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발음 학습

발음학습의 기대효과

발음학습의 기대효과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실용 영어학습 관련 흔한 논쟁거리가 있습니다. 문법의 필요성, 리스닝과 스피킹의 우선 순위, 그리고 발음입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발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학습자에 따른 발음 차이

발음학습을 할지 아님 그 시간을 다른 곳에 투자할지 고민이 됩니다. 이유는 자신의 발음이 어느 정도 원어민에게 이해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같은 초급으로 영어학습을 시작했지만 어떤 사람은 발음이 괜찮고 어떤 사람은 발음이 안 좋습니다. 발음이 괜찮다고 발음학습 필요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 개인차는 있습니다. 이런 차이는 개인의 성격, 언어적 감각, 학습패턴 등에 의해 생기게 됩니다.

원어민 음성을 잘 흉내내는 사람이 있는 반면, 여러 번 들어도 비슷한 발음을 내기 힘든 사람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세심하고 감수성이 풍부한 여성이 남성보다 발음이 좋고 발음학습시 눈에 띄게 향상되는 편입니다.

발음의 확장된 의미

여기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발음이 단순 단어 발음만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알파벳 발음과 단어 발음, 강세는 한국 학습자들도 학습을 통해 어느 정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억양이나 리듬은 기대만큼 금방 습득되지 않습니다.

발음 관련 국내, 외 전문가들이 다양한 분석과 방법을 제시하지만 학습자 입장에서는 이론보다 실용적인 부분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향상된 발음의 기대 효과

발음이 좋아질 때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명확한 의사표현 가능
  2. 리스닝 실력 향상
  3.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고 칭찬
    (발음이 좋다고 과시할 필요는 없지만 다른 사람의 칭찬은 학습 동기부여가 될 수 있음)
  4. 리듬감이 생겨 정확하면서도 더 빨리 말할 수 있게 됨

발음 학습의 역효과

학습 시 다음과 같은 문제를 접할 수 있습니다.

  1. 발음에 과하게 신경써 문장 구사력이 방해 받음
  2. 발음 학습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 다른 학습에 시간 투자를 제대로 하지 못함
  3. 기초 학습 없이 원어민을 따라 하다 보면 잘못된 습관을 들일 수 있음

발음 학습으로 익혀야 할 부분

구체적으로 발음 향상을 위해 무엇을 학습 해야 할까요?

  1. 알파벳 자음과 모음 발음
  2. 단어 강세
  3. 억양, 리듬, 음절
  4. 연음

초급이라면 이중 가장 기본인 알파벳 발음법부터 제대로 배워야 할 것이며, 몇몇 단어로 알파벳 발음의 기초 지식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 base / vase
  • fork / pork
  • path / pass
  • shit / sheet
  • word / world
  • apple / egg

발음학습을 한 학습자는 위 단어들을 구분해 발음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기초 발음이 입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하려면 꾸준한 학습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다음 링크된 글을 통해 발음학습 방법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발음학습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글보기 »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