 학습방법 제시

학원의 단점

  1. 지리적 제한(이동 필요)
  2. 비용이 비싼 편
  3. 맞춤형 커리큘럼 제공이 어려움
  4. 장기적 관점의 커리큘럼 구성이 어려움


여전히 훌륭한 강사들이 학원에서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들을 통해 영어지식과 도움되는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제공되는 하루 1~1.5시간 수업이 학습의 전부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그것은 기본이 되어야 하며 그 외 다른 방법으로 추가 학습을 해야 합니다.

또한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면(중급이상) 원어민 강사나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급이라면 빨리 단계를 넘어서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외국 어학연수 시에는 단계를 떠나 영어로만 수업을 받게 됩니다. 학습자 입장에서는 쉽지 않지만 결국 이것은 영어 노출 측면에서 도움됩니다.

전화영어의 장점

  1. 시, 공간적 제약을 거의 받지 않음
  2. 개인에게 맞춘 수업 진행 가능
  3. 학원보다 비용이 저렴한 편
  4. 기술 기반으로 다양한 수업방법 활용 가능 (녹음/녹화 기능, 문서 공유 등)

전화영어의 단점

  1. 강사의 실력 검증이 쉽지 않음
  2. 대면 강의보다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음
  3. 기술적 문제 발생 여지가 있음
  4. 기존 학원에 비해 신뢰할 수 있는 곳을 찾기 어려움


기술 기반의 전화 영어는 이러닝(E-Learning) 열기와 함께 앞으로 영어학습 환경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학습자가 주의할 점은 잘못 받아들일 수 있는 홍보 메시지입니다. 가격 경쟁력을 갖고자 하루 10분, 20분 수업을 제공하는 곳이 많은데 학습자는 이 정도 시간에 많은 것을 얻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원을 이용하는 것처럼 그 정도 시간은 전체 학습의 최소가 되어야 하며 추가 시간에 전화영어에서 다루지 않는 부분을 학습해야 합니다. 그래야 전화영어의 효과를 더 볼 수 있고 전체적인 실력이 향상됩니다.

보통 필리핀 강사가 많은데 초급 단계라면 그들로부터도 배울 점이 많이 있습니다. 중급 단계라면 필리핀 강사보다는 미국인/영국인 강사에게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스터디그룹 장점

  1. 원하는 주제를 선택해 공부할 수 있음
  2. 시간과 공간을 협의해 선택 가능
  3.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학습 가능
  4. 저렴한 비용으로 학습 가능

스터디그룹 단점

  1. 학습 계획을 잘 짜지 않으면 비효율적 학습이 될 수 있음
  2. 한국어만 사용할 경우 영어학습에 큰 도움이 안 될 수 있음
  3. 도움이 아예 없는 경우 틀린 내용을 학습할 수 있음
  4. 시, 공간 제약이 있는 직장인은 참여가 힘들 수 있음


사람들과 어울리며 영어를 배우는 측면에서 스터디그룹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공부 대신 친목도모에만 시간을 보내거나 각자의 안 좋은 학습습관을 다른 사람이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멤버의 단계가 낮을수록 가끔은 조언할 수 있는 사람을 참석시키는 것이 좋습니다(지인 초대, 유료로 강사 고용 등을 통해). 이렇게 하면서 함께 하는 장점을 살리고 부족할 수 있는 부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원이나 전화영어를 이용할 때처럼 스터디그룹 외 시간에는 스스로 학습 시간을 더 가져야 합니다. 스스로 학습한 결과를 스터디그룹에서 연습해보는 개념으로 임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맺음말

영어학원, 전화영어, 스터디그룹은 학습자라면 경험하게 되는 학습방법입니다. 그들을 이용하는 시간 외에도 스스로 추가 학습시간을 가지며 최대한 학습 효과를 올리시기 바랍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