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음학습의 기본은 원어민 음성을 따라 말해보는 것입니다. 이 과정이 지속되면 자신도 모르게 발음이 향상됩니다. 나아진 발음이 전체 영어실력에 큰 영향을 미치진 못하지만 향상된 발음은 자신감도 주고 동기부여도 됩니다.
Note! 코리안잉글리쉬에서 언급하는 "발음"은 포괄적인 개념을 단어발음, 억양, 강세, 음절구분 등을 포함합니다.
발음학습 효과와 진행
발음학습 효과는 단계가 올라갈수록 빛을 더하게 됩니다. 학습기간이 오래 되고 단계가 올라갈수록 다양한 문장을 표현하게 되는데 발음이 좋지 않은 학습자는 상대에게 자신을 이해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초급인 경우 발음이 틀려도 표현이 단순하기에 문맥상 유추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문장이 비교적 긴데 발음이 틀리면 상대는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갖습니다.
따라서 발음학습은 학습 초기부터 시작해 단계가 올라가더라도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기본 발음 훈련을 했다면 중급 이상에서는 별도의 시간을 들이는 대신 책을 읽거나 단어를 외울 때 할 수 있습니다.
자가 발음 체크
일부 학원에서는 개별적으로 발음을 교정해주기도 하는데 초급 단계에 맞춘 경우가 많습니다. 대다수 학습자들은 다른 학습도 병행해야 하기에 스스로 발음을 체크하고 틈틈이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음을 체크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편리한 방법은 자신의 음성을 스마트폰에 녹음해 들어보는 것입니다.
녹음된 자신의 음성을 들으면 원어민 발음과 다른 점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단어 발음이 틀리거나 억양이 어색하거나 강조해야 할 부분을 강조하지 않는 등의 경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학원의 프리토킹 수업이나 영어 대화 시에도 녹음하고 이후 들어보면 발음 뿐 아니라 자신이 자주 실수하는 부분을 체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맺음말
발음학습은 다양한 영어학습의 일부지만 발음이 좋지 못할 경우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연습한다면 의사소통이 원활해질 뿐 아니라 스스로 학습에 대한 자신감도 갖게 될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
Comments
어디서 어떻게 교정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발음 하나하나 정확히 깊게 안되는 듯합니다
위에 조언으로 한번 해보꼐요
현 영한사전엔 단어에는 음절 구분이 있지만 발음부호엔 없습니다. 해서 정확한 음절 구분이 안 되면 정확한 강세의 표시가 어렵습니다.
선생의 단어를 미국사전으로 읽으면 이렇게 한글 토가 달려지는데
이렇게 읽으면 결코 상대가 두세 번 묻질 않습니다.
음절구분 없는 영어학(강)습법이 이런 문제를 낳지요.
==
영한사전 : ex.tra.or.di.nar.y (ikstrɔ́ːrdənèri, èk.strɔ́ːr.dən.èri:]
미국사전 : ex.tra.or.di.nar.y (ek strɔ́ːrd ən èr i:) => (ek.strɔ́ːrd.ən.èr.i:)
[앸.스트(어)로^어’(어)ㄹ드.언.애‘.(어)리이]
1차 강세만 찾아서 정확하고 크게 읽어 주면 됩니다.
“(어)”는 R 음을 정확히 내기 위해서는 혀를 입안에서 어디에도 닿지 않게 [어]하는 모양을 만들고 나서 혀를 진동시켜 ㄹ 음이 들리게 합니다. 약하게 들리는 [어]는 아주 좋습니다.
발음부호만 바르게 읽는법을 배우면 누구나 쉽게 발음이 달라집니다.
미국사전과 같이 보셔야 헛갈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