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What Deep Learning is

영어회화 학습은 Deep Learning 과 Shallow Learning 중 어떤 것이 효과적인가요?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Deep 은 "깊은"의 의미를 갖고 있고, Shallow 는 "얕은"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Deep Learning"은 깊이 있게 학습하는 것을 의미하고, "Shallow Learning"은 폭넓게 학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언어 학습에서 깊이 있게 학습한다는 것은 언어학자로서의 학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분량의 반복학습을 의미합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두 학습의 차이점

영어회화 학습에서 Deep LearningShallow Learning을 살펴보기 전에 모국어로써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만 2세를 전후로 아이는 말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의 말이란 매우 간단한 단어입니다. 한, 두 단어를 시작으로 시간이 흐를수록 사용하는 단어의 숫자가 늘어나게 됩니다. 단어 수가 늘어나며 문장 구성 능력도 조금씩 생기게 됩니다.

아이가 처음 말을 하기 시작해서 일정 기간(보통 수년간)까지는 Deep Learning 의 과정이 지속됩니다. 이 Deep Learning의 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단어는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본능적인 것, 가족과 관련된 것 등)이며, 문장은 기본 구조로 구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두뇌는 다양한 주변 이미지, 느낌, 감정 등을 단어나 문장과 연결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 시기가 어느정도 지나면서 어린 아이의 표현력은 급상승하게 됩니다. 자신의 감정, 생활과 관련된 단어들이 머리속에 자리잡으며 큰 어려움 없이 의사전달을 하게 됩니다. 또 기본 단어 및 문장이 서로 조합을 이루며 배운 것 이상의 표현을 하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Shallow Learning 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Shallow Learning은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에 참여하면서(유치원, 학교 등) 시작하여 평생 동안 지속됩니다. 매일 새로운 단어와 문장을 접하며 어느 순간 잊어버리고 또 어느 순간 기억하기도 합니다.

Shallow Learning을 시작한다고 해서 Deep Learning 과정이 끝났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단어나 문장은 지속적인 Deep Learning 과정을 구성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단어나 문장은 수백, 수천 번 반복이 되며 머리와 입에 완벽히 자리잡게 됩니다. 원어민으로서 모국어를 받아들이게 되는 것입니다.

모국어를 사용하는 원어민이 아이에서 성인이 될 때까지 Deep Learning 과 Shallow Learning 의 과정은 지속되게 됩니다. 보통 Deep Learning으로 얻게 되는 언어능력은 일상 생활과 관련이 있으며, Shallow learning으로 얻게 되는 언어능력은 사회생활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두 학습 방식 사이에는 밀접한 상호관계가 있습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사회생활을 하며 전문적으로 한 분야에 종사하다 보면 Shallow Learning으로 접하던 전문용어나 문장이 Deep Learning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게 되는 이런 언어학습 과정은 실로 경이로운 현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bg deep0304173

Deep Learning 과 Shallow Learning 중 어떤 것을 선택?

영어회화 학습시 Deep Learning은 적은 분량을 일정 기간 동안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Shallow Learning 다양한 학습자료를 접하며 폭넓게 학습하는 것을 말합니다. Deep Learning 과 Shallow Learning 간에 완벽한 비율이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개인의 성격, 상황, 학습량 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더라도 모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을 통해 일반적인 방향은 잡을 수 있습니다.

영어회화 학습을 시작하는 초급 학습자의 경우에는 Deep Learning 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말하기 학습에서는 절대적으로 Deep Learning 이 필요합니다. 영어 듣기(리스닝)에서는 모든 단어를 듣지 못하더라도 어느 정도 유추해서 의미 파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말할 때는 좀 더 명확하게 단어의 의미, 문장 구조 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적은 분량을 반복 학습을 통해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말할 수 있는 문장이 서서히 늘어나게 되면(학습을 시작한지 대략 3~6개월), 기존의 Deep Learning 방식과 함께 서서히 Shallow Learning 방식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좀더 다양한 영어 문장을 접하게 되고, 이전보다 다양한 자료의 리스닝 훈련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여전히 대부분의 학습시간을 Deep Learning에 할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 기간이 약 1년 정도가 되면 기본적인 Deep Learning 과 함께 좀 더 폭넓은 Shallow Learning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심있는 분야의 책을 읽거나, 오디오 자료를 듣고, 말하기 학습시에도 단순한 문장 패턴을 벗어나 다양한 문장 패턴을 시도하게 됩니다. 그러나 여전히 Deep Learning을 멈추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학습 기간이 2년을 넘게 되면 학습량에 따라 상급 수준(한국 학습자 기준)에 오를 수 있는데, 본격적으로 Shallow Learning 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그렇다고 Deep Learning 방식을 아예 배제해서도 안 되는데 그것은 한국 학습자가 매일 영어를 사용하는 환경에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반대로, 이 정도의 시기가 되었음에도 Deep Learning 만을 고집해서도 문제가 됩니다.

bg deep0304172

√ Deep Learning만 고집할 때의 문제점?

Deep Learning의 대표적인 예로는 한가지 학습교재로만 학습하는 것을 들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학습 자체가 지루함. 지루함을 느낄 때는 학습 효과가 현저히 떨어질 수 있음.
  • 다양한 사람의 목소리를 들어보지 않아 편중된 리스닝 훈련이 될 수 있음.
  • 여러 상황에 맞는 다양한 표현을 배우기 어려움.

√ Shallow Learning만 고집할 때의 문제점?

Shallow Learning의 대표적인 예로는 불필요하게 많은 교재로 조금씩 학습하는 것입니다.

  • 실력 향상 효과가 눈으로 잘 보이지 않음
  • 많은 문장 혹은 단어를 말하나 정확한 의사표현이 되지 않음
  • 상대방이 이해하기 힘든 한국적 표현(Broken English)을 많이 사용할 수 있음.
  • 흔히 사용되지 않는 단어를 과도하게 익힐 수 있음.

영어회화 학습에서 Deep Learning 과 Shallow Learning 을 구분 지어 생각해 보는 이유는 우리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평생 영어를 사용하며 사는 경우에는 어느 쪽 학습이든 궁극적으로 모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한국어 사용 환경에 살고 있고, 하루에 제한된 시간만을 영어회화 학습에 투자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방법론적 접근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동안 만족스러운 학습 효과를 얻지 못했다면 위 접근 방법을 통해 자신의 학습 패턴을 체크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