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칼럼

직장인 영어회화 어려운 이유

직장인 영어회화 어려운 이유

사용자 평가: 5 / 5

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
 

구직도 쉽지 않지만 직장에 다녀도 스스로 발전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 있는 세상입니다. 직장인이 자기계발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은 다양하지만 그 중 영어는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왜 직장인이 영어, 좀 더 구체적으로 실용 영어라 할 수 있는 영어회화 실력을 향상시키기가 힘든 것일까요?

1. 시간 부족

일에 따라 다르지만 적은 시간만 투자해 쉽게 돈 벌 수 있는 직장은 많지 않습니다. 최소한 7~8시간은 일해야 기본으로 여겨지고 출, 퇴근 시간, 야근, 초과 근무 등을 생각하면 직장 생활이 우리 일상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하루 중 가질 수 있는 자유 시간은 저녁 퇴근 후 몇 시간이며, 주말에 시간을 가질 수 있지만 이 마저도 가족과 함께 보내거나 주중에 못한 취미 생활에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보통의 직장인이라면 많은 시간을 낼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현실에서 영어회화 실력 향상은 쉽지 않습니다. 만약, 자신의 목표가 미국 영화나 드라마를 자유롭게 볼 정도라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2. 열정 부족

다른 사람들에 비해 강한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일에 대한 열정일 수도 있고, 인간관계에 대한 열정, 자기계발에 대한 열정, 그리고 우리가 이야기하는 영어학습에 대한 열정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개인이 갖는 열정도 시간이 제한적이듯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루 24시간인 시간처럼 늘리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내적인 에너지를 소비하는 열정이기에 쉽게 늘려지지는 않습니다.

직장인은 직장에서 많은 열정을 쏟도록 요구받고 있습니다. 영어회화 학습을 해야겠다고 막연히 생각하긴 쉽지만 필요한 노력을 이끌어낼 정도의 열정을 갖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3. 영어회화 학습에 대한 이해 부족

모국어를 배우는 것은 그리 복잡한 메커니즘이 작동하는 것 같지 않습니다. 주변 사람들과 환경, 본능적인 표현 욕구가 복잡한 언어습득 과정을 자연스러운 이벤트처럼 만들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외국어로 영어회화를 배울 때는 상황이 다릅니다. 두뇌에는 이미 다른 언어가 모국어로 자리잡고 있고 수 없이 코칭을 해 줄 부모와 같은 존재도 없습니다. 본능적인 표현 욕구는 새로운 언어가 아닌 기존 언어를 먼저 떠오르게 합니다.

환경적인 혜택으로 본다면 영어권 국가에서 생활하는 것이 영어회화 습득에 있어 유리하지만 그렇다고 모국어를 습득하는 정도의 자연스런 과정이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영어회화 학습에 있어 제한된 리소스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을 잘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직장인들은 올바른 방향을 찾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이기도 힘들고 "하면 된다" 라는 "도전"과 "이해 부족"의 양면의 동전을 들고 학습을 진행하곤 합니다.

결국 영어회화 학습에 대한 이해 부족은 그나마 이끌어낸 시간을 큰 소득이 없는 곳에 투자하게 만들고 일정 기간 후에도 실력 향상을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4. 비효과적인 방법 선택

원어민이 일상에서 접하는 단어와 표현은 언젠가는 알게 되고, 언젠가는 사용하게 될 것들입니다. 반면, 시간이 부족한 학습자에게는 그 중 더 필요한 것과 덜 필요한 것이 있게 됩니다.

어떤 표현을 어떻게 배울지는 학습자가 학습 방법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준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원어민만큼 표현을 익히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데, 그렇다면 자주 사용되고 노출이 빈번한 것들을 먼저 익히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이런 부분들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자신에게 맞지 않는 비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게 되고 비교적 적은 시간을 들여 나름의 효과를 얻어야 하는 직장인 영어회화 학습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얻지 못하게 됩니다.

♦ 직장인 영어회화 성공을 위한 노력 ♦

1. 영어회화 학습에 대한 올바른 이해 노력

학습을 계속할수록 실력뿐 아니라 영어회화 학습 자체에 대한 이해도 증가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실질적인 노력 없이 이상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현명한 방법이 아닐 것입니다.

