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2013년 새해 소망은 영어회화를 잘하는 것

2013년 새해 소망은 영어회화를 잘하는 것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2013년 새로운 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2012년을 몇 일 남겨두고 사람들은 새해 소망을 염원하고 새로운 결심을 하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계획 리스트에 오르는 몇 가지 단골 항목이 있는데, 바로 운동과 영어회화 학습입니다. 이 중 영어회화 학습, 2013년에는 어떻게 계획하고, 어떻게 실행에 옮겨야 할까요?

두 그룹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A. 2013년부터 영어회화 학습을 시작하려는 사람

대학생이든 직장인이든, 영어회화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는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선택을 하지 않았음에도 직장에서 주어지는 업무나 진로 결정, 주변 환경 등에서 의해 영어회화 학습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이유가 어찌되었든, 영어회화 학습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중도에 하차하지 않고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다음 몇 가지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1. 목표 설정

목표 설정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회화 학습의 최종 목표와 세부 목표입니다. 세부 목표는 2013년 1년을 생각해 잡을 수도 있고, 6개월씩 끊어서 잡아도 좋을 것입니다.

2. 2013년 1년은 영어회화 학습 습관을 들이는 시기로 설정

각종 영어관련 시험을 준비한다면 1년이라는 기간은 짧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험 외 목적으로 영어회화 능력을 향상시키려 한다면 1년이라는 기간은 비교적 짧은 기간입니다. 영어회화 학습을 시작한 첫 1년은 영어회화 학습 습관을 들이는 해로 잡아야 합니다.

습관을 들인다는 것이 여유롭게 학습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학습 방법이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영어회화 학습은 결국 시간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첫 1년이라 하더라도 바쁘게 학습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3. 최소한 하루 2시간의 학습 시간 투자

꾸준한 학습이 영어회화 실력을 쌓는 지름길 아닌 지름길이지만, 너무 적은 시간을 매일 투자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실력이 너무 늦게 향상되어 중도에 하차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2시간이라는 시간 투자는 성인에게 적은 시간이 아닙니다. 매일 2시간 운동을 한다고 생각해보면, 그 운동이 어떤 것이든 1년 후에는 높은 수준에 오를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회화 학습에서의 1년은 높은 수준에 오를 수 있는 기간은 아닙니다. 2시간씩 1년이면 730시간인데 이 정도 시간에 높은 수준의 영어회화 능력을 기대하는 것은 과도한 욕심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어느 정도 자신의 영어회화 실력이 향상되는 것은 느낄 수 있으며, 향후 학습을 위해 좋은 습관을 들이기에는 충분한 시간입니다.

4. 종합적인 학습 패턴 유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는 모두 영어회화 실력 향상에 있어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들을 종합적으로 학습할 때 가장 빠른 속도로 영어회화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각 부분을 종합적으로 학습해도 실력 향상을 느끼게 되는 것은 최소한 1~2개월이 지나야 할 것입니다. 종합적인 학습 패턴과 함께 조급함을 갖지 않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5. 시간의 효율적 사용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2시간의 시간을 매일 투자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대학생이라면 학과 공부에도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이고 시험, 여가생활, 각종 행사로 인해 어쩔 수 없이 학습을 하지 못하는 날도 있을 것입니다. 직장인도 야근, 회사 모임 등으로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생길 것입니다.

영어회화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시간 활용은 성공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시간을 잘 활용하는 사람은 영어회화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도 성공할 가능성이 큽니다.

효율적 시간 사용을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자신의 생활 패턴이나 습관을 되돌아 봐야 합니다. 그 중요도에 따라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구분해야 합니다. 2012년의 생활 패턴과는 분명 다른 모습을 가져야 하루 2시간이라는 적지 않은 시간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일로 인해, 학습을 못하는 날이 있다면 주말을 이용해 보충 학습을 하는 열의도 필요할 것입니다.

B. 이미 영어회화 학습을 하고 있던 사람

1. 목표에 대한 고찰 및 재수립

기존에 목표를 갖고 있었다면 현재까지의 진행상황, 영어회화 실력향상 정도 등을 스스로 평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객관적인 평가는 힘들겠지만, 2012년 한 해 동안 계획대로 열심히 학습해 왔다면 분명, 자신의 실력이 향상되었음을 어렵지 않게 느낄 것입니다.

학원에 다니고 있다면 원어민 강사를 통해 평가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자신의 목표와 진행상황 등을 검토해보고, 필요한 경우 목표를 부분적으로 수정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세운 최종 목표 아래 2013년도 세부 목표를 세웁니다.

2. 시간 관리 방법 개선

2012년도를 되돌아 보며 더 효율적인 시간 관리가 필요했던 부분이 있는지 체크해봅니다. 불필요하게 시간을 낭비했던 적은 없는지, 좀 더 학습시간으로 투자할 시간은 없었는지 등을 살펴보고 개선점을 찾아봅니다.

시간 관리에 있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없다면 2012년을 누구보다도 알차게 보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2013년에도 같은 패턴으로 학습을 하면 될 것입니다.

3. 학습 방법 및 현재 부족한 부분을 점검

2012년도에 종합적인 학습이 이루어졌는지 점검해 보고, 현재 자신이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찾아봅니다. 2012년에 학습하지 못했던 부분이 있다면 2013년에는 그 부분까지 학습 할 수 있도록 학습 계획을 세웁니다. 또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좀 더 시간을 할애합니다. 그렇지만 종합적인 학습 패턴은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참고) 한국에서만 학습을 한 학습자 중에서는 다른 부분은 골고루 학습했는데, 발음에 대해서는 전혀 학습을 하지 않아 어느 시점에서 실력 향상이 정체되는 느낌을 갖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발음이 영어회화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순 없지만, 어느 정도 선까지는 학습이 꼭 필요하며, 이는 영어 말하기뿐 아니라, 리스닝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4. 자신에게 새로운 동기 부여 제공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는 누구나가 듣고 싶어하고 배우고 싶어하는 주제입니다. 책이나, 인터넷 웹사이트(YouTube, 혹은 타 웹사이트)를 통해 성공한 사람들의 사고 방식, 행동 패턴 등에 대해 들어보는 것은 영어회화 학습뿐 아니라 자신의 삶의 태도에 대한 동기부여도 될 것입니다.

영어회화 학습을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이런 동기부여의 기회는 영어회화 학습과 삶에 대한 열정을 끌어낼 수 있는 힘이 될 것입니다.

 

2013년도에는 계획한 만큼 영어회화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멋진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