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kip to Menu
  2. Skip to Content
  3. Skip to Footer

영어학습에서 극복해야 할 '안주지대(Comfort zone)'

우리 스스로 느끼듯, 영어학습을 충분히 하지 않아 실력이 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주변을 보면 노력을 하는데도 실력이 늘지 않는 경우를 종종 찾을 수 있습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될 수 있는데요, 그 중 하나는 '안주지대 (Comfort zone)'에 머무르려고 하는 우리의 본능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대부분의 학습자가 자신도 모르게 '안주지대'에 머무르게 되는 현상과 그 해결을 위한 팁을 이야기 합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 '영어', 넌 누구니?

많은 학습자들에게 영어학습이 절대절명의 미션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될 것 같은 영어학습이 생각만큼 잘 안 되는 것이죠.

어떤 좋은 학습 방법이 있어도 개인이 처할 수 있는 절망적인 환경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습니다. "발등의 불"이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겪게 하지만,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끌어내는 강한 열정과 집중력은 분명 일상적인 것 보다 큰 힘을 발휘합니다.

삶의 우선 순위는 우리 각자가 정할 몫이지만, 대표적인 것들은 대다수에게 비슷하게 적용되기도 합니다.

  • '생명' : 가장 중요한 것이죠.
  • '건강' :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 '가족' : 가족 역시 상당히 중요하죠.
  • '직업' : 꽤 중요합니다.
  • '사랑' : 많은 사람이 놓치길 원치 않는 부분이죠.
  • '돈' :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분명 중요합니다. 위 여러 가지 삶의 우선 순위가 '돈'의 힘에 의해 좌지우지되기도 하니까요.
  • '친구' : 중요하죠. 하지만, 관계의 깊이에 대해서는 개인마다 다릅니다.

우리 모두는 서로 다른 일상의 모습으로 살고 있는데요, 그런 다양한 일상은 결국 위 나열한 부분을 얻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 '명예'를 더 중요시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고, '권력'을 추구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그 서열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겠지만, 위 부분들이 중요하다는 점에는 큰 반론이 없을 것입니다.

자, 그럼 '영어' 라는 놈은 어디에 들어가는 것일까요?

'생명'과도 관계가 없고, '건강'과도 관계가 없으며, '가족'과도 관계가 없고, '사랑'과도 관계가 없습니다. '명예', '권력' 과는 더더욱 관계가 없죠.

관계가 될 수 있는 부분은 '직업'에 관련된 부분과, '돈'에 관련된 부분인데요, 이것도 필수 조건이라고 말하기는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범주를 꼭 나누어야 한다면, 위에 나오지 않은 '자기계발', '취미생활' 등에 연관지을 수 있을 텐데요, 우리 대부분이 갖는 우선 순위에서는 뒤쳐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own-awesomeness

* 낮은 우선 순위에 대한 우리의 접근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라면 '생명'에는 지장이 없을 것이므로 '생명'에 관련된 우선 순위에는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것입니다. 또, 일상에 문제를 줄 정도로 건강에 문제가 있지 않다면 건강에도 큰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 보편적일 것입니다.

그보다는 가족, 사랑, 직업, 돈과 관련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 것입니다. 그들에 노력을 기울이기에도 우리의 일상은 이미 바쁩니다.

'생명'에 지장을 주지 않고, '가족', '사랑', '직업', '돈'과도 직접적 관련이 없는 '영어'를 받아 들이기에는 우리 일상의 여유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시간 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우리의 에너지(노력, 열정, 집중력)도 '영어'에 쏟을 만큼 넘쳐나지 않습니다.

이렇게 숨가쁜 일상에서 우선 순위가 낮은 '영어'에게 우리는 어떤 관심을 쏟게 될까요?

우리는 영어에게 말합니다.

