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시간을 내기가 힘든데 어떻게 영어회화 학습을 해야 할까요?

시간을 내기가 힘든데 어떻게 영어회화 학습을 해야 할까요?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집중 학습을 위해 휴학을 낸 대학생이 아니면, 대부분의 영어회화 학습자는 시간 부족을 느낍니다. 직장인은 그런 상황을 더 절실히 느낄 것입니다. 하루 중 영어회화 학습을 위한 시간을 좀처럼 내기가 쉽지 않다면 어떻게 영어회화 학습을 할 수 있을까요? 부족한 시간이더라도 투자하는 것이 향후 도움이 될까요?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시간 부족을 느끼는 학습자가 영어회화 학습에서 올바른 길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몇 가지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1. 현재 자신의 실력은?
  2. 현재 투자하고 있는 학습 시간은?
  3. 현재 자신의 생활 패턴은?
  4. 학습을 통해 향후 기대하는 영어회화 실력

이 체크사항을 통해 다음과 같은 예를 보겠습니다.

예 1)

1. 현재 자신의 실력은?

=> 기초 단어부터 암기해야 함

2. 현재 투자하고 있는 학습 시간은?

=> 하루 평균 30~40분

3. 현재 자신의 생활 패턴은?

=> 회사 업무로 야근이 잦음

4. 학습을 통해 향후 기대하는 영어회화 실력.

=> 해외 거래처와 영어로 업무 진행

낮은 단계에서부터 실력을 올려야 하는 학습자인데, 하루 30~40분의 학습 시간으로는 해외 거래처와 업무를 할 만큼 실력을 쌓기가 쉽지 않습니다. 해외 거래처와 업무를 한다는 것이 경우마다 큰 차이가 있겠지만, 수준이 낮더라도 어학연수 1년 이상 정도의 실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영어회화 학습은 일정 기간 후에 실력 향상을 느껴야 이후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됩니다. 30분은 분명 그 정도의 실력 향상에는 턱없이 모자라며, 현재 바쁜 삶의 패턴에서 하루 2시간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점심시간을 이용할 수도 있을 것이고, 주말에 보충 학습을 할 수도 있을 것이며, 출퇴근 시간을 보다 알차게 이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rsz 1424440 93772258

예 2)

1. 현재 자신의 실력은?

=> 1년 미국 어학연수, 외국인과의 간단한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없는 편

2. 현재 투자하고 있는 학습 시간은?

=> 하루 평균 1시간

3. 현재 자신의 생활 패턴은?

=> 대학 4학년으로서 학과 공부 및 취업 준비

4. 학습을 통해 향후 기대하는 영어회화 실력.

=> 외국계 회사에 취업해 영어를 사용하며 근무

1년의 어학연수를 경험했다면 영어회화 학습의 어려움은 어느 정도 이해할 것입니다. 다만, 외국계 회사에 취업하고 향후 업무에서 영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대학 4학년이라면 학과 공부, 취업 준비 등으로 바쁘다고 느끼겠지만, 여전히 취업 이후보다는 시간이 많은 편에 속할 것입니다. 하루 평균 1시간의 학습이라면 현재 영어회화 실력을 유지하는 정도는 가능하나 더 향상시키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생활 패턴에서 시간을 좀 더 끌어낼 수 있는 부분을 체크해보고, 최소한 하루 2시간이상의 학습시간을 만들어 내야 현재의 실력에서 좀더 향상된 실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이 모자라다는 것은 두 가지 중 하나입니다. 정말 시간을 낼 수 없을 정도로 바쁘거나, 현재 생활 패턴에서 큰 변화를 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시간을 낼 수 없을 정도로 바쁘게 열심히 살고 있다면, 영어회화 학습 목표까지 달성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몇몇 생활 습관을 바꿔 시간을 더 낼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영어회화 실력 향상은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생활 습관의 변화를 통해서 하루 2시간 정도의 시간을 낼 수 있는 편입니다. 자신의 영어회화 수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소한 2시간 정도는 되야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좀 더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향상되어야 할 부분이 많은데 이미 바쁜 일상 때문에 그 정도의 시간을 내지 못한다면, 영어회화 실력 향상은 그림의 떡일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