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일상생활 속 영어학습 주제 골라내기(유투브 활용)

일상생활 속 영어학습 주제 골라내기(유투브 활용)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영어회화 학습 교재나 자료는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교재와 자료가 있다는 사실은 영어회화에 수많은 사람들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많은 교재와 자료는 학습자 입장에서는 많은 도움이 되는 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bicon c


영어회화 학습을 한지 오래되지 않은 초보 학습자들의 경우에는 주로 한국어로 쓰여진 교재나 한국인 강사가 진행하는 수업을 듣곤 합니다. 이 단계가 지나 영어 리스닝에 좀 더 익숙해지면 그 보다 훨씬 다양한 학습 교재나 자료를 접할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무료 영어회화 학습 사이트도 이용할 수 있고, 국내의 영어 라디오 방송, TV 유선방송의 해외 뉴스 채널 등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방법과 컨텐츠가 제공됩니다.

이들과 더불어 우리가 능동적으로 학습 주제를 선택해서 학습할 수 있는 사이트는 바로 유투브입니다.

무료 학습 사이트, 뉴스 사이트, 영어 라디오 방송은 모두 훌륭한 학습 교재임에 틀림없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컨텐츠는 그 웹사이트 혹은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선택, 제작되고 제공이 됩니다.

컨텐츠의 주제가 제공해 주는 쪽에서 결정한다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우리의 노력여부에 따라 이런 컨텐츠를 통해 몰입해 학습할 수도 있지만 때로는 관심을 갖지 못하거나 학습을 해도 오래 머릿속에 남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물론 그런 내용을 추후 다른 곳에서 다시 듣거나 이야기할 기회를 가질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학습교재와 함께 시간이 날 때마다 능동적인 학습을 하는 것이 좋은데 그걸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유투브 사이트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오늘 있었던 일, 혹은 인상에 남는 일에 관련된 내용을 유투브에서 찾아보고 관련된 내용을 원어민들이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들어보는 것입니다. 이러면서 새로운 단어나 표현방식을 접하게 되고 관련 내용을 통한 그들의 이야기도 들어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유투브를 통해 학습을 할 땐, 어느 정도 리스닝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모르는 단어는 귀로 들어 바로 찾아볼 수 있으면 가장 좋습니다.

유투브 내용을 몇 개정도 접한 후, 다음 단계로는 구글 검색에서 관련 내용을 검색해 보는 것입니다. 어떤 주제이든 관련된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들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방문해 눈으로 관련 내용을 확인하고 읽어보는 것입니다. 물론 내용을 읽을 땐 소리 내어 읽은 것이 좋습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눈으로라도 읽고 모르는 단어, 그 주제와 관련해 많이 쓰이는 단어 등을 찾아봅니다.

이와 같이 학습할 때의 장점은 이미 관련 내용이 머릿속에 현실적으로 그려져 있다는 것입니다.

한 예를 들면,

주말 동안 친구가 자전거를 구매했습니다. 중고를 구매했음에도 금액은 100만원 정도를 지불했습니다. 물론 더 비싼 자전거도 많이 있겠지만, 내 생각에 비싸다는 생각이 듭니다. 친구와 그 자전거에 대해 잠시 이야기 하고 다가오는 주말에는 같이 야외로 나가기로 약속합니다.

이런 상황일 때, 학습교재에서는 그다지 많이 나오지 않는 자전거 타기와 관련한 내용을 유투브에서 먼저 찾아보는 것입니다. 생각한 것 이상으로 많은 비디오가 올려져 있으며, 전문가들이 올린 비디오도 상당수 있습니다. 몇 개의 유투브 비디오를 보면서 자전거에 대해서도 배우고 영어학습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후 구글 검색을 통해 친구가 구매한 자전거를 찾아보고 어떤 장점을 갖고 있는지 사람들의 리뷰는 어떠한지 찾아봅니다. 이렇게 하면서 자전거 타기와 관련한 단어나 표현을 익히게 됩니다.

bg 1014bike1

추후 학원 혹은 다른 장소에서 자전거와 관련해 영어로 이야기를 할 때 이미 머릿속에 있는 영상, 이미지와 함께 어느 정도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며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이해하거나 내가 말할 수 있는 단어의 갯수도 점차 늘어나게 됩니다.

일상생황 접하는 이런 주제는 상당히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친구와 쇼핑을 다녀온 후, 회사에서 상사에게 꾸지람을 들은 후, 여행을 다녀온 후, 몸이 아픈 후 등, 우리 일상 생활의 모든 부분이 학습 주제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가상의 모습을 상상하며 학습을 할 때보다 더 오래 기억에 남고 실용적인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영어회화 학습 초보자 보다는 어느 정도 리스닝에 익숙해져 있는 학습자에게 더 효율적일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