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넘기 힘든 영어학습 1,500 시간의 벽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현재 영어 학습을 하고 있다면 앞으로 얼마나 오래 지속할 거라고 예상하시나요? 3개월? 6개월? 1년? 아니면 그 이상? 우리는 월이나 년으로 학습양을 정하지만, 사실 중요한 건 그 기간동안 투자하는 시간입니다. 영어학습 과정은 몇 단계로 나눠 볼 수 있는데, 그 단계 속에 1,500시간은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됩니다. 왜 많은 학습자들이 이 1,500시간의 벽을 넘지 못하는 것일까요?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우선, 1,500 시간이 기간으로 얼마나 될지 보겠습니다.

  • 하루 1시간을 학습한다면, 1년에 365시간이 되므로, 4.1년이 걸리게 됩니다.
  • 하루 2시간을 학습한다면, 2년
  • 하루 4시간을 학습한다면, 1년
  • 하루 8시간을 학습한다면, 6개월

하루 8시간을 학습할 수 있는 사람은 휴학 중이거나, 외국에서 공부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물론, 학습 시간이 꼭 영단어, 문장을 외우거나 학원 수업에 참여하는 것만을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관심있는 영어 책을 보거나, 드라마를 보거나, 외국인과 대화를 하는 등, 영어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 활동이 포함될 것입니다.

1,500 시간이 의미를 갖는 이유는, 학습자 레벨에 관계없이 자신의 실력 변화를 느끼고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어학연수를 간 학생이 6개월 정도 있을 때, 약 1,500 시간 정도 학습 시간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6개월 내에 영어를 "잘하게" 될 순 없지만, 6개월 이전에 비해 향상된 자신의 실력을 느낄 수 있는 시간입니다.

한국에서 매일 4시간씩 1년간 학원에 다니며 학습했다면 약 1,500 시간을 학습하게 되는데, 1년 전과 비교해 눈에 띄게 변화된 모습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왜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1,500 시간의 벽을 넘지 못하는 것일까요?

기본적으로, 성인이 1,500 시간을 본업 외 어떤 일에 투자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스포츠에 1,500 시간을 투자했다면, 아마 아마추어로서는 수준급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2시간씩 2년간 수영을 했다면, 상당한 수준에 오를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꾸준한 노력이 쉽진 않습니다.

게다가, 스포츠나 기타 취미생활은 영어학습보다는 더 재미있는 편입니다.

여간해서는 1,500 시간 정도의 학습양을 만들어 향상된 실력을 느끼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1,500 시간의 벽을 비교적 쉽게 넘어갈 수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모두에게 적용되는 만병통치약은 없습니다. 영어학습에 대한 개인의 열정, 현재 레벨, 처한 환경 등에 의해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학습 시간 체크를 통해 1,500 시간의 벽을 넘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1. 자신이 예상하는 학습 기간을 정함(1년, 2년, 3년 등)

2. 지금부터 30일간의 학습 스케쥴을 정함.

- 일주일에 몇 시간, 혹은 하루 몇 시간과 같이 구체적으로 정합니다.

3. 30일 후, 그동안 학습한 시간을 체크해 보고, 스케쥴을 현실에 맞게 조정.

- 대부분 스케쥴만큼 학습하지 못한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실성 있게 수정합니다.

4. 수정된 스케쥴로 1,500시간이 될 때까지 기간을 계산

- 1,500 시간 달성을 위해 얼마의 기간이 걸리나요? 1년? 2년? 아니면 그 이상?


이 시점이 되면, 이전에 자신이 예상했던 학습 기간과 1,500 시간 달성을 위한 학습 기간과의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상급 수준이 되기 위해 큰 열정을 갖고 노력하는 학습자라면 1,500 시간 달성 예상 기간이 원래 생각했던 학습 기간보다 짧을 수 있습니다. 계획 이상으로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반대로 예상했던 학습 기간보다 1,500시간 달성 예상 기간이 길다면 큰 성과 없이 영어 학습을 포기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자신이 예상했던 학습 기간만큼 꾸준히 하는 것도 힘든데, 그렇게 해도 1,500 시간을 넘지 못해 만족할 만한 성과를 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다 확고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하루 학습 시간이 적다면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늘릴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전체 예상 학습 기간이 짧다면, 그것을 더 길게 잡아야 합니다.

어찌 보면, 1,500 시간은 상징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지만, 현재 어디를 가고 있는지, 얼마만큼 지나왔는지 알기 힘든 영어 학습에서는 방향 지시판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testat

Effort First, Then Methods.

Other articles in EfficientLearning

한국인이 영어를 잘한다는 것은 17 Oct 2019

영어학습 방향이 보이는 7 Facts 27 Jun 2019

영어학습 습관을 만들기 위한 7가지 팁 10 Apr 2019

영어회화를 위한 단어 암기 교재와 방법들 20 Mar 2019

영어회화 실력 향상을 늦추는 학습 습관들 05 Mar 2019

카테고리 메인으로


Comments  

0
Daniel, 좋은 사이트를 소개 받아 Eng.pump를 사용해봤습니다. 내문장 리뷰를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은 없나요? feedback을 받아보고 픈데, 출력기능을 못찾겠네요~
Reply Reply with quote
0
출력 기능~ 좋은 아이디어네요. 향후 추가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재로써는, 간편하진 않아도.. My Sentences 페이지에서 내용 긁어서 메모장에 복사하고 정리하는 방법 밖에는 없겠네요.
Reply Reply with quote

Add comment


Security code
Refresh

무료 e-book 다운

왕초보 영어학습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