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학원 선택

영어학원의 환상

영어회화 학원 등록시 우리가 갖는 환상은?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인터넷을 뒤져보고, 친구의 조언을 듣고, 방문 상담을 통해 선택한 영어회화 학원. 앞으로 영어회화를 잘할 수 있다는 기대감과 열심히 하겠다는 열정으로 학원을 등록합니다. 그런데 많은 영어회화 학습자들이 이 시기에 일정 패턴의 환상을 갖기 시작합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


대부분의 영어회화 학원에서는 등록을 하기 전 두 가지 과정을 거칩니다. 레벨테스트와 개별 상담입니다. 레벨 테스트는 학습자에게 맞는 수업 및 커리큘럼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됩니다. 개별 상담을 통해서는 해당 학원의 장점을 듣고, 앞으로 학습 방향에 대한 조언을 얻게 됩니다.

첫 번째, 완벽한 학원 커리큘럼에 대한 환상

이런 과정 속에 갖게 되는 여러 환상 중 첫 번째는,

영어회화 학원에서 제공하는 커리큘럼이 내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충분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학원에서 상담을 받을 때는 긍정적인 이야기를 듣게 되고, 실패 사례보다는 성공 사례를 듣게 됩니다. 성공 사례를 통해 학원의 커리큘럼을 잘 소화하면 일정 수준의 영어회화 실력을 보장 받는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런 환상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그것이 학습자로 하여금 수동적인 영어회화 학습을 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능동적 학습을 한다면 학원이 제시하는 커리큘럼을 소화하려 노력하고, 학원이 제시 못하는 부분, 스스로 모자란 부분을 별도로 학습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수동적 학습을 하다 보면, 학원 커리큘럼을 전적으로 믿게 되고 영어회화 학습 과정 중에 직면하게 되는 여러 장애물을 극복하지 못하게 됩니다.

두 번째, 학습 시간에 대한 환상

두 번째 환상은 영어회화 학습 시간에 대한 환상입니다.

수 년의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원을 등록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적게는 수 개월에서 길게는 1년 정도를 계획하게 되는데, 그 정도 기간에 많은 학습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1년을 예로 계산해보면,

매일 2시간 수업을 주말없이 1년간 참여했다고 생각하면, 총 730 시간이 됩니다. 초보 학습자가 730 시간 정도 학습을 했다면 어느 정도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분명 이전보다는 실력이 향상되겠지만, 여전히 중급 단계로 넘어가기는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학습자 입장에서는 1년의 기간을 계획하며 상당한 실력 향상을 기대하게 됩니다. 학습자의 눈에 비춰지는 학습 시간은 730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언어 학습에서)이 아니고 1년이라는 전체 기간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스파르타식 영어회화 학원이 아니라면, 주말없이 1년 동안 매일 2시간씩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학원은 없을 것입니다.

세 번째, 비용에 대한 환상

세 번째 환상은 비용을 더 들일수록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영어를 배우기 위해 외국으로 유학을 간다고 할 때, 많은 사람들이 비싼 비용에도 불구하고 일류 대학을 선호합니다. 영어 실력이 더 향상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 일류 대학이나 일반 대학이나 큰 차이가 없습니다. 차이는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혹은 강사)나 커리큘럼의 차이가 아니라 내가 능동적으로 접하게 되는 환경의 차이인 것입니다.

영어회화 학원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좀 더 비싼 학원은 일반적으로 나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 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수업 효과가 금액 차이와 비례해 커지는 것은 아닙니다.

학원 등록 비용에 따라 수업 인원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1:1 원어민 수업을 제공하는 학원은 더 비싼 비용을 요구합니다. 비교적 비용이 저렴한 1:8 수업보다 집중도가 높고, 학습자에게 맞춘 수업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비용 차이만큼 효과가 크다고 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1:8의 수업에서도 노력 여부에 따라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공의 열쇠는 결국 학습 시간

학습 환경의 차이, 강사의 차이를 무시할 순 없지만, 그보다 영어회화 실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학습 시간입니다.

동일한 비용이라면, 훌륭한 프로필의 강사에게 1시간을 배우는 것보다 평범한 강사에게 2시간을 배우는 것이 학습효과에서는 더 나을 가능성이 큽니다. 언어 학습은 복잡한 문제를 풀어야 하는 학과목이 아니라 많은 시간의 노출과 학습이 병행되어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영어회화 학습을 할 때 영어학원은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그런 학원의 도움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 패턴을 만들어 갈 때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된 환상은 올바른 학습 습관을 갖지 못하는 원인이 되고, 학습자는 실력이 기대만큼 향상되지 않아 결국 학습을 포기하기도 합니다.

분명 쉽지 않지만 독학으로도 수준급의 영어회화 실력을 얻게 된 사람이 있는 반면, 유학을 다녀와서도 영어회화 실력이 초보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같은 노력이라면 환경적인 부분이 크게 영향을 미치겠지만, 결국 노력의 문제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영어회화 학습에서 노력은 가장 중요한 성공의 열쇠이지만, 그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은 학습자가 갖는 현명한 생각입니다. 위와 같은 환상은 피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고 학습자 스스로 능동적인 학습 습관을 갖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