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리스닝 학습

리스닝(듣기) 학습 교재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리스닝(듣기) 학습 교재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영어회화 학습에서 리스닝의 중요성은 수백 번을 이야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한국인에게는 문법 위주의 학습에서 좀 더 진보된 학습 방법이 리스닝이었습니다. 지금은 각종 영어 테스트에서 리스닝을 넘어 스피킹(말하기) 능력까지 평가하는 단계로 발전했지만, 리스닝의 중요성은 누구나가 인지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영어회화 학습을 할 때 효율적인 리스닝 훈련을 위해선 어떤 학습교재를 선택해야 할까요?

기본적으로 자신의 수준의 맞는 학습교재(혹은 학습자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자신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체크한다는 것이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전문가의 입장에서 비슷한 수준으로 보여지는 리스닝 학습교재도 그 내용이나 자신의 관심여부에 따라서 이해의 폭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리스닝 학습 교재를 선택하는 데 있어 너무 예민할 필요도 없습니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도움이 되지 않는 리스닝 교재는 없기 때문입니다. 리스닝 교재 자체의 문제보다는 학습자의 집중력이 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리스닝 교재 선택에 대해 이야기 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학습시간은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는 평생을 학습해야 한다는 정설이 있지만, 자신의 상황이나 환경이 여의치 않다면 평생 영어학습을 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게다가 정해진 기간(혹은 계획된 기간)동안 목표한 바를 이루었을 때 더 오래 학습할 수 있는 기회나 동기가 주어지기도 합니다.

리스닝 학습 교재나 자료를 선택할 때 기준은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두 가지 이상의 다른 리스닝 교재를 선택

영어회화 초보 학습자의 경우에는 갖고 있는 회화 교재로 스피킹(말하기)과 리스닝을 함께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려운 리스닝 교재를 선택하는 것은 쉽게 지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리스닝만을 위한 한가지 교재를 더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Voice of America (VOA)나, 팟캐스트(Podcast)에서 나오는 초보 영어 학습 자료, 유투브(YouTube)의 무료 영어 강의 영상도 좋을 것입니다. 회화 교재보다는 듣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이 어렵지 않은 교재와 부담이 크지 않고 약간 어려운 교재, 두 가지를 선택하는 것이 여러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중급이상 학습자의 경우에는 일상적인 대화체의 리스닝 교재와 뉴스, 연설문 같은 공식적인 어투의 교재, 두 가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 주제로 정리된 학습 교재를 구입하거나 유투브, 팟캐스트와 같은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해 리스닝 자료를 찾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2. 전체적 흐름이나 줄거리를 따라갈 수 있는 수준의 리스닝 교재를 선택

리스닝 교재를 들을 때, 아예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 지 모르거나 내용이 너무 복잡한 것은 좋지 않을 것입니다. 반대로 음성 속도가 너무 느려 지루하게 느껴지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학습시간이 많아지고 단계가 올라갈수록 빠른 속도의 리스닝 교재에도 점점 익숙해져야 하는데, 그렇더라도 문화적 차이가 많이 반영된 리스닝 자료(코미디 쇼처럼)나 너무 전문적인 것은 무리일 수 있습니다.

3. 자신의 관심 분야를 선택

이 부분은 중급이상 단계로 넘어가면서 추천되는 방법입니다. 관심 분야라 하더라도 그 주제에 따라서 내용이 어려울 수도 있고, 쉬울 수도 있습니다. 관심 분야가 취미생활과 관련될 수도 있고, 자신의 직업과 관련될 수도 있으며, 시사, 정치 관련된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된 것처럼 흐름은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리스닝 교재가 좋으며 리스닝과 함께 관련 내용을 읽어보거나 새로운 단어를 외우는 것도 전체적인 영어회화 학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런 리스닝 교재로는 영화나 드라마가 될 수도 있고, 뉴스, 시사프로그램, 유투브 등 다양한 소스에서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리스닝 실력 향상을 위해서 중요한 것은 리스닝시 집중을 하고, 다른 학습 과정(읽기, 말하기, 어휘, 발음 등)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외국에서 공부하는 것과 비교해 가장 부족한 부분도 리스닝 학습 시간이기 때문에 시간이 있을 때마다 들으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