"내 안주지대(Comfort Zone)로 들어와~ 아무래도 네가 필요한 것 같아~"

혹은

"내 안주지대(Comfort Zone)에서 만나자~네가 있으면 미래에 도움이 될 것 같아~"

* The Comfort Zone (안주지대)

제 머릿속에 comfort zone 의 의미는 들어 있는데 이것을 한글로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몰라 잠시 네이버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 네이버 검색 결과(Oxford) : (일을) 적당히 함[요령을 피움]

  • 네이버 검색 결과(YBM) : 쾌감대, 대부분의 사람들이 쾌적함을 느끼는 기온, 습도, 풍속의 범위

음, 마음에 드는 결과가 없네요.

더군다나, comfort zone 을 '(일을)적당히 함'이라고 해 놓은 해석(의역)은 영어 학습자 입장에서는 크게 도움되지 않는 것이네요.

√ Daniel's Tip : 우리 성인이 한국에서 영어를 배울 때는 한글 도움을 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보다 효과적인 학습 방법 중 하나는 직역으로 영어 표현을 익히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보면, 의역으로 영어 표현을 해석한 문장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보다 올바르게 표현을 익히는 방법은 "처음에는 의역으로 의미를 이해하되, 직역으로 표현을 익히는 것입니다."

의역으로 익힌 표현은 1) 잊어 버리기 쉽고, 2) 응용력이 떨어질 뿐 아니라, 3) 사용 가능성 역시 낮게 됩니다.

Comfort Zone 을 '(일을) 적당히 함' 이라고 익힌다면, comfort zone 이라는 표현 안에 '적당히' 는 어디 있고, '함' 은 어디 있나요?

동사구나 이디엄(관용표현) 등은 직역 해석이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럼에도 그 표현 속에는 부분적으로라도 직역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편하고, 어색하게 들려도 '직역'으로 익히려는 습관을 들어야 합니다. '직역'으로 익힐 때는 그 자체로 그 표현이 사용된 상황이나 뉘앙스를 알기 힘든 경우가 종종 있는데, 결국 '직역'과 '뉘앙스'를 얻는 노력이 영어 표현을 익혀가는 최적의 방법입니다.

수학 공식 차원으로 보면, '의역' = '직역' + '뉘앙스' 이지만, 그 효과에 있어서는 후자 쪽이 훨씬 확장가능(extensible)한 학습 방법입니다. ('의역' < '직역' + '뉘앙스')


comfort zone 은 네이버 사전의 하단 영영 사전에 나오듯이 ,

a situation or position in which a person feels secure, comfortable, or in control

"우리가 편안하다고 생각하는 위치나 상황"을 말하는 것입니다.

내성적인 사람에게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보다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이 편안하게 느끼는 comfort zone 일 수 있습니다.

글쓰기를 싫어하는 사람은 전화로 상대방과 이야기하는 것이 comfort zone 일 수 있죠.

춤을 못 추는 대신, 노래를 잘하는 사람에게는 노래방에 가는 것이 comfort zone 일 수 있습니다.

이런 comfort zone 은 우리의 성격, 처한 환경, 과거 경험 등을 통해 우리 스스로 보이지 않게 만들어 온 마음의 벽입니다.

남들에게 보이지 않는 우리 스스로가 만든 "안정적으로(편안하게) 느끼게 해 주는" 구역인 것이죠.

every-jump

* But success happens out of our comfort zone.

많은 기업가들, 자기계발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성공은 comfort zone 밖에서 일어난다" 라고 말이죠.

이것은 스스로 그어 놓은, 보이지 않는 안주 범위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할 때, 원하고자 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직업 인터뷰가 편안하게 느껴지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부담되는 과정을 거쳐야 직업을 얻는데 성공할 수 있죠.

"용기 있는 자가 미인을 얻는다." 고 했죠~? (어떤 이는 반박하겠네요, "돈 있는 자가 미인을 얻는다!" 고요.)

여성에게 다가가 말을 거는 것 역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안주지대를 벗어난 노력이 됩니다.

여성분들 입장에서도 이야기를 해야겠죠!

예전엔 "속내를 숨기는 여인이 멋진 남성을 얻는다." 했습니다. 맞나요?

