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영어를 위해 무엇을 포기할 수 있나요?

영어를 위해 무엇을 포기할 수 있나요?

사용자 평가: 5 / 5

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
 

이 노래 아시나요? "두껍아, 두껍아, 헌 집 줄께~ 새 집 다오~" 대니얼이 어릴적 모래놀이를 하며 불렀던 노래입니다. 새 집을 얻기 위해 헌 집을 내주어야 한다는 것, 이것은 우리가 인식하든 못하든 일상에서 흔히 경험하는 것입니다. 이 헌 집, 새 집 개념이 영어학습에 어떻게 적용될까요?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제한된 시간 자원

하루 24시간입니다.

잠을 적게 자고 하루를 활력있게 보낼 수 있다면 영어학습을 위해서도 좋은 조건을 가진 것입니다. 성인이 영어를 배운다는 것은 본업(학교생활, 직장생활) 외에 추가 활동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Read More

영어교육 업계에 종사하거나 영어가 흔히 사용하는 글로벌 기업에 근무한다면 더 많은 시간 영어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습자 대부분은 상당 시간 영어에 노출될 환경에 있지 못합니다. 결국 본업 외 자유 시간만이 학습을 위해 할당할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different-results

직장인이라면

보통 학생보다 자유시간이 더 부족한 직장인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회사의 근무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근무시간 외 주어지는 시간은 5~7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출, 퇴근시간과 저녁시간을 포함한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이 모든 시간을 영어학습에 투자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저녁뉴스는 꼭 봐야 한다', '하루 한시간 운동은 꼭 해야 한다', '하루 30분 독서를 해야 한다' 등 자신에게 꼭 필요한 좋은 습관들은 영어학습보다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식사 시간과 이런 시간을 제외하면 다른 일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은 하루 약 4~5시간 정도 됩니다. 이것은 출, 퇴근 각 1시간과 집이나 학원에서 보낼 수 있는 약 2~3시간을 계산한 것입니다.

주중 약 4시간, 주말 각 5시간을 학습한다면 1주일간 약 30시간을 학습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성인 학습자에게 이상적인 주 30시간을 1년 투자하면 약 1,500시간이 되고 3년 투자하면 약 4,500시간이 됩니다.

어느 언어 전문가가 제시한 10,000시간의(외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기까지 필요한 시간) 반에 가까운 시간입니다.

busyness-for

실질적인 시간 투자의 어려움

하지만, 현실적으로 우리 일상에서 주 30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쉽진 않습니다..

야근, 회식 등의 상황이 있을 수 있고 때에 따라서 모임에 참석할 수도 있습니다. 주말이면 각종 경조사, 친지방문,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으로 하루 5시간 투자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실천은 계획보다 뒤쳐지는게 일반적입니다. 2시간 학습계획을 세웠는데 지나고 보면 2시간도 못되게 학습한 것이죠.

학습 목표를 외국인과 간단한 의사소통 정도로 잡는다면 하루 1~2시간, 1~2년간 학습으로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더 높은 목표를 잡았다면 최소 하루 2~3시간의 학습시간이 필요합니다. 이상적으로 4~5시간을 매일 투자한다면 보다 빠르게 목표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이런 학습시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크고 작은 습관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새 집을 위해 헌집을 희생하는 것이죠.

busyness-makes

시간 짜내기 실천 방안

새 집을 위해 헌 집을 바꾸고 희생하는 것은 일상 속 작은 변화들을 의미합니다. 행동의 변화, 습관의 변화를 통해 큰 틀을 바꾸지 않으면서 더 나은 새 집을 만들어 가는 것이죠.

아래는 여러분이 참고할 수 있는 작은 변화의 실천 예제입니다.

  1. 출퇴근 시간을 이용한 학습 - 리스닝, 영자신문, 회화책, 단어학습 등
  2. 회사 휴식시간(점심시간 등)을 이용한 10~20분 학습 : 글쓰기, 리스닝, 영자신문
  3. 퇴근 후 전화영어, 학원 등을 통해 1~2시간 학습
  4. 꼭 필요치 않은 술자리 불참
  5. 주말에 휴식하면서 틈틈이 학습 : 외국 영화, 드라마 보기, 관심있는 분야의 동영상 보기, 기타 영어학습,
  6. 외국인 친구와 함께 취미생활 즐기기
  7. 학원 친구와 영어로 대화
  8. 인터넷 정보검색은 영문 구글에서부터
  9. 헬스클럽에서 운동하며 영어 리스닝

맺음말

개인마다 삶에서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기에 영어학습 시에도 자신에게 맞는 현명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주목할 점은 그 동안의 방식 그대로라면 하루 2~4시간을 내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영어학습을 위해 여러분이 포기할 수 있는 습관이나 생활방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한번에 많은 것을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쉽고 가능한 것부터 하나씩 변경/실천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실적 제약에서도 영어를 잘하게 된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오랜 기간 시간관리를 위해 노력해 왔기에 시간관리에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takes-old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