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영어회화 초보 학습자 어디서부터 시작할 것인가

영어회화 초보 학습자 어디서부터 시작할 것인가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영어회화 초보 학습자들의 가장 흔한 고민은 어디서부터 학습을 시작하는가에 관한 것입니다. 오래 전에는 이런 고민이 있을 때 시내 학원을 찾아 문의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 덕분에 훨씬 더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


그런데 인터넷으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반면, 학원, 인터넷 강의 사이트, 그리고 다수의 사람들이 쏟아내는 엄청난 메시지는 오히려 더 혼란을 주기도 합니다. 정확하게 어떤 이야기를 들어야 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영어회화 초보자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학습을 시작해야 할까요?

쉽지 않은 문제지만 기본 접근법은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목표 설정

영어회화 학습에서 목표 설정의 중요성은 KoreanEnglish.org 의 여러 부분에서 언급되는 부분입니다.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영어는 평생 학습해야 하는 거라고 하지만 평생 영어학습을 하려고 계획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또 그렇게 계획을 하더라도 중간에 지치거나 포기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자신에게 영어회화가 왜 필요한지, 어느 정도 자신의 실력이 향상되기를 원하는 지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은, 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첫 단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표가 "영어를 원어민 같이 하는 것", "외국인과 대화에 문제가 없는 것" 등 너무 추상적이어도 안되겠지만, 목표 설정을 위해서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도 그다지 좋지 않을 것입니다.

자신이 지치지 않을 만큼의 목표를 수립하고 필요하다면 중간에 목표를 수정할 수도 있는 유연한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2. 투자할 수 있는 학습시간 정하기

학습시간은 학습자의 상황에 따라서 다를 것입니다. 목표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루 최소한 얼마나 학습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한 명확한 조사 결과는 없지만, 대학생이나 직장인의 여건상 하루 최소한 2시간 이상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4시간 정도의 시간이 더 좋을 것이고, 1차 목표가 짧은 시간 안에 큰 폭으로 실력을 향상시켜야 하는 것이라면 6시간 이상 투자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루 4~6시간 동안 영어회화 학습을 오랜 기간 지속할 수 있는 한국인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영어 교육과 관련된 직업을 갖지 않는다면 말이죠.

분명한 것은, 자신의 상황에서 최대한 많은 시간을 영어회화에 투자하는 것이 세운 목표에 다가갈 수 있는 빠른 길일 것입니다.

bg direction10242

3. 각 학습 분야에 학습시간을 할애

학습해야 하는 분야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문법, 발음, 어휘 등입니다. 이들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독립된 학습 분야로 여겨질 수 없으며,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다 보면 실력 향상이 더디거나 지루함으로 인해 쉽게 포기할 수 있습니다.

시간 할애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지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은 없습니다. 또 이들 학습 분야를 모두 하루에 소화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영어회화 초보 학습자는 여러 형태로 학습 시간을 할애하고 스케쥴을 정할 수 있는데, 위 과정 중 3개 이상은 매일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중 매일 빼놓지 말아야 하는 것은 듣기와 말하기이며 말하기의 경우 초보자는 원어민과 수업을 받기 힘든 편이므로 자신에게 맞는 회화 교재나 학원 강의를 통해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학습시간이 2시간인 사람의 스케쥴 예제

• 초보 학습자 A : 

› 기초 회화학원 1시간 + 30분 영어책 읽기 혹은 리스닝 + 30분 학원수업 복습 (주중)
› 발음 학습 추가 1시간(토, 일)

• 초보 학습자 B :

› 영어회화 교재 1시간(듣기, 말하기) + 30분 영어책 읽기 혹은 리스닝 + 30분 전화영어 (주중)
› 발음 학습 추가 1시간(토, 일)

√ 학습시간이 3시간인 사람의 스케쥴 예제

• 초보 학습자 A :

› 기초 회화학원 1시간 + 30분 듣기 + 30분 영어책 읽기 + 30분 학원수업 복습 + 30분 영어로 글쓰기(주중)
› 발음 학습 추가 1시간(토, 일)

• 초보 학습자 B :

› 영어회화 교재 1시간(듣기, 말하기) + 30분 듣기 + 30분 영어책 읽기 + 30분 전화영어 + 30분 영어로 글쓰기 (주중)
› 발음 학습 추가 1시간(토, 일)

위 스케쥴의 예제는 개인의 학습 성향이나 환경에 따라서 조정될 수 있습니다. 또 실력이 향상되면서 그에 맞게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최소한 2시간 이상 학습 시간을 꾸준히 투자하는 것이며, 매일 3가지 이상 학습 과정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teacher-class

4. 학습 도우미 선택

학습 도우미는 영어학원, 온라인 영어, 원어민 과외, 영어커뮤니티 등 자신의 영어회화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독학을 통해서도 일정 수준의 영어회화 실력을 가질 수 있지만, 어떤 경로든 자신이 습득한 영어회화 능력을 원어민과 체크해보고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학습 도우미의 또 다른 장점은 때로는 지칠 수 있는 마음에 동기부여를 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은, 이런 학습 도우미 역시 자신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임하지 않으면 기대만큼 효과를 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영어회화 학습의 최적 환경이라고 여겨지는 영어권 국가에서도 영어 회화에 서투른 사람들이 상당수 있다는 사실은 환경이 모든 것을 해주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맺음말

위에서 언급한 목표설정, 학습시간 계획 및 분배, 학습 도우미 선택은 영어회화 학습을 이제 시작하는 학습자나 이미 하고 있는 초보 학습자들이 고려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영어회화 학습 과정에서는 여러 가지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이들 기본 요소를 바탕으로 방향을 정하고 학습해 나간다면 올바른 경로에서 목표를 향해 전진할 수 있을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