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kip to Menu
  2. Skip to Content
  3. Skip to Footer

will 과 be going to 의 차이점

'~ 할 것이다(~일 것이다)' 라는 의미의 Willbe going to 는 많은 영어회화 학습자들이 혼동하는 영어 표현입니다. 영어 문장에서 Willbe going to 를 한국어로 해석하면 차이가 없는데 실제 사용에서는 대부분 경우에 차이가 있습니다.

Willbe going to 의 차이는, Will 은 주된 느낌이 즉흥적이고 그 순간에 주어의 의지를 나타내는데 반해, be going to 는 미리 예정을 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be going to 의 직역으로만 봐도, "~하러 가고 있다" 라는 의미여서 예정된대로 가고 있다라는 어감을 엿볼 수 있습니다.

Will

- 무언가를 하려는 자발적 의도(Willingness)를 이야기할 때.
- 대화 도중 순간적으로 결정되는 사항을 이야기할 때.

A : I need to have someone fix this computer.
B : No problem. I'll fix it.

A : I think I lost my pencil.
B : I'll lend you mine.

- 약속, 요청, 제안, 초대등을 말할 때.

A : You saw the girl again? How dare you!
B : I'm so sorry. I will never see her again. I promise. (약속)

A : I think it's still over my budget.
B : Then, I'll give you a 5% discount if you pay in cash. (제안)

A : Congratulations. I'm so happy for you.
B : Thank you. Will you come over to my house tonight? (초대) We're going to have a party.

약속, 요청, 제안 등의 경우에 will 을 쓰는 것이 처음에 언급한 것과 다른 개념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생각해보면, be going to와 같이 계획되고, 예정된 느낌이라기 보다는 즉흥적인 느낌과 말하는 사람의 의지(will의 명사 의미)가 들어있어 will이 보다 적절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be going to

- 이미 결정 혹은 계획된 사항을 이야기할 때.

A : Did you buy a birthday present for your daughter?
B : No, I am going to buy a doll tomorrow.

A : What are we going to talk about on today's show?
B : We are going to talk about the current market situation.

A : What are you going to do on the weekend?
B : We are going to go camping with my friend's family.

미래에 대한 예상을 할 때,

예를 들어, 날씨를 이야기할 때는 보편적으로 willbe going to 를 모두 쓴다고 알려져 있는데, be going towill 보다는 (현 상황을 파악하며) 좀 더 확실한 느낌을 이야기할 때 사용합니다.

I think it'll rain tomorrow.
(확실하진 않지만, 내일 비가 올것 같다)

It's going to rain.
(내일은 비가 올것이다. 일기예보나 현재의 하늘 색깔을 볼 때.)

'~할 것이다' 라는 의미로 willbe going to 외에 현재 진행형(Present Continuous)을 쓰기도 하는데, 이때는 이미 예정된 사항(구체적으로)을 이야기할 때입니다.

현재 진행형(Present Continuous)

- 이미 예정된 사항을 이야기할 때.

A : Do you want to go dancing tonight?
B : Sorry, I can't. I am visiting my parents.

위의 설명으로 보면 willbe going to 를 구분하는 것이 그리 어려워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들을 실제 영어 대화시 적절히 구분해 사용할 수 있느냐입니다.

지속적인 훈련과 실수가 되풀이 되어야 하겠지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은, will 은 '~일 것이다(~ 할 것이다)'의 의미로 기억하도록 노력하고, be going to 는 '~할 예정이다' 혹은 '~할 작정이다' 로 기억을 하는 것입니다.

A : 너 이번 주말에 뭐 할 예정(작정)이니? (be going to)
B : 친구 가족과 캠핑갈 예정(작정)이야. (be going to)

A : 내 컴퓨터를 고쳐야 겠는데.
B : 응, 내가 고칠게. (will) (내가 고칠 예정(be going to)이야. (x))

• willbe going to 에 대한 설명을 코리안 잉글리쉬 팟캐스트에서 듣고, 훈련해 보세요.

» 코리안 잉글리쉬 팟캐스트 에피소드 9 바로 가기

joinus-benefit-490 

본 글에 대한 의견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0

Comments

  • 소중한 여러분의 의견과 조언은 보다 나은 컨텐츠를 만듭니다~!

Daniel's Comment

vsm-profile영어회화 학습자들에게 혼동되는 영어 단어는 상당히 많습니다. 어떤 단어들은 사용빈도가 낮아 깊이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것들이 있는 반면, 어떤 단어들은 꼭 알아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혼동되는 영어 단어" 에서는 많은 학습자들이 혼동스러워 하는 단어를 정리해서 올려 놓습니다. 궁금한 사항이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코멘트를 해 주세요. 

2017-Guidelines10-250

ep-ban-le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