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콜로케이션(collocations) 학습이 왜 필요한가요?

콜로케이션(collocations) 학습이 왜 필요한가요?

사용자 평가: 4 / 5

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활성별 비활성
 

콜로케이션(Collocations : 단어결합)은 흔히 사용되는 단어들의 결합이며, 두 단어 혹은 그 이상으로 구성됩니다. 원어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의 조합이 결국 콜로케이션입니다. 영어의 콜로케이션에는 여러 형태가 있는데 동사+명사, 동사+부사, 부사+형용사, 명사+명사 등입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1. 콜로케이션의 예

여러 동사들 중  일상대화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make, do, take, get 등이 콜로케이션의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homework에는 보통 do를 사용하여 do your homework으로 쓰고, progress 에는 make를 사용해 make progress 와 같이 사용합니다.

콜로케이션(collocations)은 비즈니스 영어에서도 많이 사용되는데 set a price, cut a price, hold shares 등이 그러한 예입니다.

• 콜로케이션의 예

take a break / take a test / take a seat / take a look
have a headache / have a holiday
keep a secret / keep a diary
go crazy / go bad
save money
get started / get divorced / get wet / get home
feel comfortable / feel nervous
make an effort / make a mistake
do the shopping / do business / do one's best
a big decision
great fun
a large population

2. 콜로케이션 학습 이유

콜로케이션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한국어식 표현을 자제하고 원어민이 이해하는 표현 사용

영어 단어를 외울 때 한국어 단어 의미와 연결됩니다. 그리고 영어 대화시 외운 단어를 사용할 때는 한국어처럼 영어 단어를 연결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예에서 보면 do homework은 '숙제를 하다'로 do가 한국어의 '하다'로 해석됩니다.

그런데 make progress 는 한국어로 '진행하다, 전진하다'의 의미지만 do 대신 mak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make progress를 한국어로 직역하면 '진전을 만들다'로 한국어에서 흔히 사용하지 않는 조합니다. 하지만 영어권 원어민들은 do 대신 make를 사용하여 make progress로 '진전하다'의 의미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 progress가 동사로 쓰일 때 do 동사를 강조의 의미로 함께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단어를 개별적으로 외울 때는 콩글리쉬(Broken English)를 쓸 가능성이 높아지고 상대가 이해하기 힘든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2) 의미단위로 학습하기에 영어의 다른 영역에서도 실력 향상

영어학습 시 의미단위 학습은 중요합니다. 의미단위 학습은 말하기(Speaking) 뿐 아니라 듣기(Listening), 읽기(Reading), 쓰기(Writing)의 모든 영역에서 효과를 발휘합니다. 콜로케이션을 학습하는 것은 결국 의미단위 학습을 의미합니다.

함께 나오는 단어를 계속 훈련하고 사용하다 보면(콜로케이션 훈련) 두 단어 이상 단어가 한 의미로 여겨지고 그 과정에서 말하기 속도도 빨라지게 도비니다. 또한 영어 듣기에서도 원어민의 빠른 속도를 쫓아갈 능력이 생기게 됩니다.

'인터넷을 둘러보다, 웹서핑을 하다'의 표현, 콜로케이션인 surf the web 을 알고 있다면 그 의미를 짧은 시간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surf the web을 모른다면 개별적으로 영어단어를 떠올려야 합니다. 속도도 늩고 원어민이 이해 못하는 표현을 사용할 가능성도 커지게 됩니다.

3. 콜로케이션 학습 방법

콜로케이션 학습은 어떻게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까요?

1) 콜로케이션 표현을 볼 때마다 의도적으로 암기

영어 콜로케이션은 한국어 관점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를 분석하기보다는 그 표현이 입에 붙도록 여러번 읽으며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기회가 될 때마다 자신만의 학습노트에 적어 놓고 반복 훈련을 하는 것도 도움될 것입니다.

2) 새로운 단어를 외울 때 관련 콜로케이션을 함께 암기

새로운 단어를 외울 때 한국어 의미만 익히기보다는 예문을 보고 콜로케이션을 함께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단어 암기 시간은 더 걸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단어만 외울 경우 쉽게 잊어버리거나 사용할 때 문맥에 맞게 연결이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3) 자신의 일상과 관련된 콜로케이션을 먼저 암기

영어 대화시 자신의 일상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할 경우가 많습니다. 콜로케이션 표현은 상당히 많기에 자신의 일상이나 관심분야 표현을 먼저 익히고  대화시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책이나 인터넷 글을 통해 많은 영어 문장을 접함

책이나 인터넷을 통해 많은 영어문장을 접하는 것은 단어, 문장구조 뿐 아니라 콜로케이션을 익히는 데도 도움됩니다. 상황을 머리속으로 그리며 익히는 단어나 콜로케이션은 의미 없이 익히는 것보다 훨씬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원어민의 언어 사용 습관을 배운다는 측면에서 보면 콜로케이션은 실용 영어학습에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콜로케이션 학습을 통해 의미단위 학습을 하게 되고 그러면서 영어의 여러 영역에서 실력이 향상됩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