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1year learning

휴학생을 위한 영어회화 학습법 (휴학 1년을 위한 학습 계획과 실행)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대학기간 중 1년 정도의 휴학은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트렌드입니다. 자기계발과 새로운 경험을 위해 이런 휴학 기간을 갖는데, 많은 대학생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영어학습입니다. 영어학습은 영어 시험 준비와 영어회화 학습으로 나눌 수 있는데, 국내에서 학습을 하거나 외국으로 어학연수를 가기도 합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


(* 어학 연수시 영어회화 학습은 별도의 글에서 다루게 될 예정입니다.)

만약 국내에서 휴학 1년간 영어회화 학습을 한다면, 어떻게 해야 최대한의 성과를 낼 수 있을까요?

휴학기간 영어회화 학습의 성공여부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복합적인 학습에 달려 있습니다. 더불어 강한 열정과 꾸준한 동기부여도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비싼 비용에도 불구하고 어학연수를 가는 이유는 이런 중요 요소를 환경적으로 어느 정도 제공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실력의 두 사람이 한 명은 한국에서, 한 명은 영어사용 국가에서 1년간 학습한다고 생각하면, 후자의 실력이 더 향상될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가능성이지 절대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국내에서 1년간 영어회화 학습을 해야 한다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목표 설정

목표 설정은 구체적일수록 좋은데, 그러기 위해서는 영어회화 학습에 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1년 동안 어느 정도 실력 향상이 가능한지 알아보는 것은 중요한 과정 중 하나일 것입니다. KoreanEnglish.org를 비롯해 인터넷에서 관련 글들을 찾아보고, 어학연수를 다녀온 친구가 있다면 조언을 구해도 좋을 것입니다.

명확하게 목표를 잡는 것이 쉽진 않지만, 자신의 상황에 맞게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예를 들어, 성공적으로 1년의 어학연수를 다녀온 친구를 목표로 삼아도 좋을 것입니다. 1년간 성공적으로 어학연수를 다녀온 사람만큼 한국에서 실력 향상을 이룬다면 경제적으로도 큰 이득을 얻는 결과가 될 것입니다. (* 어학연수가 영어 학습만을 위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가장 큰 부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이런 정보 수집과 목표 설정은 휴학 기간이 시작되기 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자들 중에는 하루 학습 시간을 목표로 잡기도 하는데, 나쁘다고 할 순 없지만, 학습 시간은 단순히 숫자이므로 감정적 동기유발이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

1년의 목표가 설정되었다면, 세부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부 목표는 짧게는 1개월, 길게는 3개월 정도로 잡아 그 기간 동안 목표에 집중하고 성취감도 느끼게 해야 합니다.

세부 목표는 학습 진도, 교재 등으로 잡으면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한 종류의 학습 교재로만 학습하진 않겠지만,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하나를 선택해 '1개월 동안 끝마치겠다.'라고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학습 방법 계획

1) 전체 학습 시간 계획

자신의 학습 시간을 정하기에 앞서 기준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어학연수시 어느 정도의 학습을 하게 되는지입니다. 지역마다, 학교(혹은 학원)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수업은 주5일, 하루 약 4~6시간 정도 진행됩니다. 이외의 시간에는 보충 수업이나 과외 활동을 하게 되는데 이 역시 영어회화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개인마다 다르지만, 결국 적게는 6시간에서 길게는 10시간 이상 영어회화 학습 및 영어 환경 노출이 이루어집니다.

영어회화 학습을 목적으로 휴학했다면 학습 및 노출 시간이 하루 8시간 이상 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파트타임으로 일하거나 다른 학습을 함께 하는 경우가 있는데, 주 목표가 영어회화 실력 향상이라면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영어회화 학습에 집중해야 합니다.

하루 8시간씩, 일주일에 6일(불가피한 상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하루는 여유를 둠)을 학습하면 1년이면 약 2,500 시간을 학습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학생이나 직장인이 2,500시간을 학습하려면 하루 4시간씩 해도 약 2년이 걸리게 됩니다.

하루 8시간의 영어회화 학습! 환경적인 도움 없이 스스로 해야 한다면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 학습 분야에 적절히 시간을 분배해 가능한 한 지루하지 않고 지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학습 분야별 시간 할당

학습 분야별 시간 할당은 학습자의 레벨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데, 기본 원칙은 입력(Input)학습과 출력(Output)학습을 매일 함께하는 것입니다.