사실, 이 말은 아무 근거 없이 제가 지어낸 말입니다. 하지만, 분명 수, 십년 전에는 자신의 마음을 숨기고, '~인 척'하는 것이 연애에서 미덕으로 여겨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어떤 여인이 멋진 남성을 얻을까요?

글쎄요~ '직업 여성? 공무원?'

다른 남성분들이 저를 도와야 할 때 인 것 같습니다.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보면,

개인의 '성공'이 100% 혼자 이루는 것은 아니지만, 스스로의 두려움과 부담을 극복할 때 비로소 그 바탕을 마련한다는 점에 저는 적극 동감하는 편입니다.

* 영어학습에서의 comfort zone

이제, 영어학습 관련 comfort zone 을 이야기할 차례입니다.

시간과 노력은 제한돼 있고 영어의 우선 순위는 다른 것들에 비해 떨어지다 보니, 영어학습에서도 우리는 스스로 설정한 comfort zone 에 안주하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것들이 그런 모습니다.

   *** Comfort Zone vs Out of Comfort Zone ***

  • 눈으로 하는 공부 vs 눈과 입으로 하는 공부
  • 영어 대화시 입을 닫고 있음 vs 실수의 부담에도 말을 시도함
  • 영어 오디오를 틀어 놓고 집중하지 않음 vs 영어 오디오에 집중해 이해하려고 노력함
  • 표현을 익히는데 기계적으로 따라함 vs 의미를 생각하고 상황을 상상하며 따라함
  • 편안하게 발음함 vs 원어민을 흉내내면서 발음함
  • 영한사전만 봄 vs 영한, 영영사전을 같이 이용함
  • 한국어로만 영어를 배움 vs 한국어, 영어로 영어를 배움
  • 리스닝 혹은 말하기 학습에만 치중 vs 복합학습
  • 부담되는 글쓰기 하지 않음 vs 수시로 글쓰기를 함
  • 수동적으로 강의를 들음 vs 적극적으로 강의를 들음(필기, 집중 등)

지난 8년간 영어학습에 노력해 온 저도 예외는 아닙니다. 단계가 변하면서 느끼게 되는 comfort zone 역시 조금씩 바뀌는데 결국 대부분 위 리스트 안에 포함될 것입니다.

keep-getting-out

* 왜 영어학습에서 comfort zone 을 벗어나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일까?

"가장 효과적인 영어학습 방법" = "복합학습"

가장 효과적인 영어학습 방법을 한 마디로 답해야 한다면 그것은 "복합학습"입니다.

모든 분야를 모두 학습하는 것이죠.

그럼 학습 시간이 30분인 학습자는요?

모든 분야를 학습하기가 힘들겠죠. 그래서 하루 30분으로는 영어가 효과적으로 늘지 않는 것입니다.

제가 코리안잉글리쉬에서 대략 2시간의 학습시간을 제안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여러분이 초급 학습자이든, 중급 학습자이든 영어 학습의 여러 분야 중 더 못하는 부분이 있고, 비교적 나은 부분이 있습니다.

잘하는 부분은 분명 여러분의 comfort zone 에 속할 것이며, 잘하지 못하는 부분은 comfort zone 밖에 속할 것입니다.

다시 반복하면,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은 "복합학습"입니다.

여러분이 잘하는 부분을 강화시키면서 잘하지 못하는 부분까지도 학습해야 하는 것이 "복합학습"입니다.

우리가 영어학습에서 comfort zone 을 벗어나는 노력을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little-audacity

* 'Out of Comfort Zone' 노력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지난 과정을 되돌아 보면, 저 역시 comfort zone 에 머무르려는 성향이 발견되곤 했습니다.

예를 들면, 원어민 친구와 등산을 가기로 했습니다.

(예전보다는 덜하지만 여전히) 등산 가기 전날, 마음이 부담됩니다.

오랜 친구이기에 큰 부담은 아니지만, 여전히 부담되는 것이 솔직한 심정입니다.

이런 생각도 들죠.

'혼자 등산하며 리스닝을 해도 영어와 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긴 한데 . .'