누구나 학습을 진행하며 궁금한 부분들이 생기게 되는데 이런 부분을 본 코리안잉글리쉬 사이트나 기타 온라인 자료들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 시간이 된다면 학습법에 대한 책을 보는 것도 도움될 수 있습니다. 학습법을 무조건 따라야 하기 때문이 아니라 그 안에 영어회화 학습에 대한 원리와 다양한 방법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 참고글 : 직장인을 위한 영어학습 팁 » 바로가기

2. 영어회화 학습 필요성 수시 확인

"왜 내가 영어회화 실력을 늘려야 하지?" 라는 질문은 스스로 할 수 있는 중요한 질문이자 자신을 채찍질 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한 가지 분명한 점은, 절대적이거나 절망적으로 필요하다면 더 강한 열정으로 학습을 진행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해볼까~"라는 정도의 미지근한 의지는 눈에 띄는 결과를 얻게 하기 힘듭니다. 자신이 왜 영어회화 실력을 늘려야 하는지 수시로 물어보고 자신의 의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학습 시간을 늘리기 위한 노력

바쁜 직장인이지만 그럼에도 24시간을 정말 효율적으로 쓰는지 스스로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장인이 업무를 고려하지 않고 영어만을 위해 투자하는 것은 무의미할 것입니다. 자신의 일에서 좋은 성과를 내며 영어회화 실력까지 쌓기 위해서는 하루 24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영어 실력이 향상되는 것은 방법의 문제가 아닌 시간의 문제입니다. "시간이 없어서~"라고 말하기 전에 정말 자신이 하루를 알차게 사용하는지 되돌아봐야 합니다. 스마트폰 세상에서 100%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바꿔 말하면,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실천할 부분이 있다는 것입니다.

4. 꼭 필요한 영어가 무엇인지 고민

우리가 접하는 영어에 불필요한 영어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제한적이기에 보다 빈도수가 높은 영어를 접하고 익혀가야 합니다. 또 어느 특정 상황에서만 쓸 수 있는 표현보다 확장성을 가질 수 있는 표현을 익히는 것이 더 현명합니다.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관용 표현들은 한국 직장인이 영어 사용시 쓸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재미 삼아 익혀 리스닝에 도움될 순 있지만, 그보다 더 직관적이고 응용해서 쓸 수 있는 표현들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거기에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문법 지식도 영어회화 실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꼭 필요한 영어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것은 보다 나은 방법을 선택하게 돕고 부족한 시간을 잘 활용하게 돕습니다.

5. 일정 단계에서는 업무와 관련된 영어회화 학습

초급 단계에서는 다양한 기초 학습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중급 단계로 넘어가면서는 영어회화 학습을 자신의 업무와 일부라도 연관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온라인에서 업무 관련 영문 글을 찾아 읽어 보고 문장을 선별해 익히거나 업무 관련 영어 문장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조금 더 단계가 높다면 업무 관련 질문을 만들고 그것에 답해 보는 학습 방법도 도움될 것입니다.

6. 수시로 "도전"을 위한 노력

영어회화 학습과 영어공부를 두드러지게 구분하는 단어는 "도전"입니다.

목표 달성 측면에서 보면 양쪽 다 도전이지만, 영어공부는 책을 펴고 이해 위주로 할 수 있는 반면, 영어회화 학습에서는 "도전"을 통해 실수도 하고, 당황스런 상황도 경험하며 실력을 쌓아야 합니다.

시험 영어에서 고득점을 받은 학습자가 실용 영어인 영어회화에서 실력 발휘를 못하는 것은 공부 과정에서 "도전" 요소가 부재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옳은 방향이지만 번거로워서, 부담되어서, 부끄러워서 못하는 학습 실천을 수시로 행해야 합니다.

더 어렵지만 그것이 영어회화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맺음말

직장인 영어회화와 관련된 온라인 글이나 서비스는 많습니다. 이렇게 하면 된다, 저렇게 하면 된다 라고 하지만 직장인이 영어회화 실력을 쌓는 것은 현재의 직업에 또 다른 직업을 갖는 것과 같습니다. 이미 바쁜데 훨씬 더 바쁜 상황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죠.

그렇게 도전적이고 어렵기에 그것을 달성하는 직장인은 그에 따르는 보상을 받게 되는 것이며, 외적인 보상뿐 아니라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내적인 보상도 받게 될 것입니다.

직장인에게 영어회화 학습은 쉽기 때문에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도전적이지만 더 큰 보상을 받을 수 있기에 시도하는 것입니다.

더 큰 보상을 위해 도전하는 여러분에게 본 포스트가 도움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