입력학습은 문법, 단어, 문장 익히기, 영어 원서 읽기, 발음 학습, 영화 및 미국드라마 시청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출력학습은 글쓰기, 영어대화, 온라인 채팅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입력 학습시 기초 단어를 모르는 경우에는 별도로 기초 단어를 외우면서 문법, 문장 익히기를 함께 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기초 단어를 안다면(이전 학교 교육을 통해서) 문법, 문장 익히기, 쉬운 영어 책 읽기 등의 학습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단어를 익혀가면 될 것입니다.

출력 학습은 입력 학습과 함께 진행되어야 하는데, 기초 영어 지식이 없는 초보 학습자의 경우에는 기초적인 입력 학습을 1~2개월 한 후, 출력학습을 시작해도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출력학습의 시작 시기는 정해진 것이 없으며 가능하다면 빨리 시작하는 것이 여러 측면에서 도움됩니다. (* 어학연수의 장점 중 하나는 준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출력학습이 바로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좌절을 하는 학습자도 있지만, 그로 인해 자극이 되거나 더 많은 입력 학습의 계기가 됩니다)

입력학습과 출력학습을 위한 시간 할당에는 정확한 비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 단계가 올라가면서 바뀌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입력학습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됩니다.

입력학습과 출력학습은 영어회화 학습의 네 가지 분야(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도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이들은 서로 상호 보완하는 관계여서 하루 동안 네 가지 분야를 모두 학습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기초가 부족한 초보 학습자라면 쓰기는 잠시 뒤로 미루고 세 분야를 학습하는 것도 괜찮을 것입니다.

bg 1year0307202

3) 학원 선택

학원은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큰 도움이 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학원이 주는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원어민을 만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학원에서는 입력 및 출력학습이 모두 가능한데, 되도록이면 출력학습 목적으로 학원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력학습은 스스로도 가능하지만, 출력학습은 스스로 하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학원 선택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조건을 체크해 봐야 하는데, 비록 선택한 학원이 인기 학원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학습 스케쥴을 잘 지켜나간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4) 교재 선택

교재 선택에 있어서는 무료와 유료 교재를 함께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료 교재는 학원 수업에서 이용하는 교재가 될 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구매한 교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무료 교재는 다양한 무료 영어회화 사이트와, 인터넷을 통해 공유되는 자료가 될 것입니다.

무료 교재와 함께 유료 교재가 필요한 이유는 유료 교재가 주는 양질의 정보 때문입니다. 무료라고 해서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유료로 제공되는 교재는 분명 저자가 제공하는 양질의 학습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 추천 유료 교재 : 문법, 발음, 영어 원서, 영어문장 패턴 교재 등

• 추천 무료 교재 : 리스닝 자료(유투브, 팟캐스트, 무료 영어학습 사이트), 외국 드라마 스크립트, 인터넷 뉴스, 발음 학습 & 영어학습 무료 동영상(유투브) 등

5) 학습 계획 예

아래는 초보 학습자를 위한 휴학 기간 학습 계획의 예입니다.

학습시간이 8시간인 경우

a. 1부 : 오전 2시간

09:00 ~ 10:00 문장패턴 익히기 (문장 패턴 교재 이용, 오디오 들으면서 문장 따라 반복)
10:00 ~ 11:00 문법 학습 (문법 학습시에도 문장은 소리내서 읽음)

b. 2부 : 오후 4시간

13:00 ~ 15:00 리스닝 학습+새로운 단어 익히기+문장 익히기 (뉴스, 유투브 영상, 무료 강좌 등 이용)
15:00 ~ 16:00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학습 (발음, 문법, 문장 익히기, 책 읽기 등)
16:00 ~ 17:00 글쓰기

c. 3부 : 저녁 2시간

19:00 ~ 21:00 학원 (수업 혹은 영어대화)

위 학습 계획에서 휴식시간 등은 고려되지 않았지만, 휴식시간을 고려하더라도 학습시간을 더 가져갈 수도 있다는 것이 보입니다.