'(한국인) 친한 친구와 등산을 가면 편안하고 더 재미있을 수 있는데 . .'

저에겐 원어민 친구와의 등산이 한편으로 좋으면서 한편으로는 리스닝 독학보다는 부담되는 것입니다.

리스닝 독학이 저에게는 comfort zone 인 것이죠.

이런 상황은 다른 일상에서도 종종 발견되곤 하는데요, 그럴 때마다 아래의 팁을 생각하곤 합니다.

Tip 1. 선택하라 "소심한 편안함이냐, 발전하는 불편함이냐."

소심한 편안함 . . .

발전하는 불편함 . . .

우리의 인생은 한 번입니다.

내년이 있고, 후년이 있다는 사실이 스스로를 안주하게 만들지만, 올 해는 한 번 뿐이고, 이번 달도 한 번 뿐이며, 오늘도 한 번 뿐입니다.

소심한 편안함이 진정 나 자신의 가치라면 그렇게 살아도 좋지만, 그게 아니라면 '발전하는 불편함'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길입니다.

kids-adventurous

Tip 2. 지난 2~3주를 돌아보라

안주하려는 마음에 대해 자신을 혹독하게 대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안주는 바른 길을 빗겨가게 하며 결국 성공과는 멀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지난 2~3주를 되돌아 봅니다.

그 동안에도 같은 상황, 같은 경우에서 comfort zone 에 머물러 왔다면 이젠 벗어나야 합니다.

성공 트랙에서 돌기 위함입니다.

Tip 3. "집중"의 효과를 수시로 인식

"영어학습 효과"의 다른 말은 "영어학습 집중"이다

아기들은 참으로 이쁘죠.

이쁘기만 한 것이 아닙니다. 종종 우리 성인에게 삶의 교훈을 가르쳐 주기도 합니다.

  • "아기같이 잠을 자세요." : 쌔근 쌔근, 세상 모든 일 뒤로 하고, 포근하게, 평온하게 . . .

그리고 또 있죠. 바로 '집중력'입니다.

아기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집중력일 수 있지만, 그 강도는 우주의 블랙홀과 같습니다. 성인이 상상하지 못할 정도의 강한 집중력과 흡수력은 무엇보다도 언어 습득에서 탁월한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영어학습의 여러 comfort zone 중에는 "집중력"과 관련된 부분이 여럿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인에게 "집중력"은 추가 노력이자 추가 에너지 소비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기가 언어를 배우듯, 우리 성인에게도 "영어학습 효과는 결국 집중력"이라는 원칙을 수시로 상기시켜야 합니다.

집중하지 않는 노력은 노력이 아닙니다.

집중하지 않는 학습은 학습이 아니죠.

우리 두뇌 속 한국어는 터줏대감 행세를 합니다. 대강 익힌 영어를 그냥 뭉개버리죠.

집중해서 익힌 영어는 그래도 몇 일 버틸 수 있습니다. 물론 뭉개지기 전에 또 버틸 수 있는 힘을 주어야겠죠.

show-to-the-world

Tip 4. 현재의 편안함이 아니라 이후의 뿌듯함을 생각하라.

"편안함"은 욕구입니다.

"뿌듯함"은 지성이죠.

욕구가 없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욕구 충족만을 위해 사는 사람은 결국 욕구 충족을 못하게 되죠.

편안함과 뿌듯함은 동전의 양면 같습니다. 동전을 던지지 않으면 계속 "편안함"의 면만 보고 있을 수 있습니다.

작은 도전을 통해 보다 나은 결과를 얻고 그런 과정에서 뿌듯함을 느끼는 지성을 좀 더 앞세워야 합니다.

동전 던지는 데는 손톱만큼의 노력과 손톱만큼의 시간이 필요할 뿐입니다.

comfort zone 을 벗어나려는 노력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안에 있을 때는 엄청 큰 노력을 해야 벗어날 것처럼 보이지만, 막상 도전해 보면 그리 힘든 과정이 아니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오히려 작아 보였던 결실이 더 커지게 됩니다.

