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넘기 힘든 영어학습 1,500시간의 벽

넘기 힘든 영어학습 1,500시간의 벽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현재 영어를 배우고 있으면 앞으로 얼마나 오래 지속할 예정인가요? 3개월, 6개월, 1년, 아니면 그 이상? 흔히 몇 개월, 몇 년과 같이 학습기간을 정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기간 내 투자하는 시간입니다. 영어학습 과정은 몇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초기 단계에서 1,500시간은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왜 많은 학습자들이 이 1,500시간의 벽을 넘지 못할까요?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기간으로 본 1,500시간

1,500시간은 기간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하루 1시간 학습 시 1년에 365시간이므로 4.1년 소요
  • 하루 2시간 학습 시 2년
  • 하루 4시간 학습 시 1년
  • 하루 8시간 학습 시 6개월

하루 8시간 학습할 수 있는 사람은 휴학생이거나 유학생일 것입니다. 여기서 학습시간이 책을 보고 공부하거나 학원수업에 참여하는 것만을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관심있는 영어책을 보거나 드라마를 보거나 외국인과 대화를 하는 등, 영어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 활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500시간의 의미

1,500시간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학습자 스스로 실력 변화를 느끼고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6개월 어학연수 시 약 1,500시간의 학습시간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6개월 내 영어를 유창하게 하긴 어렵지만 이전에 비해 향상된 실력을 느낄 수 있는 시간입니다.

한국에서 매일 4시간씩 1년간 학원, 자가학습 등으로 투자한다면 약 1,500시간을 학습하는데 1년 전과 비교해 눈에 띄게 변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1,500시간의 벽을 넘지 못하는 것일까요?

1,500시간을 넘지 못하는 이유

보통 성인이 1,500시간을 본업 외 일에 투자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어떤 스포츠에 1,500시간을 투자한다면 아마 아마추어로서 수준급이 될 것입니다. 2시간씩 2년간 수영을 한다면 상당한 수준에 오르겠죠. 하지만 그런 노력이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스포츠나 취미생활만큼 영어학습이 재미있는 것은 아닙니다. 여간해서는 영어에 1,500시간을 투자해 실력 향상을 느끼고 다음 단계로 가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죠.

그러면, 어떻게 1,500시간의 벽을 비교적 쉽게 넘어갈 수 있을까요?

1,500시간을 넘기 위한 팁

모두에게 적용되는 만병통치약은 없습니다. 영어에 대한 개인의 열정, 현재 레벨, 처한 환경 등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학습 시간 체크가 1,500시간 벽을 넘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예상하는 학습기간을 정함(1년, 2년, 3년 등)

2) 지금부터 30일간의 학습 스케쥴을 정함

   - 일주일에 몇 시간 혹은 하루 몇 시간과 같이 구체적으로 정합니다.

3) 30일 후 그 동안 학습한 시간을 체크하고 스케쥴을 현실에 맞게 조정

   - 대부분 스케쥴만큼 학습하지 못한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실에 맞게 수정합니다.

4) 수정된 스케쥴로 1,500시간이 될 때까지 기간을 계산

   - 1,500시간 달성을 위해 얼마의 기간이 걸리나요? 1년, 2년, 아니면 그 이상?


이 시점이 되면 이전에 자신이 예상했던 학습기간과 1,500시간 달성을 위한 학습기간과의 차이가 보이게 됩니다.

큰 열정을 갖고 노력하는 학습자라면 1,500시간 달성 예상 기간이 원래 생각했던 학습기간보다 짧을 수 있습니다. 계획 이상으로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예상했던 학습기간보다 1,500시간 달성 예상 기간이 너무 길다면 중도에 학습을 포기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예상 기간만큼 꾸준히 하는 것도 힘든데 설사 한다 해도 1,500시간을 넘지 못해 만족할 성과를 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라면 보다 확고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하루 학습 시간이 적으면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늘릴 수 있어야 하며, 전체 예상 학습기간이 짧다면 그것을 더 길게 잡아야 합니다.

맺음말

영어학습은 첫째, 시간과의 싸움이며, 둘째, 방법과의 싸움입니다. 기본적으로 투자 시간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어떤 방법으로도 얻을 수 없는 것이 영어이며, 투자 시간이 많다면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지 못해도 결국 성취할 수 있는 것이 영어입니다.

어찌 보면 1,500시간은 상징적 의미지만 현재 어디를 가고 있는지, 얼마만큼 지나왔는지 방향 지시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