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말하기 학습

특정 주제에 대한 영어 표현을 알고 싶을 땐 이렇게 하세요

특정 주제에 대한 영어 표현을 알고 싶을 땐 이렇게 하세요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초급 학습자는 주로 영어회화 표현 교재를 통해서 영어학습을 하게 됩니다. 초급 단계를 넘어서고 기본적인 인사말, 감정 등을 표현하게 되면, 그 다음 단계로 표현을 폭넓게 익혀야 함을 깨닫게 됩니다. 그렇다고 기초 표현을 소홀히 해서는 안되겠지만, 관심분야나 생활에서 자주 거론되는 이야기에 대한 표현을 익혀가는 게 다음 실천 과제가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특정 주제에 대해 영어표현을 알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bicon c


영어 학습을 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외국인 앞에서의 5분은 상당히 길게 느껴집니다. 말하고 싶은데 단어가 생각나지 않거나,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학습 시간이 늘면서 사용할 줄 아는 단어, 문장 구조, 표현 등이 조금씩 늘어가게 됩니다. 이런 학습 시간이 6개월 이상 되면, 정확하진 않아도 더듬 더듬 자신을 표현하게 되며, 1년이 지나면 5분 정도의 의사소통은 그리 어렵지 않게 됩니다. 물론, 표현의 정확성, 유창함 등을 따진다면 1년의 학습기간이 많은 것을 주기에는 무리입니다.

이 정도 단계가 되면, 기초 표현을 넘어서 특정 주제에 대한 표현이나 단어가 궁금한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관련 단어나 표현을 익힐 수 있습니다.

1. 영어회화 교재 참고

원하는 주제가 비교적 보편적인 주제라면 영어회화 교재를 통해서 표현을 익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 약속, 직장 등과 관련한 영어 표현은 주제별로 분류된 영어회화 교재를 통해 익힐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주제별로 분류된 참고 서적은 서점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데, "데미덱 영어회화 사전", "실용영어회화 사전"과 같은 책들입니다.

2. 구글 검색 (블로그, 웹사이트)

일반적인 주제에서 좀 더 깊숙이 들어가거나, 영어회화 교재에서 흔히 찾을 수 있는 주제가 아니라면 구글 검색을 통해 관련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로, 블로그나 기업 웹사이트 등이 나오는데, 찾고자 하는 내용이 평소 관심 주제라면 이들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자주 방문하는 것도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 가지, 일반적으로 기업 웹사이트나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전문 블로거들의 글은 읽기에는 좋을 수 있으나 영어 대화시 사용할 표현을 익히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주제에 따라 다르지만, 표현을 익히기에 좋은 자료는 읽을 때 어렵지 않게 넘어가는 자료입니다.

3. Wikihow (위키하우)

영어로 인터넷 검색을 해봤다면, 오픈형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Wikipedia) 사이트를 접해 보았을 것입니다. 방대한 분량의 내용을 담고 있는 위키피디아는 훌륭한 영어 학습 교재가 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학습자에게 어려운 수준입니다.

그보다 보기 편하고, 어렵지 않은 사이트는 "세상의 모든(?) 방법"을 알려주는 위키하우(Wikihow)입니다. 위키하우는 특정 주제에 대한 영어 표현을 익히기에 훌륭한 리소스 역할을 합니다. 검색 방법은 "How + 검색어" 또는 "How to + 검색어"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소, 소송" 에 대한 영어 표현을 알고 싶습니다. 해당되는 단어를 사전에 찾아보면, lawsuit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awsuit 이 명사인지, 동사인지 몰라도 "How to lawsuit"로 검색해 봅니다.

rsz howtolawsuit

검색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 검색 결과의 제목만 보더라도, "file a lawsuit"이 "소송을 하다"라는 의미가 아닐까 생각되게 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소송은 쉽지 않은 절차이며, 그런 방법을 위키하우에서 제공할 거라는 추측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rsz wikihow result

첫 번째 결과 페이지로 들어가면, 이미지와 함께 소송 절차에 대해 단계별로 안내해 줍니다. 법에 관련된 내용이기에 여전히 단어나 표현은 쉽지 않은데, 다른 리소스에 비해서는 꽤 잘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rsz wikihow post

상세 내용을 보는 것이 부담되거나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제목만 보는 것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영어 학습 뿐 아니라, 내용적으로도 도움이 되니 1석 2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기심에 "How to make Kimchi" 라고 검색하니 동영상과 함께 김치를 만드는 방법이 단계별로 나옵니다. 외국인에게 김치 만드는 것을 설명해주고 싶다면, 여기에 나온 영어 표현을 익혀 알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4. YouTube 검색

마지막 방법으로 YouTube 검색이 있습니다. 비디오를 보며, 원어민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비디오 캡션(자막)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자막과 함께 비디오 내용을 즐길 수 있습니다.

"Travel packing" (여행 짐싸기)라고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비디오의 하단 오른쪽 [cc] 혹은 편지봉투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captions 설정을 on 으로 바꾸면 영문 자막과 함께 볼 수 있습니다.(YouTube 사이트에서 볼 경우에만 적용)


간혹 학습자 중에는 영어학원에서 오랜 기간 학습했음에도 표현이 더 이상 늘지 않는다고 고민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학습자 스스로 신경쓰지 않으면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배우지 않기 때문입니다. 외국에서 생활하는 경우에는 매일 접하는 상황 속에서 영어가 사용되는 방식과 표현들을 익히게 됩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학습하는 경우에는 위와 같은 노력을 통해서 간접적 경험을 하고, 그에 따르는 표현을 익혀가야 합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


Comments  

저도 영어 공부할때, 심심할때 유투브는 가끔 들어가는데요, 위키하우도 좋은 공부 자료가 될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