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말하기 학습

영어글쓰기는 영어회화 실력에 도움될까요?

영어글쓰기는 영어회화 실력에 도움될까요?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실용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말하기(speaking), 듣기(listening), 읽기(Reading), 쓰기(Writing) 학습을 골고루 해야합니다. 이 중 쓰기(Writing)는 많은 학습자들이 그 효과를 모르거나 단순히 힘들다고 여기곤 합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영어 사용이 필요한 직장인의 경우, 특히 해외 거래처와 이메일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면 자연스럽게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업무관련이지만 이 또한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됩니다.

그렇지 않은 학습자는 스스로 시간을 할애해 글쓰기 연습을 해야 합니다.

영어회화와 영어 글쓰기

그런데 영어 글쓰기는 영어회화 실력 향상에 도움될까요?

영어 글쓰기는 여러 측면에서 영어회화 실력 향상에 도움됩니다. “글로 쓰지 못하면 말로도 하지 못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세상에는 여전히 말을 하면서도 글을 못쓰는 사람들이 있지만 외국어로 영어를 배운다면 글이 말보다 쉬운 것이 일반적입니다.

글로 표현할 때는 대화할 때보다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화시 문법 실수를 신경쓰는 학습자에게는 글이 말보다 수월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영어학습에서 글쓰기의 효과

글쓰기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영어회화 실력 향상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1. 아는 단어와 모르는 단어를 알 수 있다.

영문을 읽을 때는 단어, 표현의 의미를 대충 알아도 문맥상 유추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사용하려고 하면 떠오르지 않거나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쓰기를 해보면 자신이 어떤 단어를 제대로 아는지, 어떤 단어를 모르는지 알게 됩니다.

2. 대충 아는 단어는 사전을 찾아보며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실전 대화시에는 명확히 알지 못하는 단어를 말하기 힘듭니다. 보통 보고 이해하는 단어보다 훨씬 적은 수의 단어를 사용하게 되는데 그 의미와 사용법을 아는 단어들입니다.

글쓰기에서는 대충 아는 단어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충분한 학습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실전 대화에서는 이런 학습이 어렵습니다.

3. 문법을 활용 측면에서 훈련할 수 있다.

초급 단계에서는 영어 대화 시 문법의 영향을 덜 받지만 실력이 향상될수록 문법 지식이 말하기 실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글쓰기에서는 이해만 하던 문법 규칙을 사용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것이 실전 대화를 위한 선행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4. 논리적인 영어 표현 방식을 연습하게 된다.

대화에서도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 글쓰기를 하다 보면 자신이 가진 제한된 어휘와 패턴 속에 논리적인 표현 방식을 훈련하게 됩니다.

5. 다양한 영어 표현을 활용할 기회가 된다.

영어 대화시에는 상대방과 보조를 맞추어야 하기에 주로 사용하던 단어나 문장 형태만 반복하게 됩니다. 초급 단계에서는 이런 기초 문장의 반복과 사용이 중요하지만 실력이 향상될수록 표현의 다양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시간을 갖고 글을 쓰다 보면 자신이 자주 쓰던 표현을 다른 표현으로 대체하는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영어로 글을 쓰려고 하면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해지곤 합니다. 잘 써야 한다는 부담 때문인데, 영어 글쓰기가 실용 영어 실력에 도움되게 하려면 글쓰기를 대화하듯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화하는 것처럼 간단한 문장을 사용하고 되도록 빨리 쓰도록 노력하는 것이 더 도움됩니다. 그러면서 아예 생각나지 않거나 혼동되는 부분이 있으면 사전을 이용해 명확히 알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명확히 알아야 말할 수 있고 명확히 알아야 쓸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글쓰기는 말하기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Efforts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