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학원 선택

University of Delware ELI

32년 경력 미국 랭귀지 스쿨 전문가 Dr. Scott Stevens 의 조언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이전 글 "1년의 어학연수를 통해서 얻은 것은?"에서 어학연수를 통해서 얻은 점을 이야기했습니다.

제가 다녀온 곳은 두 곳이었는데, 미국 동부 델라웨어주에 위치한 University of Delaware 의 부설 ELI (English Language Institute) 와 University of Georgia의 ELI 과정이었습니다. 약 6개월씩 머물렀습니다.

이 중, UD ELI (University of Delaware English Language Institute)에서는 제가 한국으로 돌아온 후에도, 매년 ELI 뉴스레터를 우편으로 보내왔습니다. 어학연수를 다녀온 지 14년이 되가는데도 매년 뉴스레터를 받는 것은 기쁘고 즐거운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은 14년 전에도 UD ELI에서 Director로 일하고 있던 Dr. Scott Sevens 께서 여전히 근무를 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개인적으로 친분을 쌓진 못했지만(그럴 수 있는 영어 실력도 아니었지만), 언젠가 한번은 UD ELI의 훌륭한 프로그램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30년 경력의 조언을 부탁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감사 이메일을 보냈고, 아울러 간단한 이메일 인터뷰 요청을 했습니다.

감사하게도 빠른 답변과 영어 학습에 대한 통찰력있는 조언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Dr. Scott Stevens

  • ELI Director (English Language Institute), University of Delaware (UD)
  • UD ELI에 1981년부터 근무 (32년 경력)
  • 1984년부터 ELI Director로 현재까지 근무


UD ELI 홈페이지에서 Scott Stevens 프로필 확인 »

이메일 영어 원문 보기 »

UD ELI class

1. UD ELI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한국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 많은 한국 학생들이 연수 준비를 잘 해오는 것을 보게 되는데요, 비서양국가 중 최고로 평가될 수 있는 한국의 훌륭한 교육과정이 그 이유 중 하나일 것입니다. 학생들은 각기 자신의 어려움을 갖고 있는데, 한국 학생과 함께 해 온 저의 오랜 경험으로 볼 때, 구어 능력에서 어려움을 겪는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음소에 대한 발음뿐 아니라 억양, 유창함, 소리의 전달, 강세중심의 리듬을 의미합니다.

2. 초보 학습자들은 어떤 부분에 더 초점을 맞추어 영어 학습을 해야 할까요?
(예를 들면, 읽기, 말하기, 듣기, 문법 등)

» 저는 학생들이 포괄적인 학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하면, 영어 학습의 모든 스킬(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어휘, 문법)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어휘가 여러 스킬을 통해 적용될 때 보다 빠르게 익히게 됩니다. 읽기에서 새로운 단어를 발견한다면 그것을 발음해 봐야 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들어봐야 하며, 쓰기에서도 단어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시도해야 합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어휘를 사용하게 될 때, 비로소 장기 기억속으로 그 단어를 입력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초보 학습자라면 듣기(Listening)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듣기는 무엇보다도 먼저 익혀야 하는 것이며 우리가 모국어를 배우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원어민의 대화를 듣는 훈련을 통해 학습자는 단어 분리, 구절, 발음을 구분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3. ELI 학생들이 쓰게 되는 비용은 적지 않습니다. 이런 비용이 그들의 미래에 어떻게 보상될 거라고 생각하나요?

» 맞습니다. 다른 국가에서 공부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훌륭한 영어 능력과 수입간에 밀접한 상호관계가 있다는 것은 많은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경력 계발에서도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고요.)

한국이 훌륭한 언어 교육 과정의 본거지라고 할 수 있지만, 영어만 사용하는 원어민들과 생활하며 하루 24시간 그 언어에 노출이 되는 환경(다양한 엑센트와 영어 사용 유형을 경험할 수도 있는)에는 대체 과정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UD ELI class2

4. 다른 지역의 프로그램과 비교해 UD ELI 프로그램은 특별한 점이 무엇인가요?

» University of Delaware의 ELI 가 미국 내 최고의 집중 영어 프로그램 중 하나라는 이야기에는 겸허하게 생각해 왔습니다.

UD ELI의 특별한 점이요?

우선, UD ELI 교육진들은 탁월합니다. 그들은 훌륭한 교육과정과 훈련을 거쳤으며 그들의 직업에서 교육 담당자로서, 저자로서 리더역할을 해 왔습니다. 매우 창의적인 마인드와 학생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프로그램의 일부로 개별 튜터링 제도를 채택하고 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그것도 무료로 말이죠. 이 제도는 배려심 많은 튜터들로 하여금 수업을 개인에 맞게 최적화 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 우리는 훌륭한 직원들이 있어서 프로그램 등록, 현지 도착, 오리엔테이션, 숙소 지정, 과목 등록, 카운셀링, 문화체험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에 관련된 모든 부분을 돕고 있습니다.

최신 시설의 강의실은 스마트 보드, 플라즈마 스크린, 교육 제어 센터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70개의 컴퓨터와 영어 교육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개별 학습 센터를 갖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러닝 커뮤니티를 만들려는 우리의 노력입니다. UD ELI는 전세계 30여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온 학생들로 가족같은 분위기를 만들고 있으며, 서로 학습 과정에서 용기를 북돋아 줄 뿐 아니라 문화 교환까지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5. UD ELI 학생들이 Delaware (델라웨어)에 머무르면서 꼭 해 봐야 하는 다섯가지는 무엇인가요?

» 첫째, 학생들은 UD의 훌륭한 캠퍼스 생활을 경험해야 합니다. 콘서트, 스포츠 이벤트, 페스티벌, 200여개 이상의 클럽활동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UD가 위치한 Newark의 주변 자연 환경인데, 하이킹, 자전거, 소풍을 위한 멋진 공원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근처의 New Castle인데 160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아름다운 역사 속의 도시입니다. 미국의 초창기 모습을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네 번째는 주변의 해변입니다. 멋진 산책로와 식당이 자리잡고 있으며, 서핑, 수영, 썬탠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Winterthur 박물관입니다. 이곳은 초기 미국의 멋진 가구 수집품들과 1600년대부터 초기 1900년대까지 삶을 보여주는 방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주변은 아름다운 정원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bg winterthur1

이메일 영어 원문 보기 »

어학연수시 성공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학습자의 열정과 노력이겠지만, 어학연수 학교에서 제공하는 커리큘럼이나 거주하는 지역의 분위기 등도 상당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어학연수를 준비하고 있는 학습자가 있다면 위 조언을 참고해 멋진 어학연수 생활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바쁜 와중에도 한국의 영어 학습자를 위해 시간을 내 주신 Dr. Scott Stevens 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