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학원 선택

영어능력으로 인한 필리핀의 국가 경쟁력

영어능력으로 인한 필리핀의 국가 경쟁력

사용자 평가: 3 / 5

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이 글을 통해 필리핀의 전체적인 국가 경쟁력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영어를 잘하기로 알려진 필리핀과 현재 해외에서 그들의 역할에 대해 표면적으로 보고자 합니다. 더불어 한국의 영어 경쟁력에서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 봅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필리핀인의 영어 실력

필리핀의 영어 능력이 전세계에서 상위권이라는 것은 여러 조사를 통해 알려졌습니다.

2012년 한 기관의 연구에 따르면, 비즈니스 영어에서는 필리핀 사람들의(필리피노) 영어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어떤 기준 때문에 미국이나 영국이 1위를 하지 않았는지는 의문이지만(*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를 제외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필리피노의 비즈니스 영어 수준이 상당히 높다는 것에는 반문의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필리피노 선호 이유

그런데, 필리피노의 영어 사용 능력이 높다는 이유만으로는 전세계 기업(특히, 예산 집행에 더 민감한 중소기업)의 관심을 얻지 못했을 것입니다. 영어 사용 능력과 더불어 그들의 가치를 높게 평가 받게 하는 것은 저렴한 임금입니다.

무더운 기후의 동남아 사람들이 게으르다는 편견을 넘어서는 그들의 근면, 성실한 면도 추가 이유가 될 것입니다.

중소기업의 필리피노 고용

이런 이유들로 인해 미국의 중소기업, 특히 1인 기업들은 필리피노 고용을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1인 기업인 경우 핵심 역할은 사업주가 하며, 부가적으로 필요한 마케팅, 웹사이트 관리, 기타 업무 등을 고용한 필리피노에게 맡기는 것입니다.

Skype을 비롯, 무료 인터넷 폰을 이용해 업무를 지시할 수 있다는 점, 일반적으로 한 달 임금(Full-time)이 USD 500 전후인 점, 인터넷 마케팅, IT 관련 직종에서 자국인들에 비해 수준이 그리 떨어지지 않는 점은 일손이 모자란 1인 기업에서 필리피노 고용을 선호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한국의 상황

한국에서는 뛰어난 영어 능력과 저임금의 장점을 가진 필리피노를 자유롭게 고용하지 못합니다. 사실, 한국인이 꺼려하는 저임금 노동시장이 아니면 현재 필리피노가 한국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비자 취득이 어려움)는 거의 없는 편입니다. 거기에 한국 기업들이 영어 의사소통이 쉽지 않다는 점도 이유가 될 것입니다.

현재 한국에서 필리피노의 영어 능력과 저임금을 가장 잘 이용하고 있는 분야는 단연, 온라인 영어교육 시장입니다.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기 때문에 필리핀 강사가 한국에 와야 할 필요가 없으며, 해당 기업에서는 경쟁력있는 요금으로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영어학원에서는 필리핀 강사를 거의 볼 수 없는데, 이는 현재 원어민 강사 채용 기준에 그들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필리핀 강사를 만난다면 아마도 한국인과 결혼했을 것입니다.

different-approaches

영어 학습자에게 더 도움이 되려면

개인적으로 이 부분에 있어서는 향후 개선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 영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영어로 접근을 해왔기 때문에 영어만 사용하는 국가(미국, 영국, 호주 등)의 원어민 강사에게만 기회를 주었습니다.

그러나 한국인들의 영어 실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가르치고 배우는 것 이상으로 사용하는 측면에서 접근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더 많은 원어민 강사들이 있어야 하고, 비용적인 측면을 본다면 필리핀 강사가 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맺음말

홍콩, 싱가폴, 인도,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심지어 중국까지 영어 실력을 갖춘 능력있는 인재들이 늘고 있습니다. 한국내에서 어떻게 영어 교육에 비용을 지출하는 지는 또 다른 문제겠지만, 영어 사용 능력을 현재보다 업그레이드 시켜야 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꼭 필요한 사안입니다.

한국인이 갖고 있는 우수성과 자질에 영어 실력이 겸비되었었다면, Facebook 과 같이 세상을 바꾸는 웹사이트가 한국에서 개발되었을지도 모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