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발음 학습

영어 발음학습은 이론학습과 근육훈련

발음학습은 이론학습? 아님 근육훈련?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일반적으로 거론되는 '영어발음'에는 알파벳 발음, 강세, 억양, 연음이 포함됩니다. 영어를 잘하려면 이들을 지속적으로 익혀가야 합니다. 이런 발음학습은 이론학습일까요, 아님 올바른 영어소리를 위한 근육훈련일까요?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

발음학습 기본

발음학습은 이론학습+근육훈련입니다.

주된 목적은 정확한 의사전달이며 영어 듣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참고글 : 영어발음 꼭 학습해야 할까?

한 언어의 발음을 익히는 것은 오랜 시간의 노출(듣기)과 끝없는 반복입니다. 모국어를 배울 때는 아이가 말을 시작할 때부터 자연스런 훈련이 시작됩니다. 그 과정에서 이론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영어 학습자에게는 그런 자연스런 훈련 환경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두뇌에 모국어 발음(발성) 체계가 자리잡고 있는 것도 어려움입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이론적인 부분을 어느 정도 익히는 것이 더 도움됩니다.

이론학습은 왜 필요할까

왜 발음이론을 학습해야 할까요?

  1. 한국어 발음과 영어 발음간 차이점을 인식을 위해
  2. 집중적 훈련이 필요한 발음을 찾기 위해
  3. 원어민 발음을 듣고 따라하기는 한계가 있어서
  4. 올바른 발음훈련(입근육 훈련)의 기초가 되기에


이론학습이 필요한 예로 th 발음이 있습니다. th 발음을 이론학습 없이 익힌다면 학습자들은 대부분 'ㅆ' 혹은 'ㄸ' 로 익히게 됩니다.

혼동을 주는 L / R 발음도 이론을 바탕으로 익힌다면 더 명확한 발음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 훈련이 필요한 이유

이론학습을 통해 원리를 익혔다면 대화시 바로 적용될까요?

어렵습니다.

영어 대화 시 우리는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해야 합니다. 대화 흐름에 맞는 생각을 떠올리면서 관련 단어, 표현을 찾고 문장을 구성해야 합니다. 이미 두뇌는 바쁘게 움직이죠. 여기에 각 발음까지 신경써야 한다면 원활한 의사소통은 어렵게 됩니다.

이론적으로 가능하지만 현실에선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숙달되도록 발음훈련이 필요합니다.

  1. 이론을 통해서만 입근육 운동(발음, 발성)이 어렵다.
  2. 발음 이론을 알고 있어도 대화에서 순간적인 적용이 어렵다.
  3. 훈련을 하다보면 이론도 더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4. 한국어에 없는 발음은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원어민처럼 발음훈련을 꾸준히 한 학습자는 대화 시 특별히 신경쓰지 않아도 자연스런 발음이 나오게 됩니다.

학습 및 훈련 소요시간

이론학습과 근육훈련 중 무엇이 더 오래 걸릴까요?

기본적인 이론학습은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반면, 발음훈련을 통해 대화에 자연스럽게 적용하는 것은 단기간에 되지 않습니다. 그것이 전체 영어학습 과정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훈련 방법

새로운 단어를 볼 때마다 발음을 들어보고 발음해봐야 하며 그런 훈련 속에 단어 강세도 익히게 됩니다. 원어민 대화를 많이 들어보고 따라하는 훈련을 해야 자연스런 억양과 연음도 익히게 됩니다.

발음 이론이 필요한 학습자라면 일정 시간을 할애해 학습하는 것이 좋으며, 동시에 근육훈련(발음훈련)도 해야 합니다. 발음 이론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 학습자라면 실제 입으로 소리내는 훈련을 지속해야 합니다.

근육훈련으로 익힌 발음은 잘 잊혀지지 않습니다. 자전거 타는 법을 한번 배우면 그 이후로 잘 잊지 않는 것과 유사합니다. 물론 자전거 타기도 아마추어와 프로가 있듯 발음에도 개인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다만 발음학습의 주 목표가 올바른 의사전달이기에 그 목표에 맞춘다면 모든 학습자가 프로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다른 부분에도 학습시간 할애를 적절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