Tip 5. 진정 영어학습 성공을 원하는가. 무작정 comfort zone을 빠져 나오라.

기술 발전으로, 영어 교육 산업의 발전(!)으로 영어학습에 대한 코드는 점점 해독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영어학습 성공에 대해 엄두를 내지 못했다면, 이제는 엄두를 내도 좋을 때입니다.

마음으로 상기시키세요.

"아니, 나이도 적지 않은 (혹은 나이도 많지 않은) 데니얼도 하는데, 나라고 못 할게 뭐가 있어~!!!"

no-final-desti

맺음말

잠시 여러분의 지난 과거를 되돌아 보세요.

어떤 부분이 스스로 만들어 놓은 '잠재력 제한 구역(Comfort Zone)'이었는지가 보일 것입니다.

5년 전, 코리안잉글리쉬 사이트를 개설할 때도 망설였던 제 자신이 생각납니다.

코리안잉글리쉬 사이트를 위해 투자하지 않는 것이 저에게는 Comfort Zone 이었었죠.

그 Comfort Zone 을 벗어나지 않았다면, 이렇게 여러분께 생각을 공유할 기회를 얻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생각보다는 Comfort Zone 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은 어렵지 않습니다.

한 순간 눈 찔끔 감고 동전을 위로 던져 보면 되는 것이죠.

영어학습에서 뿐 아니라, 스스로의 삶에서도 발전하는 자신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scared-different 

your-choice-in

Effort First, Then Methods.

본 글에 대한 의견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0

Comments (2)

  • 인생의 가르침같은-독설만큼이나 가슴을 파고 드는 충고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올해만큼은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는 염원이 결코 바라만 보지않고 행동으로 옮기는 그래서 결실을 맺는 그런 상쾌한 2017이 될 것을 약속합니다. 나 자신에게...

    Comment last edited on about 10 months ago by sharon
  • In reply to: sharon

    sharon 님 계획하는 부분 분명 이루실 거에요~ 화이팅입니다!

ke-fb

e-book-cover

무료 이북(e-book) "순서 없는 문법 The Journey of Create" 을 다운받으세요!

ebook-cover-sm2

무료 이북(e-book) 영어 말하기 학습법을 다운받으세요!

추천 무료 학습 사이트

영어 말하기 향상을 위한 무료 글쓰기 학습 프로그램 EnglishPump.com…

영어 말하기 향상을 위한 무료 글쓰기 학습 프로그램 EnglishPump.com

영어 글쓰기를 통한 말하기 실력 향상, EnglishPump.com 의…

Read More...

영국문화, 영국식영어 학습을 위한 최고의 무료영어회화 사이트 BritishCouncil.org…

영국문화, 영국식영어 학습을 위한 최고의 무료영어회화 사이트 BritishCouncil.org

영국문화원(The British Council)은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에…

Read More...

인기 비디오로 배우는 무료영어회화 학습 사이트 EnglishCentral (잉글리쉬 센트럴)…

인기 비디오로 배우는 무료영어회화 학습 사이트 EnglishCentral (잉글리쉬 센트럴)

EnglishCentral (잉글리쉬 센트럴)은 무료라고 느껴지지 않을…

Read More...

미국생활을 주제로 한 무료 영어학습 사이트 USA Learns…

미국생활을 주제로 한 무료 영어학습 사이트 USA Learns

USAlearns (www.USALearns.org)는 무료 영어회화 학…

Read More...

Prev
Next
  • 1
  • 2

About KoreanEnglish.org

glasses왜 코리안잉글리쉬(KoreanEnglish.org)와 함께 해야 하나요?

영어회화 학습자들은 레벨에 따라 크고 작은 고민을 갖고 있습니다. 코리안잉글리쉬는 이런 고민들을 짚어보고 풀어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마라톤과 같은 영어회화 학습에서 코리안잉글리쉬는 용기와 지혜를 전달하는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코리안잉글리쉬 소개 »    회원 가입하기 »

daniel-consulting-s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