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성공

구체적 목표 설정을 위한 영어회화 학습 단계별 성공 체크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영어회화 학습 효과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학습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학습자마다 편차가 있다고 해서 막연하게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것은 긍정적인 결과를 얻지 못하는 주요 원인이 되곤 합니다. 영어회화 학습시 단계별 성공 여부를 체크하는 것은 향후 좀 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영어회화 학습시 단계별로 목표 달성에 성공했을 때는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고 다음 단계로 전진할 수 있는 힘과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구체적인 목표와 그 성공 여부는 학습자마다 다르게 평가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영어회화 학습 단계별 성공을 어떻게 일반화시켜 볼 수 있을까요?

1. 왕초보(학습기간 1~3개월) 단계의 성공

√ 영어로 말하기 시작, 영어회화 학습 패턴을 만듦

영어로 대화를 해 본 경험이 없는 학습자라면 원어민 혹은 외국인과 말을 하기 시작하는 것이 1차 목표이자 현 단계에서의 성공일 것입니다.

회화 위주의 학습을 하지 않았더라도 예전에 영어 공부 경험이 있다면 알고 있는 단어를 이용해 몇 마디라도 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예전에 영어 공부 경험이 있으나 거의 알고 있는 단어가 없을 때는, 영어로 말을 하기 위해 기본적인 단어, 간단한 문장을 익히는 것이 첫 번째 학습 과정일 것입니다.

영어학원, 인터넷 강의, 화상 영어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기초 단계의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독학을 하더라도 왕초보를 위한 영어회화 책은 시중에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자신이 보기 편한 책으로 골라 학습하면 됩니다. 요즘 대부분의 영어회화 책은 오디오 자료가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듣고 따라 말하며 기본 문장을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기초적인 암기 학습 단계가 어느 정도 지나면서(약 3개월 전후) 영어로 말할 수 있는 환경을 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회화 스터디 그룹에 참가하거나, 회화 위주의 영어회화 학원을 다녀도 좋을 것입니다.
한국인이든 원어민 강사든 다른 사람 앞에서 단어나 간단한 문장을 말해보는 것은 영어회화 학습 첫 단계의 성공이 됩니다.

2. 초보(학습기간 3~6개월) 단계의 성공

 쉬운 단어, 문장을 사용해 원어민과 기본적인 대화 가능

왕초보 학습자나 몇 개월을 더 학습한 초보 학습자는 학습 방법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진 않습니다. 쉬운 단어, 쉬운 문장 위주로 새로운 표현을 계속 익혀가야 합니다.

조금 변화가 있을 수 있는 부분은 좀 더 폭넓게 영어를 청취(리스닝)하는 것입니다. 문장을 익힐 때는 쉬운 문장을 위주로 익히되, 듣기나 영어 문장을 읽을 때는 자신이 말할 수 있는 문장보다 조금 더 어려운 단계를 접해도 좋을 것입니다.

초보 단계에서의 성공은 비로소 원어민과 대화가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원어민이 쉬운 문장을 말할 때 대략 이해하고 쉬운 단어, 문장으로 답변을 하는 것입니다.

왕초보 단계에서의 성공이 학습자 스스로 영어를 말하는 것이라면 초보 단계에서의 성공은 다른 사람과 간단한 대화를 나누는 것입니다.

3. 중급(학습기간 약 1년)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영어로 의사표현을 함(일상사, 생각 등)

약 1년 정도의 영어회화 학습을 하게 되면 초보 단계에서 중급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학습 결과를 떠나 1년이라는 기간 동안 계획한 것을 꾸준히 실행해 왔다는 점에서 성공이라고 자부해도 좋을 것입니다.

이 정도 학습을 하게 되면 영어의 소리에 익숙해지기 시작합니다. 원어민이 천천히 말을 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이해를 할 수 있게 되며, 이해한 내용에 따라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초보단계에서 상대방과 기초적인 대화가 가능했다면, 중급단계에서의 성공은 자신의 생각, 상황 등을 쉬운 문장을 이용해 표현하는 것입니다.

4. 상급1(학습 기간 약 2년)

 대부분의 일상 표현을 어렵지 않게 하며, 영어회화 학습이 습관화됨

학습 기간이 2년이 넘어가면 영어회화 학습은 습관으로 자리잡게 되고 생활 패턴 자체가 영어회화 학습과 밀접하게 관련이 됩니다. 영어로 된 정보, 뉴스 등을 어렵지 않게 접하게 되며, 외국드라마, 영화도 이전보다 더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상급1 단계에서의 성공은 영어로 대화할 수 있는 주제의 폭을 넓히고, 동시에 문장 사용에서 있어서도 다양성을 갖는 것입니다. 이것은 다양한 문장 패턴을 이해하고 사용할 줄 알며, 어휘 또한 뒷받침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5. 상급2(학습기간 약 5년 이상)

 자신의 분야에서 어려움 없이 영어를 사용

상급2 단계는 영어권 국가에서 4년 이상(학업, 직장생활 등) 생활했을 때 습득하게 되는 수준의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말하고 듣는 일상 대화뿐만 아니라 전문분야에서 글을 읽고 영어 문장을 쓰는데 어려움이 없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의 성공은 영어를 사용해 자신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입니다.

영어회화 학습 단계에서는 거의 마지막 단계로 볼 수 있는 상급2 단계이지만, 실제 영어를 사용해야 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상급 단계로 보기 어려울 것입니다.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언제나 자신보다 영어를 유창하게 사용하는 외국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각 단계별 성공은 일반적인 성인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하루 2~4시간 정도의 학습 시간을 꾸준히 갖는 학습자를 토대로 한 것입니다. 더 많은 학습 시간을 투자한다면 보다 빠른 시간 안에 단계별 성공에 이를 수 있을 것이며, 반대로 이보다 적은 학습 시간을 투자한다면 기간은 더 길어질 것입니다.

영어회화 학습자는 위에서 설명된 단계별 성공의 모습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