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상급 학습자가 실력 향상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

상급 학습자가 실력 향상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

사용자 평가: 5 / 5

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
 

실용영어 측면에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상급자들은 대부분 어학연수나 유학 경험이 있습니다. 상급자들은 보통 대학생보다 직장인이 많은데 주로 직장에서 영어를 써야 하는 경우입니다. 국내 영어학습시 직장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것만큼 훌륭한 환경은 없기 때문입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c


상급자들은 어느 정도 영어 사용에 익숙하지만 원어민 수준이 아니라면 실력 유지/향상에 대한 필요성은 항상 느끼곤 합니다.

다음은 상급자들이 다음 단계 발전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1. 업무환경에서 영어 사용을 생활화

직장은 하루 중 대부분을 보내는 곳입니다. 돈을 벌기 위함 뿐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어가며 궁극적으로 미래의 꿈을 위해 준비하는 곳입니다.

현재 업무상 영어를 사용해야 한다면 영어학습을 위해 최적의 환경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영어가 필요치 않은 곳에서 일한다면 미래에 이직시 영어가 필요한 국내 기업이나 글로벌 기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영어사용 여부가 직장을 선택하는 주된 이유가 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경력을 쌓으며 영어 실력까지 향상시킨다면 가장 이상적인 직장 생활이 될 것입니다.

영어가 불필요한 직장에서도 좋은 습관을 통해 영어학습에 도움줄 수 있습니다. 개인 메모를 영어로 적거나 여유시간이 있을 때 영문 기사를 보고 자신의 관련 분야 소식을 영문 사이트에서 접하는 것입니다. 모르는 단어가 있을 경우 인터넷 사전을 찾아본다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영어 활용 습관을 만드는 것이 처음에는 어색하지만 습관이 되면 부담없는 일상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2. 최소한 한 명 이상의 외국인 친구를 만남

영어학원을 다닌다면 수업을 통해 원어민 강사를 만날 것입니다. 상급 학습자는 그들과 어느 정도 대화가 통하는데 마음에 맞는 사람이 있다면 친구로 좋은 관계를 맺으면 좋습니다.

원어민 강사 중에는 의사소통의 어려움, 문화 차이로 인해 학원 밖에서 한국인과 어울리길 꺼려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적극적으로 한국 문화를 배우고 함께 어울리려는 사람도 있습니다.

영어학습만을 위해 의도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오랜 관계를 가져갈 수 없습니다. 서로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의견과 정보를 교환하는 친구로 발전한다면 소중한 경험과 함께 학습 측면에서도 도움될 것입니다.

학원 강사가 아니어도 한국 거주 외국인을 만날 수 있는데 각종 커뮤티니나 Meetup.com 같은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언어 교환에서 각종 취미 생활까지 공통 관심사의 외국인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관심 분야를 외국인과 함께 즐기는 것은 좋은 경험이자 훌륭한 학습 방법입니다.

여건상 외국인 친구를 직접 만날 수 없다면 온라인에서 외국인 친구를 사귈 수 있습니다. MyLanguageExchange.com 이 온라인에서 친구를 만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입니다.

학습 단계가 낮은 경우에도 외국인 친구를 사귈 수 있으나 상급 학습자에 비해 제한적입니다. 상급 학습자들은 이런 기회를 적극 활용해 즐거움과 학습의 두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bg advanced1302162

3. 자신의 학습 스케쥴 체크 - 입력학습(Input)과 출력학습(Output)

상급자가 특정 시점부터 실력 향상이 안 된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우선 자신의 학습 스케쥴을 체크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영어로 의사소통이 되다 보니 스스로 학습(입력학습) 없이 말하는 훈련(출력학습, 영어 대화)만 한다거나 반대로 말하는 훈련 없이 개인적인 학습(영문서적 읽기, 리스닝 등)만 하는 것입니다.

앞의 경우에는 말하는 패턴이 다양해지기 힘들고 더 많은 어휘를 습득하기 힘듭니다. 뒤의 경우에는 두뇌에 갖고 있는 영어 지식은 많은데 실제 대화 시 입 밖으로 나오지 않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상급자일수록 유창함과 정확성에 모두 신경써야 합니다. 아는 문장은 더 유창하고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동시에 다양한 표현 방식도 익혀가야 합니다. 실수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여 교정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은 입력학습과 출력학습의 고른 학습 패턴을 통해 이룰 수 있습니다.

4. 꾸준한 발음 훈련

상급자에게 발음 훈련은 알파벳 훈련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단어의 강세, 문장의 리듬, 연음 법칙 등 원어민 영어로의 익숙해짐을 의미합니다.

이런 발음 훈련은 정확한 의사 전달을 도울 뿐 아니라 리스닝 실력에도 도움됩니다.

어느 정도 유창하게 말하면서 그 이상 발전이 힘들다고 느끼는 학습자 중에는 발음 학습을 하지 않는 것이 이유인 경우도 있습니다.

발음에 신경쓰는 학습자들이 영어책을 소리내 읽으면 힘이 드는 반면, 발음에 신경쓰지 않는 사람들은 그다지 힘들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한국어 발성으로 대략 읽기 때문인데 이런 학습자일수록 영어 발음에 더 신경써야 합니다.

5. 개인적인 여가 시간은 영문 컨텐츠와 함께

상급 학습자에게는 다양한 학습 자료를 선택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집니다. 관심 있고 시간이 있다면 모든 영문 자료가 학습 교재가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미국 드라마, 자신의 전문 분야나 자기계발을 위해 들을 수 있는 팟캐스트(Podcast), 재미있고 유익한 영상 도서관 유투브(YouTube), 다양한 뉴스 웹사이트, 해외 전문 잡지 등 찾으려고 한다면 어떤 분야도 찾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많은 자료를 접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시간 투자 및 관리는 초급 학습자나 상급 학습자나 다르지 않습니다. 상급 학습자도 더 발전하기 위해 영어 노출 시간을 최대한 늘려야 합니다. 초급 때와 다른 것은 다양한 자료를 통해 즐기며 학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맺음말

상급자들은 자신에 맞는 학습 패턴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상급자도 더 발전된 모습을 위해 겸손한 자세로 계속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다른 것처럼 영어학습에서도 나보다 나은 사람은 항상 있기 마련인데 그런 사람들을 보며 동기부여도 되고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상급자가 되기까지 수 년이 걸렸음에도 또 다른 발전을 위해 수 년이 더 걸릴지 모릅니다. 하지만 그런 투자에 대한 보상은 그 이상 기간 동안 이어질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