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말하기 학습

스피킹을 위한 영어문장 암기법

스피킹을 위한 영어문장 암기법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무료 이북 "성공하는 학습자를 위한 영어 말하기 학습법"에는 말하기 향상을 위한 전반적인 학습법이 담겨 있습니다. 본 포스트에서 그 구체적인 학습 방법으로 영어문장 암기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먼저 생각할 부분은 학습자마다 레벨, 성향, 학습 환경이 달라 자신에게 효과적인 암기 방법은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 방법을 스스로 테스트하며 자신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 효율적인 학습을 이끌게 됩니다.

1. 짧은 문장을 먼저 암기

단어를 모르고 문장을 말하기 어렵듯 짧은 문장을 익히지 않고 긴 문장을 구사하긴 어렵습니다.

학습자가 짧은 문장을 외웠을 경우 접속사를 이용해 비교적 긴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긴 문장을 먼저 외웠을 경우 각 부분을 분리하고 응용해 사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긴 문장은 생각이나 상황이 보다 세심하고 복잡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실에서 그런 상황을(사용할 상황) 똑같이 만날 가능성은 적어 쉽게 잊혀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영문 사이트들의 영어 문장은 학습자가 익히기에 긴 것들이 많습니다. 한국어 블로그나 뉴스 사이트를 봐도 일상 대화보다 긴 문장을 접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긴 문장을 외울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릴 뿐 아니라 응용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언어를 배울 때는 "단어 » 동사 » 간단한 문장 » 간단한 문장의 조합 » 긴 문장"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처럼 학습자들도 간단한 문장을 먼저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2. 직관적인 문장을 먼저 암기

직관적인 문장은 우리가 모국어로도 흔히 사용하는 표현을 말합니다.

초급 때는 이런 표현을 집중적으로 익히고 단계가 올라가며 좀 더 세밀하고 수준이 높은 표현들을 익히는 것입니다.

한국어의 "중요한"에 해당하는 영어단어는 여러 가지가(important, significant, crucial, vital..) 있습니다. 이들을 보고 모두 이해하는 학습자도 있지만 실제 대화에서 이들을 문맥에 맞게 사용하는 학습자는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important 을 이용해 표현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significant, crucial, vital 등이 들어간 예문을 익히려고 애쓰는 대신 important 가 들어간 예문을 보다 확실히 사용하게 익히는 것입니다.

비슷한 표현 때문에 혼동되는 것보다 단일 표현을 완전히 익혀 잘 사용하는 것이 더 현명한 학습입니다. 완전히 익힌다는 것은 암기 뿐 아니라 실제 대화에서 사용해 봐야 함을 의미합니다.

3. 관심 문장을 먼저 암기

관심 문장을 먼저 익히는 이유는 첫째, 잘 기억하고, 둘째, 사용 가능성을 늘리기 위함입니다.

시사에 관심 없는 학습자가 시사 영어를 익히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며, 자주 가지 않는 여행 관련 표현에 시간을 많이 들이는 것도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대학생이라면 대학 생활, 취업, 데이트 등 흥미를 가질 수 있는 표현, 문장을 익히는 것이 더 도움됩니다.

익혀야 할 표현이나 문장은 무수히 많기에 자신이 관심 없는 문장이라면 과감히 넘어가도 좋습니다. 필요한 때가 올 때 그 때 익히면 됩니다.

4. 한국어→생각→영어 문장 암기

보통 영어회화 학습서에는 한국어 해석과 영어 문장이 함께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어 해석과 영어 문장이 나올 때 피해야 할 암기법은 한국어 문장과 영어 문장을 같이 보는 것이며, 아울러 비효과적인 방법은 한국 문장의 단어를 영어 문장에 하나씩 대입하며 익히는 것입니다.

한국어와 영어를 1:1 매칭시켜 익힐 때 문제점은 영어 표현/문장이 사용될 수 있는 상황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잠시 한국어 문장을 본 후 머리로 그 의미를 상기시키며 영어 문장을 익히는 것입니다.

때로는 한국어 문장이 명확히 기억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이 오히려 효과적인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어 문장은 기억하지 못하지만 전체적인 생각, 개념, 뉘앙스를 느끼며 영어 문장을 익히는 것입니다.

5. 적절한 상황 설정

흔히 추천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외국에 살며 실제 상황을 접하는 게 아니라면 그 상황을 상상으로 떠올리며 문장을 익히는 것입니다.

'그 상황에 내가 있으며 그 때 사용할 문장은 이것이다'와 같이 상상하며 문장을 익히는 것입니다.

6. 자신에게 맞는 독특한 형태로 예문 암기

독특한 경험 속에 매우 신나거나 힘들 때 상황을 더 잘 기억합니다. 영어 문장을 익힐 때도 자신의 주변 상황, 주변 인물을 대입시켜 익히는 것이 좋은데 더 효과적인 방법은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을 가미하는 것입니다.

비트박스를 좋아한다면 리듬을 넣을 수도 있고, 코믹하게 문장을 바꿀 수도 있으며, 한국어를 중간에 재미있게 추가하여 익힐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독특한 방식의 암기는 오래 기억에 남게 하고 지루할 수 있는 학습을 흥미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맺음말

영어 문장 암기 시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암기한 문장을 실제 사용해 볼 때 그 의미를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암기를 위한 암기가 아닌 사용을 위한 암기가 되는 것이죠.

외운 문장이 잊혀지기도 하는데 그것은 영어를 배우며 반복되는 상황입니다. 학습 시간이 많아질수록 두뇌에 쌓이는 것도 많아지고 자신이 표현할 수 있는 상황도 늘게 될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


Comments  

제가 사용하고 있던 학습법이 대충 맞는 거 같아 다행입니다.
얼마 전부터 영어 회화를 하고 있는데, 자주 사용하는 문장을 미리 써보고 자주 사용하며, 길이를 점점 늘려가고 있었는데.... 다행이네요!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