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한국에서 영어회화를 효과적으로 배우는 방법 3편 : 전투에 임하는 자세를 갖자!

한국에서 영어회화를 효과적으로 배우는 방법 3편 : 전투에 임하는 자세를 갖자!

사용자 평가: 5 / 5

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
 

한국에서 영어회화를 배우는 효과적인 방법 3번째 이야기는 "전투에 임하는 자세를 갖자!" 입니다.

영어와 전투 . . . 글쎄요. 영어회화 학습이 어떤 것이기에 '전투'로 비유되기까지 하는 것일까요?

본 포스트를 읽는 여러분이 얻고자 하는 것은 한 가지입니다. 지금보다 더 효과적인 학습을 만들기 위해서죠.

글을 쓰는 저의 취지도 한 가지입니다. 여러분이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진행하게 돕는 것입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 What would you do if someone tried to steal your money in the street?

낯선 사람이 다가와 갑자기 여러분의 주머니에 손을 넣어 지갑을 빼내려고 합니다.

어떻게 했을까요?

그 사람의 얼굴을 보고 불쌍해 보이면 그냥 놔둘까요?

우리는 순식간에 방어 자세를 취하고, 상대방의 예상치 못한 행동에 대해 공격 자세를 취할지 모릅니다.

만약 여러분의 지갑에 만 원짜리 한 장만 있었다면요?

반대로 현금이 두둑이 있었다면요?

만 원짜리 한 장만 있었어도 여러분은 상대방이 지갑을 가져가게 놔두지 않을 것입니다.

상대방은 나보다 더 배가 고픈 사람일지 모릅니다. 집에 몸이 아픈 자식이 있을지 모르고요, 심지어 병이 들어 약 살 돈이 필요했을지도 모릅니다.

어떤 가능성일지 모르지만, 그런 가능성에 아랑곳 없이 우리는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고, 심지어 상대방을 공격할 수 있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1how-to-english-3

* Value what you truly have to value.
(당신이 진실로 가치를 두어야 하는 것에 가치를 두라.)

대부분의 사람에게 만원 자체가 엄청난 손해를 입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길을 가다가 지갑을 떨어뜨려 잃어버릴 수도 있는 것이죠.

그런데 왜 우리는 낯선 사람이 내 주머니에 손을 넣어 그리 많지 않은 현금을 가져 가려고 할 때 방어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을 취할까요?

그것은 "내 것"을 빼앗긴다는 느낌 때문일 것입니다.

주는 것은 가능하지만, 빼앗기는 것은 용납이 안 되는 것이죠.


우리 대부분은 그런 성향을 갖고 있는데, 그런 성향이 꼭 발휘되어야 함에도 발휘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시간"에 대한 것입니다.

* The greatest asset you can ever have and the shortest asset you ever want more
(당신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자산, 그리고 당신이 언제고 원할 가장 부족한 자산)

바로 "시간"입니다.

만원이 들어있는 지갑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우리의 야성적 본능을 드러내야 하는데, 그 보다 백 배, 천 배 더 값질 수 있는 "시간"에 대해서는 누군가에게 혹은 어떤 상황에 빼앗기게 놔두는 것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어리석은 행동 중 하나가 바로 이 제한된 "시간"을 허공에 흩날려 버리는 것입니다.

반대로 보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행동 중 하나는 "시간"을 제대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내 지갑에 손을 대는 것은 다른 사람이지만, 우리의 "시간"에 손을 대는 것은 1차적으로 우리 자신의 행동과 습관들입니다.

남에게는 만원도 줄 수 없지만, 내가 허공에 뿌리는 "시간"은 수 백만원, 수 천만원의 가치일 수 있는데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죠.

3how-to-english-3

* What English learning really takes in the long run
(영어학습이 장기전에서 요구하는 것)

영어학습이 장기전에서 요구하는 것은 결국 "시간"입니다.

"시간"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그 어떤 학습 방법이나 교재도 영어학습에서 성공의 길로 안내하지 못할 것입니다.

"시간"이 적정 수준으로 투자된다면, 학습 방법도 중요하고, 순간적인 집중력도 중요하고, 다른 여러 상황이 긍정적인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 시간의 중요성을 깨닫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습관으로 만들면 그것은 영어회화 학습에서 뿐 아니라 삶의 다른 부분에서도 적지 않은 파급 효과를 만들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보다 효과적인 영어회화 학습을 위해, 영어학습에 가장 중요한 "시간" 낭비하지 않기 위해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할까요?

* Get yourself full of courage and tenacity as if you were about to head for a battlefield.
(전장에 막 나서는 것처럼 용기와 강인함으로 자신을 가득 채워라.)

"영어회화 학습"이 전쟁터?

영어회화 학습 자체가 전쟁터나 전투는 아닙니다.