위와 같은 학습 계획 외 여유시간이 생긴다면 영어 원서를 읽거나, 영어와 관련된 보다 흥미로운 것들을 해도 좋을 것입니다. 영어 채팅을 하거나, 관심 분야의 인터넷 글을 영어로 본다거나 하는 것들입니다. 잠자기 전, 하루 동안 학습했던 것을 훑어보는 시간을 가져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휴학 기간을 위한 학습 계획이 꼭 '10시부터 1시간'과 같이 고루하게 작성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오전, 오후, 저녁으로 나누고 최소한의 학습시간을 미리 설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오전시간에는 머리가 맑고 에너지가 충만하므로 새로운 문장을 익히거나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나른해질 수 있는 오후에는 무료 인터넷 강좌, 동영상, 드라마 등을 이용해 학습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위 예에서는 출력 학습을 위해 오후 4시 1시간 글쓰기, 저녁 7시부터 학원 2시간을 계획했습니다. 학원을 다니지 않는다면 스터디 그룹에 참여해 다른 사람과 영어로 말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위 학습 계획은 5시간의 입력학습과 3시간의 출력학습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어느 정도 학습 시간이 지나고 기초 지식(단어 및 기초 문장 등)이 습득되면 출력 학습시간을 좀 더 늘려 말하기 훈련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하기 훈련을 위해서는 영어회화 학원 이용, 오프라인 영어회화 커뮤니티 참여, 랭귀지 파트너와 대화 등의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bg 1year0307203

3. 휴학 기간 영어회화 학습시 주의할 점

1년의 영어회화 학습, 시작하기 전에는 길게 느껴지고 계획하는 모든 것이 이루어질 것 같지만, 생각보다 영어회화 학습은 쉽지 않고, 1년의 시간은 빨리 지나갑니다. 1년 후의 목표 아래, 단기 목표가 분명해야 하고, 그에 맞춰 매일의 학습 계획 및 스스로의 동기부여가 필요합니다.

영어회화 학습은 하루를 열심히 해도 티가 나지 않고, 반대로 하루를 하지 않아도 티가 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실상은 하루라도 학습을 하지 않으면 자신의 실력은 눈에 보이지 않게 뒤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근본 이유는 영어가 한국어와 많이 다르고 우리는 한국어를 사용하는 환경에 있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인 동기부여와 함께 지치지 않고 꾸준히 학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마음가짐이 도움될 것입니다.

 '오늘은 영어인터뷰 전날'오늘이 정말 직장 및 진학을 위한 영어인터뷰 전날이라면 어떨까요? 어느 때보다도 시간을 아껴 준비할 것입니다. 오늘이 영어인터뷰 전날이라는 상상은 영어회화 학습시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학습 전 목표 진도 설정 : '1시간 동안 20페이지를 보겠다.', '30분 동안 단어 20개를 외우겠다' 와 같이 학습 전 목표 진도를 설정하는 것은 보다 열정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1년 후 영어실력이 향상된 자신의 모습을 상상

• 힘들 때마다 그 순간이 자신에 대한 테스트라는 생각을 가짐 : 지루하고, 집중이 안되고, 피곤한 날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마다 그 순간이 자신에 대한 테스트라는 생각을 갖고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스스로 힘을 북돋아 주어야 합니다. 거의 모든 영어회화 학습자들이 이런 힘든 순간들을 맞게 되는데, 그럴 때마다 낙오자가 생기고, 그럴 때마다 한 단계 더 발전하는 사람이 생기게 됩니다.

 자신의 인생 중 가장 행복한 1년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짐 : 대학 졸업 후 자신의 일을 갖게 되는 순간부터 은퇴의 순간까지, 스스로를 위해 1년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습니다. 자신에 대한 테스트의 1년이고, 미래에 대한 가능성의 1년이며, 훗날 기억할 멋진 추억의 1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수많은 직장인들이 대학시절 영어회화 학습을 좀 더 하지 못했다는 것에 후회를 하곤 합니다. 휴학 기간 1년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계획도 할 수 없는 1년일 수 있습니다. 1년의 기간으로 영어회화를 마스터한다거나, 상급 수준으로 가기는 어렵겠지만, 향후 학습을 위한 기둥과 초석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

Other articles in EfficientLearning

한국인이 영어를 잘한다는 것은 17 Oct 2019

영어학습 방향이 보이는 7 Facts 27 Jun 2019

영어학습 습관을 만들기 위한 7가지 팁 10 Apr 2019

영어회화를 위한 단어 암기 교재와 방법들 20 Mar 2019

영어회화 실력 향상을 늦추는 학습 습관들 05 Mar 2019

카테고리 메인으로


Add comment


Security code
Refresh

무료 e-book 다운

왕초보 영어학습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