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칼럼

30대 이후의 성인에게 영어회화 학습이 더 힘든 이유는?

30대 이후의 성인에게 영어회화 학습이 더 힘든 이유는?

사용자 평가: 5 / 5

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
 

많이 변했지만 여전히 한국에서 30대의 나이는 여러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가장 활발한 사회생활, 결혼을 통한 새로운 가정생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취미생활 등. 그런데 안타깝게도 영어회화 학습에서는 20대일 때보다 더 힘들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물론, 나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어서 40~50이 넘는 나이에도 영어회화 학습을 통해 수준급이 된 사람들도 있고, 그보다 훨씬 어린 나이에도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상황을 고려해 본다면 30대가 지나면서부터는 영어회화 학습이 보다 힘들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시간이 없다.

영어회화 학습과 관련, 30대 이후의 성인들이 갖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시간 부족입니다. 본업이라고 할 수 있는 직장 일이나 자신의 사업에 매달려 업무를 하다 보면 시간은 좀처럼 쉽게 주어지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근무 환경에서 보면, 업무 시간이 정해져 있다 하더라도 '칼퇴근'을 하는 직장인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설사 '칼퇴근'을 한다고 하더라도 퇴근 후 각종 모임에 참석해야 하곤 합니다.

이렇게 아침부터 늦은 저녁까지 생업에 바쁘다 보면 영어회화 학습 시간을 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물론 퇴근 이후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는 곰곰이 따져봐야 할 부분일 것입니다.

2. 정보 습득 능력이 떨어진다.

영어회화 학습에는 지름길이 없다고들 하지만, 실패하는 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여전히 많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에서 잘못된 부분을 찾지 못하고 중도에 학습을 그만두곤 합니다.

시간이 없는 30대 이후의 성인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여 올바른 영어회화 학습 방법을 익혀가는 것은 그리 쉬워 보이지 않습니다.

학습 자체에 시간을 투자하기도 힘든 상황인데,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찾기 위해 시간을 추가로 투자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게 보이기까지 합니다.

그렇다 보니, 빠른 길을 찾기 위해 흔한 한 가지 질문을 하곤 합니다. "어떻게 해야 영어를 잘 할 수 있나요?"

3. 체력 뒷받침이 안 된다.

말하는 것은 체력 소모를 요구합니다. 특히 익숙하지 않은 말을 할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영어회화 학습에서 비교적 체력이 덜 요구되는 학습은 듣기 학습이며 반대로 말하기, 소리내어 문장 익히기 등은 더 많은 체력이 요구됩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일을 갖고 있는 30대 이후의 성인은 직장에서, 자신의 사업에서 충분히 지칠만큼 체력을 쏟고 있습니다. 추가 체력을, 그것도 꾸준히 (거의 매일) 생성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체력이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나거나, 업무가 비교적 수월하다면 (세상에 쉬운 일은 없겠지만) 영어회화 학습을 위한 체력을 비축하기가 보다 쉬울 것입니다.

4. 열정이 쉽게 식는다.

투자 개념으로 본다면 영어회화 학습은 장기 투자입니다. 장기 투자에 성공한다면 개인적, 사회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지만 그런 과정 속에는 수 많은 유혹과 핑계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영어를 가르치는 직업이 아니라면 영어회화 학습은 30대 이후의 성인에게 첫 번째 과제일 수는 없을 것입니다. 첫 번째 과제는 물론 자신이 맡고 있는 일(생업)일 것입니다.

영어회화 학습이 자신의 삶에서 최우선 순위가 아니라는 사실은 다양한 유혹과 핑계로 인해 학습 열정이 식을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야근 때문에', '회식 때문에', '집안 행사로 인해', '거래처 모임 때문에' 등.

5. 스트레스가 많다.

영어회화 학습을 위해서 물리적 체력이 필요하듯, 정신적 체력도 필요합니다. 성인이 갖게 되는 각종 스트레스는 학습시 필요한 정신적 체력(지적 능력, 인지 능력)을 고갈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목표에 대해 생각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부분을 실천하는 긍정적 방향보다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목표와는 동떨어진 행동을 하는 부정적 방향을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30대 이상의 성인이 영어회화 학습을 통해 원하는 만큼의 성과를 거두려면 위와 같은 학습 저해 요인을 줄여야 합니다. 목표에 대한 확실한 의지를 갖고 있어야 하며,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사용해야 합니다.

목표에 대한 의지와 효율적 시간관리를 잘 유지해 간다면, 영어회화 학습에서뿐만 아니라 자신의 본업에서도 성공할 확률은 커질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


Comments  

30 넘은 나이가 사회에서는 그리 많지 않은데,,영어 공부할땐 쉽지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