하지만, 제대로 성과를 얻지 못하면 여러분은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좀 더 신랄하게 표현하면 시간을 빼앗기는 것이죠.

무엇보다도, 자신이 갖고 있는 어둠의 전사들에게 빼앗기게 됩니다.

어둠의 전사들은 "나태함", "끈기 부족", "열정 부족", "목표 부재", "정신산만", "순간의 즐거움 추구" 등입니다.

우리 자신의 일상을 보면 이 어둠의 전사들은 생각보다 꽤 많죠.

4how-to-english-3

* What we all would do (우리 모두가 할 것)

현대전은 옛날처럼 온 백성이 합심해 전투에 임하는 상황은 좀처럼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잠시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이 정말 전투에 총을 들고 나서야 하는 상황이었다면 어떤 마음 자세를 가졌을지요.

적군이 덩치가 크던, 키가 크던, 심지어 여자든, 미성년이든, 내 자신이 살기 위해, 또 가족 곁으로 돌아가기 위해 온 힘을 다해 전투에 임할 것입니다. 모든 정신은 전투에서의 승리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며, 다른 주변 것들에는 전혀 눈길이 가지 않을 것입니다.

내일이 전투인데, TV를 보며 한가롭게 시간을 보낼 수 있을까요?

내일이 전투인데, 이런 저런 현실의 고충을 투정부리며 있을 수 있을까요?

* The war to steal your time has already started.
(당신의 시간을 빼앗기 위한 전쟁은 이미 시작되었다.)

전세계 엄청난 규모의 광고 시장에서 얻고자 하는 한 가지는 무엇인가요?

페이스북이 천문학적 가치를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쇼핑몰의 마이너스 프로모션이 마이너스가 아닌 이유는 무엇인가요?

영어 사교육 시장에서 10분 영어가 매력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모두 여러분의 주목, 즉 여러분의 시간을 빼앗기 위한 전쟁입니다.

저 역시 그 전쟁터에 있고요.


"영어회화 학습"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시간"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세상은 여러분의 시간을 빼앗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전쟁터에 임하는 자세로 스스로의 시간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마음속 적군 뿐 아니라, 세상의 다양한 적군들이 여러분이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 주머니에 손을 넣고 지갑을 가져갈 것입니다.

알았으면 응대하고 공격했겠지만, 알아차리지 못하는 사이에 그런 일이 벌어졌죠.

상대방은 전투에 임하는 자세로 나에게 다가왔지만, 나 자신은 넋 놓고 세월의 흐름을 쫓아가기만 했던 것이죠.

5how-to-english-3

* 맺음말

우리의 다짐과 결심이 오래 지속되지 못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합니다.

세상은 전시 상황인데 우리 자신은 아니기 때문이죠.

실제 전시 상황에도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며 집에 앉아 있어야 할까요?

마을 입구까지 적군이 쳐들어 왔는데, 그리 중요하지 않은 일에 신경 쓰고 있어야 할까요?

여러분에게는 오른쪽과 왼쪽에서 쳐들어오는 적군이 있습니다.

오른쪽 적군은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나쁜 습관들의 적군이며, 왼쪽 적군은 세상이 몰아치는, 내 시간을 요구하는 거센 바람의 적군입니다.

양쪽 적군에 어떻게 맞서야 할까요?

상대방이 덩치가 크던 작든, 그 숫자가 많던 작던,

"전투에 임하는 자세로 맞서야 합니다."

적극적으로 시간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매 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언젠가는 되겠지' 라는 생각은 '내 집에 들어온 도둑을 옆 집 아저씨가 쫓아주겠지'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습니다.

전투에서 이겼을 때는 엄청난 액수(!)의 시간을 모을 뿐 아니라, 영어회화 학습에서 성공하고, 아울러 삶의 다양한 모습에서 성공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 오디오 북에서 들었던 문구가 본 포스트의 마지막을 장식하기에 안성맞춤인 것 같습니다.

Rich people buy time. Poor people waste time.

가난과 부유함이 돈만을 의미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경제적이든, 심적이든 가난과 부유함이 시간 활용에 달려있다는 것은 반박의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전투에 임하는 자세로 자신의 시간을 활용해 영어회화 학습에 한껏 투자해야 합니다!

6how-to-english-3

Effort First, Then Methods.

Other articles in EfficientLearning

직장인 영어 제대로 알고 배우기 11 Aug 2023

도전이 바로 지름길이다! (영어사용의 중요성) 07 Jun 2023

직장인의 짬 “5분 모아 1시간” 04 Jun 2023

초급자가 갖는 학습시간에 대한 오해 13 Apr 2023

올바른 실력 향상을 위한 7단계 05 Apr 2023

카테고리 메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