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말하기 학습

영어회화를 위한 영어책 읽기

영어회화를 위한 영어책 읽기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실용영어 실력 향상을 위한 올바른 학습법은 문법 위주 학습과 눈으로만 영문을 읽던 습관을 지양하고 소리로 영어를 배우는 것입니다. 흔히 소리 영어라고도 하는데 이것을 영어 리딩에 어떻게 접목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영어 소리의 접근

영어 소리로 접근한다는 것은 말하고 듣는 훈련을 통해 학습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책을 읽기 전 많이 듣고 많이 말해보는 것처럼 말이죠.

그런데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라면 글자 없이 소리로만 영어를 익히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소리에 더 익숙해지도록 별도의 영어교재를 선택하곤 합니다.

다만 영어교재의 한계는 다양한 일상의 모습을 이미지로 연상시키기에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모국어로 언어를 배울 때는 내 상황에 맞게 말을 배워나갑니다. 당시 상황과 내 감정, 주변 반응이 혼합되며 어떤 단어나 표현이 기억되고 수 많은 실전 경험을 통해 말을 발전시키게 됩니다.

영어학습 교재는 이런 다양한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어렵기에 모국어를 배울 때보다 학습이 더 어렵게 됩니다.

제한된 상황에서의 영어학습

이런 제한된 환경에서 대안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외국 영화, 드라마를 보거나 영어책 읽기 등입니다.

관심과 흥미 측면에서는 영화나 드라마가 더 도움될 지 모릅니다. 하지만 영화나 드라마 경우는 중급 이상 학습자에게 적합하며 심지어 상급자에게도 학습에 부적절한 것들이 있습니다.

한국의 영어 학습자 대다수가 초급임을 감안한다면 아직까지 이들 영화나 드라마가 제공하는 학습효과는 기대만큼 크지 않습니다. 이것은 영화, 드라마의 컨텐츠 문제가 아닌 투자 학습시간 대비 학습해야 할 것들이 과도히 많기 때문입니다. 

영어책 읽기

영어책 읽기는 그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처럼 이야기가 담겨있으며 여러 패턴의 문장을 접할 수 있습니다. 종류도 엄청 많아 우리가 원하는 수준, 주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어책 읽기의 장점은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1. 내 수준에 맞는 책을 고를 수 있다.
  2.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다.
  3. 원하는 분야, 장르를 선택할 수 있다.
  4. 읽는 속도를 내가 정할 수 있다.
  5. 인기 도서는 음성 파일이나 오디오북 형태로도 구입할 수 있다.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한가지 조건이 있는데 이미 언급한 것처럼 눈대신 입으로 책을 읽는 것입니다.

처음 해보는 학습자라면 소리내 읽으며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학습시간이 늘어갈수록 조금씩 나아지게 될 것입니다.

올바르게 소리내 읽기 위해서는 기본 발음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본 발음 학습과 더불어 영어책의 음성파일(있을 경우)을 통해 듣는 훈련도 함께 하는것 좋습니다.

» 참고 학습 : 영어 발음 마스터

영어책 선택시

영어책 선택시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독해력 향상에 초점을 둘 것인지 말하기 실력 향상에 초점을 둘 것인지입니다.

독해력 향상을 위해서는 자신의 독해 수준에 맞는 책을 고르면 되지만 말하기(스피킹) 실력 향상 목적이라면 자신의 독해 수준보다 더 쉬운 책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단계가 낮을 경우 초등학교 수준의 이야기책도 말하기 실력 향상을 위해 좋은 교재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속에도 이야기가 있으며 다양한 상황속에서 비교적 쉬운 단어를 사용합니다. 간단한 문장들을 여러 번 읽다 보면 기본 문장 형태를 익히는 데도 도움됩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영화, 드라마나 영어책 중 어느 것이 더 도움이 될지 고민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둘 다 도움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다만 학습자들 대부분 초급(혹은 중급의 낮은 단계)이기에 영화, 드라마보다는 쉬운 영어책을 여러 번 읽는 것이 먼저 필요합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


Comments  

그러면 영어에서 ABCDE.......을 배우고 스펠링등 단어를 배운다음 영어 영화,영어책등 영어가있는것을 읽으면 되는거죠?
안녕하세요~

영어학습을 조금 많이 단순화 시키셨네요~ ㅎ

영어를 배우려면 ABC 부터 시작해야 하는건 당연할 테고요,

그런 글자를 통한 단어, 문장 등을 익히면서 소리(발음)를 통한 단어, 문장도 익히셔야 합니다.

영화를 통한 학습은 초보단계를 최소한 넘어서 시작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