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칼럼

영어학습 1년 후가 중요한 6가지 이유

영어학습 1년 후가 중요한 6가지 이유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얼마나 오래 학습하든 매 순간의 노력은 전체 과정에 영향을 줍니다. 영어학습은 벽돌로 집을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집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이 기초 공사이듯 영어학습에서도 처음 1년은 중요합니다. 왜 영어학습 1년이 다른 시기보다 더 중요할까요?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

1. 과정을 되돌아 볼 시기

1년은 좋은 학습습관을 만들기에 적절한 시간입니다. 1년 후 한 해를 되돌아보며 자신의 학습패턴을 점검하고 부족했던 부분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습관은 계속 유지하고 눈에 띄는 효과를 보지 못한 부분은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실력향상을 느낄 시기

1~2개월 학습에도 실력 향상은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가 전체 실력향상에 큰 부분을 차지할 순 없습니다.

보통 6개월 정도 후에 전체적인 실력 향상을 느낄 수 있으며, 학습기간 1년 후에는 이전을 되돌아보며 많은 부분에서 실력이 나아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1년이 지났음에도 이런 긍정적 결과를 느끼지 못하면 이후 학습에 의구심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3. 즐거움이 따르는 시기

초급일수록 학습 초기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말하고 싶은데 말할 수 없고 이해하고 싶은데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됩니다.

이런 초기 과정은 누구나 겪는데 1년의 학습 후에는 자신감도 생기고 배우며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아직 앞으로의 길은 멀지만 원어민의 이야기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부족하지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영어를 공부가 아닌 사용 언어로 받아들이기 시작하는데 이 때부터는 외국인 친구를 사귀기도 더 쉬워지고 학습만을 위한 리스닝이 아닌 재미와 유익함이 따르는 리스닝이 가능해지기 시작합니다.

4. 자만 할 수 있는 시기

이 시기는 실용영어의 감각이 생기는 시기인데 다른 한편으로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한국 거주 원어민 강사의 이야기를 이해한다고 리스닝이 완벽하다고 생각하거나, 그럭저럭 자신을 표현한다고 많은 부분을 성취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적절한 자신감은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지만 스스로를 과대평가하고 자만하게 되면 이후 학습에 대한 열정이 식을 수 있습니다.

bg rose01101

5. 영어노출 증대 시기

영어학습에서 노출의 중요성은 간과되어서는 안됩니다.

제한된 시간만 영어에 노출되는 국내학습자의 경우 그 중요성을 더 인식해야 합니다.

노출 증대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영어 뉴스를 보거나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에 참여하고 취미생활 역시 영어와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자신의 일상 패턴이나 습관을 바꾸지 않고 노출시간을 늘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 참고글 : 영어회화를 위해서 무엇을 포기할 수 있나요?

6. 본격적인 학습 시기

1년의 학습을 통해 기초 공사를 잘 했다면 이제는 집을 짓기 시작해야 합니다.

영어학습에서 제일 중요한 복합학습의 핵심, 지속적인 Input 학습과 Output 학습의 조화가 필요합니다.

스스로 Input 학습을 많이 해 새로운 표현과 문장구조, 패턴을 익혀야 합니다. Input 학습이 지속될수록 더 많이 들리고 더 많이 말할 수 있게 됩니다.

아울러 Output 학습을 위해 능동적으로 학습 커뮤니티에 참여하거나 외국인과 의사소통을 해야 합니다.

이때부터는 지난 1년보다 향상 속도가 느리게 느끼게 되는데 그럴수록 기본에 충실하며 Input 학습과 Output 학습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맺음말

학습자들은 영어학습 계획을 1년으로 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1년의 학습기간은 기대만큼 영어실력을 쌓기에 부족합니다.

영어실력을 통해 자신의 경력 개발을 원한다면 수 년의 학습기간이 필요하며, 이 1년은 좋은 습관을 만들고 어느 정도 성취감을 통해 다음 단계로 도약하는 시기가 되어야 합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