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코리안잉글리쉬(KoreanEnglish)에서 구분하는 영어회화 학습단계

코리안잉글리쉬(KoreanEnglish)에서 구분하는 영어회화 학습단계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실용영어의 학습단계를 명확히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을 찾기 힘들죠. 그럼에도 적정 수준에서 단계를 나눠 학습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훨씬 도움됩니다. 코리안잉글리쉬(KoreanEnglish)에서 기준으로 둔 영어회화 단계와 각 단계의 학습시간을 알아보겠습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학습자들의 빠른 이해를 위해 코리안잉글리쉬(KoreanEnglish)에서 나눈 영어회화 단계도 초급(Beginner), 중급(Intermediate), 상급(Advanced)입니다. 각 단계마다 세부 단계를 나눌 수 있지만 학습 진행에 있어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들을 나누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초급(Beginner)

코리안잉글리쉬에서 정의한 초급 학습자는 학습 기간이 약 6개월 이내의 학습자입니다. 6개월이라는 기간은 영어학습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긍정적 측면에서 6개월은 좋은 학습 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에 반해, 부정적 측면에서는 학습을 포기하거나 방향을 못 잡아 갈팡질팡하는 기간이 됩니다.

학습 관련해 많은 질문이 있을 시기이며, 아직 자신에게 맞는 학습패턴을 찾지 못했다면 각종 마케팅 메시지에 쉽게 유혹되는 시기입니다.

같은 6개월이어도 하루 학습량에 따라 실력 차이는 생기기 마련입니다. 하루 2~4시간 학습한다면 학습 시간은 6개월 * 30일 * 2시간 = 360시간에서 6개월 * 30일 * 4시간 = 720시간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학습시간이 약 400~800시간이 될 때까지를 초급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2시간씩 1년을 학습해도 약 720시간이 되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1년을 학습해도 초급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2. 중급(Intermediate)

코리안잉글리쉬에서 정의한 중급은 학습기간이 약 1년 전후인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학습 시간은 1,000시간~1,500시간 정도 됩니다. 1년간 3시간씩 학습했을 때, 혹은 18개월간 2시간씩 학습했을 때 약 1,000시간의 학습시간이 됩니다. 3시간씩 18개월간 학습 시 약 1,500 시간이 됩니다. 이 정도 학습시간은 약 6~8개월 어학연수의 학습시간과 대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급 학습자는 적지 않은 기간 학습하며 자신만의 학습습관이 있을 가능성이 크지만 여전히 학습 관련 의문이나 고민을 갖고 있습니다.

초급 때와 비교해 눈에 띄는 실력 향상을 느꼈을 것이며 어느 정도 기초 영어대화가 가능합니다.

3. 상급(Advanced)

영어학습에서 상급은 원어민 수준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상급의 의미는 일상 대화에 큰 무리가 없으며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실력이 고루 갖추어져 (한국에서) 영어로 업무하기에 큰 어려움이 없는 수준을 말합니다. 그렇다고 표현 구사가 원어민처럼 모두 정확할 순 없으며 여전히 개선할 부분이 많은 단계입니다.

만약 영어사용 국가에서 일하는 것을 고려한다면 여기서 언급하는 상급도 중급 정도 수준으로 비교될 수 있습니다. 수년간 현지 생활한 유학생이 영어 때문에 현지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현지에서 필요한 영어실력이 훨씬 높은 수준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포스트의 상급은 한국에서 학습하는 경우를 기준으로 합니다.

코리안잉글리쉬에서 정의한 상급은 학습기간 약 2년 이상입니다. 학습시간으로는 최소한 2,000시간 이상이며, 하루 3시간 학습 시 약 2년이 되고 4시간 학습시 2년보다는 짧은 1년 6개월이 됩니다. 어학연수와 비교해 본다면 약 1년의 어학연수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 학습한 학습자는 자신에 맞는 학습패턴을 찾았을 가능성이 크며 그 동안의 학습을 통해 여러 어려움을 경험했을 것입니다. 영어 사용 시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영어로 진행되는 학원 수업은 큰 어려움 없이 쫓아가게 됩니다.

관심분야의 영어자료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어학습이 곧 재미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2,000시간을 학습했음에도 이전 대비 진전이 별로 없으면 학습 방법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상급(Advanced)학습자는 영어학습을 일상에서 즐기며 할 수 있는 단계가 된 것이지 발전시켜야 할 부분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그 동안 만든 좋은 습관을 유지하며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고 어휘, 표현을 지속적으로 늘리는 노력을 기울여야 더 높은 목표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코리안잉글리쉬에서 초급(Beginner), 중급(Intermediate), 상급(Advanced)을 나누는 이유는 학습 정보나 방법이 수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로, 미드(미국드라마)는 상급자에게 좋은 학습 자료가 될 수 있지만 초급자에게는 무리한 학습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학습자 입장에서 대략의 투자 시간으로만 자신의 단계를 구분하긴 어려울 것입니다. 수 년의 학습에도 자신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초급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고 비교적 짧은 기간에도 상급에 도달할 가능성도 있을 것입니다. 더 중요한 점은 위 기준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목표를 세우고 그에 따라 꾸준히 학습하는 것입니다.

Efforts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