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말하기 학습

Hard to speak

영어단어는 아는데 왜 입에서 안 나오지?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초급학습자가 영어로 말하는 것은 큰 변화이자 도전입니다. 그 초기 단계를 지나왔다면 부담이 줄 수 있지만 많은 학습자들이 그것을 넘기지 못해 어려워 합니다. 영어단어도 어느 정도 아는 것 같은데 입에서 영어가 나오지 않습니다. 본 포스트에서 왜 그런 것인지 생각해보겠습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


공부를 하지 않았다면 영어문장을 이해하는 것조차 어렵습니다. 그런 경우 공부를 안 한 것이기에 공부를 하면 됩니다.

보다 큰 고민은 문장을 이해할 수 있는데 표현하려고 하면 입에서 안 나오는 것입니다. 문장을 이해한다는 것은 단어들을 아는 것인데 말이죠.

'영어문장을 이해할 수 있는데 간단한 표현조차 말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두뇌에 담긴 수동적 용도의 단어

두뇌에 기억되는 단어는 두 형태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능동적 용도의 단어와 수동적 용도의 단어입니다.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들은 능동적 용도의 단어로 볼 수 있습니다. 글로 읽든, 다른 사람에게서 듣든, 내가 말을 하든, 어떤 경우에서도 사용과 이해에 문제가 없는 단어들입니다.

반면, 수동적 용도의 단어는 듣거나 볼 때는 이해하지만 스스로 말할 때는 잘 나오지 않는 단어들입니다. 전문용어나 특정 주제의 사용 빈도가 낮은 단어가 해당됩니다.

그럼 시험 목적으로 영어공부를 했던 학습자의 두뇌에는 어떤 단어가 있을까요?

대부분 수동적 용도의 단어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그렇게 한 것이 아니라 능동적 용도로 익히려는 노력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수동적 용도의 단어는 반복 노출과 사용 시도, 훈련이 지속되며 능동적 용도로 바뀔 수 있는데 그런 노력이 없었던 것입니다.

2. 단어의 의미를 명확히 알지 못함

영어 학습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단어 학습법은 모국어에 영어를 1:1로 매칭시켜 익히는 것입니다. 문제는 영어와 한국어가 많이 다르다 보니 외운 것 같은 단어도 실제 사용하려면 어렵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실용 영어학습에서 단어를 안다는 것은 1:1로 매칭되는 한국어 의미만을 아는 것이 아니라, 원어민이 느끼는 그 단어의 뉘앙스와 용도, 다른 단어들과의 관계를 이해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정도로 단어를 익히는 것은 단 시일에 되지 않습니다. 꾸준한 학습과 함께 단어가 사용되는 여러 상황을 접하면서 점차적으로 단어의 의미가 명확해지게 됩니다.

3. 문법 규칙의 이해 부족

실용 영어학습에서 문법이 이슈가 되는 것은 이론적으로만 접근한 기존 학습방식 때문입니다. 영어회화 학습자가 다른 분야와 함께 문법을 익혀간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기초 문법을 이해하지 못하면 표현을 외워 쓸 순 있지만 응용해 쓰진 못하게 됩니다. 표현패턴, 문장패턴을 익혀 대화를 할 수 있지만 일정 시점에서는 문법이 바탕이 되어야 전체적인 영어실력이 발전하게 됩니다.

4. 대화 시 고려해야 할 공식이 많다.

암기한 문장을 말하는 것은 비교적 쉽습니다. 하지만 실제 대화에서 암기한 문장만을 사용해 대화하기는 어렵습니다.

상대가 어떤 이야기를 할 지 모르고 그에 따라 자신이 어떻게 응대할 지 예상하긴 어렵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대화에서 그 동안의 학습 지식을 응용/적용하는 것은 필수인데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적절한 단어 선택, 올바른 문법 사용, 적정 수준의 발음 등.

이들을 단 몇 초에 떠올리고 표현해야 하니 말하는 것이 더디고 어렵게 느껴지게 됩니다.

5. 아이디어 단순화의 어려움

모국어로는 복잡한 상황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지만 영어 대화 시에는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단순화시켜야 합니다.

학습자가 영어대화를 하는 것은 한국어 문장에 영어를 대입시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내 실력만큼 단순화시켜 영어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단순화하지 못하면 실력에 비해 복잡한 문장을 만들어야 하기에 아예 말이 나오지 않습니다.

초급자를 위한 학습 방향

위 장애요소들로 인해 초급학습자가 영어로 말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럼 어떤 학습 방향이 좋을까요?

그것은 기존의 시험용 공부와 달리 능동적 학습과 Deep Learning(반복, 심화 학습) 방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일기, 메모 등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글을 써 본다. (쉬운 문장으로 간결하게)
  2. 의미가 명확하지 않은 기초 단어는 확실히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다양한 예문을 보며 명확히 이해)
  3. 단어를 익힐 때는 소리내 발음하며 익힌다.
  4. 쉬운 문장(패턴, 기초 회화문장 등)을 반복 학습(Deep Learning)한다. (주어, 시제 등을 바꿔가며 반복학습)
  5. 학습 동료를 찾아 기초 영어 대화를 훈련한다. (참고서를 이용해 역할극 형태로 훈련해도 좋음)

위 방법은 초급 뿐 아니라 중, 상급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중급 이상인 경우 Deep Learning과 Shallow Learning을 함께 하는 것이 좋고 초급자는 Deep Learning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어떤 형태의 단어, 문법이든 두뇌에 있다면 아예 없는 것보다 훨씬 도움됩니다. 다만 수동적 학습만 지속하는 경우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영어대화는 어렵게 됩니다.

능동적 학습과 Deep Learning을 통해 초기 어려운 단계를 넘어가게 되면 만족감과 함께 또 다른 단계로 나아갈 수 있게 됩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