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말하기 학습

내성적인 사람, 완벽주의자를 위한 스피킹 학습법

내성적인 사람, 완벽주의자를 위한 스피킹 학습법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스피킹 향상을 위해서는 실수를 두려워 말고 무조건 말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보통 실수를 크게 개의치 않는 사람들은 외향적인 경우가 많은데, 실수를 두려워하는 내성적인 성격이거나 완벽주의자인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

내성적인 학습자의 어려움

스피킹 향상을 위해 말을 많이 해봐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많은 실수를 경험해봐야 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내성적이거나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실수에 대해 많은 부담과 두려움을 갖습니다. 이런 두려움은 말하고 싶은 것이 있어도 입을 열지 못하는 상황을 초래합니다.

그럼 내성적인 사람, 완벽주의자들이 스피킹을 향상시킬 방법이 없을까요?

스피킹 향상을 위해 '무조건' 실수를 해 봐야 한다지만 실수를 두려워하는 사람이 성격을 바꿔 두려움을 없애는 것은 꽤 어려운 일입니다. 매 순간 노력을 통해 어느 정도 개선은 가능하지만 성격을 바꾸는 것은 어렵습니다.

how-maximize

영어학습 시 외향적 성격 VS 내성적 성격

그렇다면 스피킹을 포함한 영어회화 실력 향상은 외향적 사람만이 이룰 수 있다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외향적 성격으로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적은 사람은 영어의 섬세한 뉘앙스를 못 느낄 가능성이 큽니다. 게다가 그런 성격으로 인해 사람들과 어울리고 즐기면서 실력을 향상시키려 합니다. 바람직한 방법이지만 스스로 해야 하는 학습(Input 학습)에 소홀할 가능성이 비교적 큽니다.

내성적이거나 완벽주의인 경우에는 실수의 부담 때문에 말을 꺼려하지만 꼼꼼한 성격으로 인해 영어의 섬세한 뉘앙스를 느낄 가능성이 큽니다. 말을 못하는 답답함이나 더 잘하려는 욕심 때문에 스스로 더 노력하려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각각 장단점이 있기에 장기적으로 보면 외향적인 성격이나 내성적인 성격이나 큰 차이가 없게 됩니다. 성인이 된 모국어 사용자들은 성향상 말을 얼마나 하느냐의 차이가 있을 뿐 모국어 사용에는 어려움이 없게 됩니다. 

다만 모국어가 아닌 영어를 익히는 것이니 단기간으로 볼 때 말하는 학습시간에 비례해 실력 차이가 나게 됩니다.

내성적이거나 완벽주의인 학습자는 만족할 수준이 될 때까지 말하기를 기다리다 중도에 학습을 관두는 일도 생기곤 합니다.

내성적인 학습자를 위한 학습팁

내성적이거나 완벽주의 학습자들은 다음 방법을 통해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기간 학습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1. 할 수 있는 만큼 실수의 두려움을 극복하려고 노력한다.

어려워도 시도해봐야 합니다. 완전히 극복한다면 더 큰 성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만약 완전히 극복되지 않더라도 좌절할 필요는 없으며 스스로 도전하고 노력한 것에 점수를 주고 용기를 얻으면 됩니다.

2. 폭넓은 학습보다 초점을 맞춘 학습을 한다.

폭넓게 학습하기에는 시간이 모자라며 얕게 학습하는 것은 사용 기회를 만들기 어렵습니다. 대신 학습범위나 학습주제를 좁혀 실수 없이 말할 수 있는 문장들을 늘려가는 것이 도움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다양한 학습교재와 주제로 학습한다고 쫓아갈 필요가 없으며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학습합니다.

이것은 스피킹만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리스닝, 리딩, 문법 등 여러 학습을 진행(복합학습)하며 스피킹 학습에서는 범위를 좁혀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방법은 자신감을 줄 수 있고 내성적인 사람이 한번이라도 더 말할 수 있는 용기를 주게 됩니다.

comes-from-both

3. 대화 연습이나 스터디 그룹에 참여할 경우 1:1 혹은 소그룹에 참여한다.

학원이나 스터디모임에서는 주로 외향적인 학습자들이 분위기를 이끌어 갑니다. 인원이 많으면 내성적인 학습자들은 더 위축되고 말하기를 꺼리게 되죠.

실력이 향상되면서 여러 사람과 대화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초급 단계이거나 여러 사람과의 대화가 부담된다면 소그룹 혹은 1:1 대화상대를 찾아 스피킹 실전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시로 영어 대화를 할 수 있는 가까운 친구가 있으면 더욱 도움됩니다. 학원, 스터디모임에서 마음이 맞는 사람이 있으면 영어로 대화하며 친분을 쌓아도 좋습니다.

4. 글쓰기를 통해 실전 대화를 보완한다.

글쓰기는 여러 측면에서 스피킹 학습을 보완합니다.

글쓰기를 통해 자신이 알고 있는 문장과 모르는 문장을 체크하고 모르는 부분에 대해 찾아보고 학습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맺음말

내성적이거나 완벽주의 학습자여도 오랜 기간 학습을 지속할 수 있으면 외향적인 학습자만큼 혹은 그 이상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고치려는 노력과 함께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켜 어려움을 이겨나가는 지혜도 필요할 것입니다.

쓸 수 있으면 말할 수 있다!
We Ask, You Answer
Are you more comfortable being a leader or a follower?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