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발음 학습

미드(미국드라마)로 학습시 주의하지 않으면 발음을 더 망칠 수 있다

미드(미국드라마)로 학습시 주의하지 않으면 발음을 더 망칠 수 있다

사용자 평가: 4 / 5

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비활성
 

미드(미국 드라마)는 영어회화 학습을 하는 우리에게 아주 좋은 학습 교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드라마의 다양한 주제와 이야기를 풀어가는 그 깊이는 미국 드라마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푹 빠져들게 만들기에 충분합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미드로 영어회화 학습을 할 때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다만 그에 못지 않게 주의해야 할 사항들도 있습니다.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이 생기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미드는 기본적으로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미국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미국인의 언어 수준과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우리의 실력과는 상당한 차이가 납니다. 상당한 차이가 난다는 것은 자칫 잘못 학습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미드로 학습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중 하나는 영어 자막을 따라 읽거나 주인공의 말을 따라 말할 때입니다. 학습자마다 다를 수 있는데, 미드 주인공의 속도만큼 빠르게 할 수도 있고, 자신에 맞게 천천히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문제는 원어민의 속도로 빠르게 따라 할 때입니다. 지속적인 발음 학습을 통해 기본적인 발음, 발성, 강세 등이 향상되고 있는 과정이라면 이 방법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발음 학습을 아예 하지 않았거나, 했어도 입과 혀로 충분한 훈련이 되지 않은 상태라면 원어민을 따라 하는 과정 속에 자신의 영어발음을 잘못된 방식으로 고착화시킬 수 있습니다.

정확한 발음법을 모르는 상태에서 원어민의 속도를 쫓아가다 보면 입과 혀의 필요한 움직임을 아예 빠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예 중 하나는 through [θru:] 입니다. 미드에서는 원어민들이 이 단어를 빠르게 발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발음의 기본 원리를 모르고 충분한 훈련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 발음을 빠르게 따라하다 보면 결국 th 의 θ 발음이 나오지 않고 “뜨”나 “쓰” 로 발음하게 됩니다.

또 다른 예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have와 같은 단어를 볼 수 있습니다. V의 발음을 잘 이해하고 훈련을 많이 했다면 문제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우리가 빠르게 발음을 할 때 have의 v발음이 b나 v와 b의 중간발음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음상의 오류가 하나, 둘 습관화가 되면 다른 단어를 발음할 때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영어회화 단계가 올라가도 발음은 기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평소에도 발음 학습 및 훈련을 꾸준히 한다.

초보라면 기초 발음법 학습을 해야 하고, 이미 기초를 익혔다면 책을 읽거나 새로운 단어를 찾을 때마다 발음에 신경쓰며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영어회화 학습을 하는 대부분의 한국인은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고른 학습을 하지 않고 발음에 과도한 신경을 쓰는 것도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 발음 학습 - 발음 학습 마스터

2. 미드의 자막을 따라 읽을 때 원어민보다는 느리게 따라 한다.

미드에 나오는 문장을 느리게 따라 한다고 해서 그들의 억양을 따라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조금 늦게 따라 해도 억양을 익히는 데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평소 말하는 속도보다는 약간 빠른 속도로 학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너무 느리게 하다 보면 리듬 자체를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스스로 테스트 해 보면서 정확한 발음과 적절한 속도감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신이 따라한 것을 녹음해 원어민 강사에게 체크를 부탁한다.

발음 학습을 하는 주된 이유는 상대방에게 의사전달을 명확히 하기 위함입니다. 발음이 원어민과는 같지 않더라도 원어민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면 되는 것입니다. 학원의 원어민 강사나 외국인 친구가 있다면 녹음한 부분을 들어 보게 하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인지 체크해 보는게 좋습니다.


요즘엔 미드와 관련한 학원 강의도 많고 스터디 그룹도 많습니다. 미드가 갖고 있는 장점을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주의사항을 염두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