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학원 선택

인터넷 강의(인강)의 장, 단점과 활용 방법

인터넷 강의(인강)의 장, 단점과 활용 방법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도움이 아예 안 되는 영어학습 방법은 없습니다. 영어회화 학원, 전화영어, 화상영어, 다양한 학습 교재, 무료 영어회화 사이트까지 다양한 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가 존재합니다. 그런데 다른 한편으로는 어느 하나만 학습해서 영어를 잘하게 되는 방법도 없습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


영어회화를 잘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개인에 따라 상황이 다르고 현재 실력이 다르기에 각자에 맞는 적절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그 동안 영어학습 방법도 많이 진보되었는데 인터넷 강의는 더 이상 학습자에게 생소하지 않습니다. 흔히 알려진 영어학원에서 만든 인터넷 강의도 있고 학원 없이 인터넷 강의만 제공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인터넷 강의의 장점과 단점

"인강" 으로 흔히 표현되는 인터넷 강의는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을까요?

√ 장점
  1. 온라인으로 학습할 수 있어 시, 공간적 제약이 거의 없다.
  2. 영어학원에 직접 가는 이동 시간을 줄일 수 있다.
  3. 수강료가 비교적 저렴하다.
  4.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
  5. 프로그램 기능(속도 조절, 캡쳐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단점
  1. 영어학습의 Output(출력) 학습을 하기 어렵다.
  2. 한국 인터넷강의 사이트는 한국어 설명이 과하게 많음 (초보 학습자에게 도움되나 영어 노출 측면에서 좋지 않음)
  3. 직접 가는 영어학원에 비해 동기부여 부족.
  4. 단방향 학습(주입식)이 학습자를 지루하게 만들 수 있다.
  5. 인터넷 강의 사이트의 홍보 메시지가 학습자에게 영어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부추길 수 있다.

비교적 저렴한 인터넷 강의를 잘 활용하면 영어학습에 분명 도움됩니다. 하지만 인터넷 강의를 통한 수동적 학습은 학습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인터넷 강의는 선택 조건이지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인터넷 강의를 하는 강사 역시 인터넷 강의가 아닌 다른 방법을 통해 학습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e-learning-benefits

초급 학습자가 인터넷 강의를 통해 학습을 시작하는 것은 부담되지 않는 좋은 방법입니다. 염두할 점은 하루 30~1시간 인터넷 강의를 봤다면 그 이상 시간을 투자해 인강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을 추가 학습해야 합니다.

인터넷 강의의 적절한 활용과 추가 자가 학습은 빠른 실력 향상을 만드는 길이 될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


Comments  

안녕하세요~ 얼마전 회원가입해서 좋은 글 계속 읽어나가는 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전 얼마전부터 인터넷 강의를 듣기 시작했는데요.
예전부터 영어 회화를 공부하고 싶었지만 본격적으로 공부할려고 마음먹은 것은
부끄럽게도 나이 들어 처음이네요..물론 이전에는 발음 공부 전문 학원을 잠시
다닌적도 있었지만, 회화는 처음 도전합니다.
인터넷 영어 강의 중 요즘 광고 많이하는 시원스쿨을 우연히 접하고 초보인 제가
강의를 들어보니 내용이 말하기 회화에 적합한 내용이었습니다.
1년 과정을 꾸준히 하다보면 일상생활의 간단한 대화는 무리가없어 보였어요..
물론 영어발음은 별도로 공부해야 할 것 같구요..
혹시 시원스쿨 영어 강습법에 도전하는 초보자에게 조언을 해 주실수 있을까요?
시원스쿨 학습법, 영어를 시작하는 초급 학습자에게 괜찮은 학습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대부분의 한국 학습자들이 영어 말하기에서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처음 말하기 문장을 익히는데 도움이 많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영어는 초반에 기초 문장을 익히는 것 이상으로 익히고 익숙해져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기초 문장을 다 익혔다 하더라도,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면 대답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또, 머리 속에 문장이 있더라도 그 문장을 자꾸 사용해보지 않으면, 머리속 문장들은 언어로서의 역할보다는 지식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우리가 원치 않는 것이죠.

앞으로 영어를 어떻게 사용할지(목표 혹은 목적)가 영어 학습을 어떻게 접근할지에 대한 중요한 갈림길을 만드는데요,

일반적으로 보면,

"끊임 없는 리스닝 + 지속적인 영어 사용의 시도 + 새로운 문장 습득(단어, 문장, 구절 등)" 의 세 부분이 어울어져야 지속적으로 실력이 향상되게 됩니다.

완전 기초 단계를 벗어난 초급 학습자부터 상급 학습자에게 이르기까지,

제가 생각하는 한국에서 영어 학습시 이상적인 비율은 대략 '40 + 30 + 30' 정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것이 학습자의 단계나 상황에 따라 "40 + 20 + 40' 혹은 '30 + 40 + 30' 과 같이 다를 수 있지만, '10 + 10 + 80' 이나 '50 + 0 + 50' 의 비율은 어느 시점에서 더 이상 실력이 향상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지금부터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을 것 같고요.

현재의 학습법으로 꾸준히 하면서, 조금씩 학습량이나 방법을 추가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결과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