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리스닝 학습

listening

어렵게 느껴지는 리스닝 자료 학습법

사용자 평가: 5 / 5

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
 

오랜 기간 학습한다고 가정하면 리스닝 학습시 도움되지 않는 자료(학습 교재)는 없을 것입니다. 학습자의 실력보다 수준이 낮은 자료라면 리스닝 뿐 아니라 쉐도잉 학습도 같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학습자의 실력보다 어려운 교재는 원어민 대화의 리듬과 속도에 익숙해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bicon c


영어회화 학습을 오래 할수록 느끼게 되는 것은 영어 기반에서 생성되는 유익하고 흥미로운 자료가 엄청 많다는 것입니다. 유투브에 올려지는 수 많은 영상들이 그 한 예일 것입니다.

문제는 그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소화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만약, 관심있는 분야가 있는데, 자신의 학습 수준(리스닝 실력)보다 높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신의 실력이 향상될 때까지 기다려야 할까요?

영어에 대한 노출의 중요성

영어에 대한 노출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는 언어 습득의 본질입니다.

노출만 된다고 해서 저절로 실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 중요성에 대해서는 반박의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영어 노출에 있어서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영어에만 노출되어야 하느냐, 그것은 아닙니다.

쉬운 수준과 어려운 수준, 자신에게 맞는 수준의 영어에 모두 노출 되어야 지속적인 실력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 생활하며 영어를 배울 때, 경험하게 되는 상황 역시 이와 같습니다.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이 있는 반면, 여전히 이해가 어려운 것들도 수시로 경험하게 됩니다.

a-genre-of

도전적인 리스닝 교재 학습 방법

그렇다면, 자신의 수준보다 높은 학습 자료로 리스닝 학습을 할 때, 어떻게 그 학습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을까요?

1. 동사 골라내기 훈련

자신의 실력보다 높은 수준의 학습 자료를 들을 때는 전체적인 내용, 혹은 세부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 때 최소한으로 내용의 의미를 쫓아가는 방법은 각 문장의 동사를 뽑아내는 것입니다.

한국어에서 동사는 문장의 마지막에 옵니다. 영어에서는 문장의 중간에 옵니다.

이 명백한 차이를 바탕으로 한 동사 찾기 훈련은 전체적인 문장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내용의 최소한을 이해하게 되는 첫 단계가 됩니다.

[예시] I want you to at least consider in the back of your mind the possibility that it could be the fact that you’re not sleeping enough.

2. 모르는 단어 찾아내기 훈련

자신의 수준보다 어려운 학습 자료로 리스닝을 할 때는 분명 모르는 단어가 적지 않게 있을 것입니다.

모르는 단어를 찾아내는 훈련은 단어를 소리로 접하며 익히기 위함입니다.

귀로 들은 단어 중에서는 철자를 알고 있는 것도 있고, 모르는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들을 노트에 적어 리스닝이 끝난 후 사전을 찾아가며 의미를 익혀야 합니다.

철자를 아예 모르는 경우에는 귀로 들은 것을 유추해서 적어 놓으면 됩니다.

정확하게 적지 않은 단어를 나중에 어떻게 찾아볼 수 있을까요?

요즘 대부분의 인터넷 영어사전(네이버 영어사전을 포함)은 철자 몇 개만 치면 추천 단어가 나오게 됩니다. 그 중에서 자신이 찾고자 하는 단어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단어를 찾기는 힘든 편인데, 찾을 수 없는 단어에 대해서는 나중을 위해 넘어가도 좋습니다. 익혀야 할 단어는 그 외에도 충분히 많기 때문입니다.

이 훈련의 초점은 새로운 단어를 소리로부터 접근한다는 것입니다. (초보 학습자에게는 어려운 훈련 방법일 것입니다)

guessing-game

3. 짧은 구절 잡아내기 훈련

리스닝 자료에 나오는 대부분의 영어 문장은 길이가 길더라도 의미 단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의미 단위로 이해하고 의미 단위로 말하는 것은 원어민의 대화 방식이고 영어회화 학습자로써는 최종 목표가 되는 단계일 것입니다.

자신보다 높은 수준의 리스닝 자료로 학습할 때, 전체 문장을 명확히 듣지 못했다 하더라도 귀에 익숙한 구절을 뽑아내는 훈련은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뽑아낸 구절은 노트에 적어놓고 말하기 훈련을 해도 좋을 것입니다.

[예시 1] One of the things we’ve discovered is that to have a sense of satisfaction, a sense of fulfillment in each of these life accounts.

[예시] There’s a lot of science behind having the same sleep routine every single night as far as the quality and length of sleep goes.

4. 강세가 있는 단어 골라내기 훈련

대화 속에서 강하게 발음되는 단어는 말하는 사람이 강조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영어의 리듬과 억양을 익히는 기본이 되는데, 강세가 있는 단어를 골라내는 것은 영어의 리듬과 억양에 익숙해지는 훈련이 됩니다.

더불어 듣고 있는 자료의 전체 흐름을 익히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맺음말

자신보다 높은 수준의 학습 자료로 리스닝 학습을 할 때 염두해야 할 점은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 것입니다.

영어회화 학습에서는 쉬운 학습 교재만 고집해서도 안되고, 어려운 학습 교재만 고집해서도 조화로운 실력 향상이 어렵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모국어를 배울 때 거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부모는 어린이의 눈에 맞춘 대화를 하는 반면, 외부 환경에서는 어린이가 이해 못하는 수 많은 이야기들을 접하게 됩니다. 그런 과정이 지속되며 어려웠던 이야기도 서서히 머리속에 들어오고 이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때로는 자신에게 맞는 혹은 쉬운 교재로 깊이 학습해야 하며, 때로는 수준이 높더라도 도전적인 학습 자료로 학습해야 합니다. 이것이 대부분의 중, 상급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학습 방법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


Comments  

좋은 글 감사합니다 !! 평소 영어 공부하면서 많이 참고 하고 있습니다 ^^
메시지 감사합니다.

좋은 성과 얻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