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새로 익힐 단어 선택과 예문 학습법

새로 익힐 단어 선택과 예문 학습법

사용자 평가: 4 / 5

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비활성
 

단어를 익히는 것은 모든 언어 학습자의 주된 과제 중 하나입니다. 단어가 모든 것을 해결할 순 없지만 단어 없는 학습은 바퀴 빠진 수레와 같습니다. 본 포스트를 통해 실용영어를 위한 단어학습법을 알아보세요.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영어단어 학습

영어단어를 외우는 방식은 학습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모르는 단어가 나올 때 사전을 찾아보고 익힐 수도 있고 별도의 어휘책을 구매해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만의 단어노트를 만들어 익히는 학습자가 있는 반면, 잊어버려도 매 순간 인터넷을 찾아보는 학습자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실용영어(영어회화) 학습 목적이라면 어휘책으로 단어만 익히는 것은 비효과적입니다. 예문을 제공하지만 특정 상황을 자세히 묘사할 수 없어 감정이입을 일으키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대부분 어휘책에서는 영어와 한국어를 1:1 매칭으로 설명하는데 단어가 사용되는 실제 상황이 제시될 수 없어 잘못된 이해와 혼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휘책 대신 여러 상황을 직, 간접적으로 경험하며 새로운 단어를 익히는 것이 이상적인데 온라인의 영문글, 원서를 읽거나 드라마, 영화를 보며 단어를 익히는 것입니다.

학습자마다 학습시간, 학습패턴이 다르기에 단어를 외우는 단일 방법을 제안할 순 없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좋은데 아래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새로 익힐 단어 선택 방법

1. 나오는 단어를 모두 외운다.

기초 회화책 등 비교적 쉬운 교재를 볼 때는 생소한 단어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모르는 단어가 있을 때마다 모두 외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모르는 단어가 많은 학습교재라면 이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많은 단어를 한 번에 익혀야 하다보니 지루해지거나 학습 흐름이 깨질 수 있습니다.

2. 두 번 이상 보거나 들은 단어 위주로 외운다.

처음 보거나 듣는 단어를 모두 외우다 보면 사용 빈도가 적은 단어까지 외우게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얼마나 흔히 사용되는 단어인지 알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언젠가는 외워야 한다고 생각하며 모두 외울 수 있지만 되도록이면 자주 듣고, 자주 사용할 단어를 먼저 외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직장인 영어회화 측면에서 단어학습은 처음에는 일반적인 단어부터 시작해 점점 자신의 전문 분야 쪽으로 발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의미를 모를 때만 외운다.

영어책이나 드라마, 영화를 볼 때 매 순간 모르는 단어를 찾는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하나의 학습교재에 많은 시간투자를 꺼리는 학습자도 있는데 이럴 경우 전체적인 의미 파악이 안 될 때만 단어를 찾아보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bg words1302182

예문 학습

실용영어 학습을 위해서는 단어 발음을 들어보고 따라 해보며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단어의 강세 훈련도 되고 의미 뿐 아니라 소리를 알기에 리스닝에도 도움됩니다.

추가로 도움되는 방법은 예문을 함께 익히는 것입니다. 예문을 익히는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Tip 1. 긴 예문은 지양하고 짧은 예문을 익힌다. 

긴 예문은 익히기도 힘들고 오래 기억하거나 사용하기도 힘듭니다.

Tip 2. 예문을 자신의 상황에 맞게 변경해 익힌다. 

주어나 목적어를 나 혹은 가까운 사람으로 바꿔서 익히면 기억이 더 잘될 수 있습니다.

Tip 3. 나와 관계 없는 주제, 분야라면 예문을 읽어보고 넘어간다. 

예문을 익히는 것은 추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자신과 관련 없다고 생각되면 슬쩍 보고 넘어갑니다. 가능하면 관심가고 일상에서 사용할 것 같은 예문 위주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Tip 4. 좋아하는 표현은 별도로 적어놓고 이후 들춰본다.

맺음말

단어학습의 기본은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을 지속하는 것입니다.

위 학습방법과 팁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고 꾸준히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FAQ. 단어를 외우면 쉽게 잊어버리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단어를 한번 외워 모두 기억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특별한 상황(충격적인 상황, 흥분된 상황, 너무 기쁜 상황 등)에서 접한 단어가 오래 기억되기도 하지만 흔치 않습니다.

결국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한데 기초 단어를 외워야 하는 단계라면 일정 주기로 반복학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급 이상 단계라면 많은 양의 독서나 기타 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보다 더 중요한 것은 습관인데 하루 10개, 20개와 같이 양을 정해 꾸준히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Efforts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