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students and workers

대학생의 영어회화 학습 vs 직장인의 영어회화 학습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영어회화 학습을 하는 성인은 크게 대학생과 직장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직장인은 한 회사에 소속된 회사원 뿐 아니라, 기업인, 전문직 종사자 등이 포함될 것입니다. 대학생과 직장인의 영어회화 학습 특징 및 패턴을 비교해 보는 것은 현재 주어진 환경에서 장점을 살리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대학생의 영어회화 학습 특징

  1. 영어회화 학습 목적이 영어 시험 준비와 직,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2. 가까운 미래의 갖게 될 직업과 관련해 영어회화 학습을 생각한다.
  3. 개인의 전공, 취미생활, 관심도에 따라서 적게는 하루 1~2 시간, 많게는 8시간 이상(주로 휴학생의 경우) 영어회화 학습을 할 수 있다. (학습 시간이 다양함)
  4. 직장인과 비교, 스트레스가 적어 학습에 더 집중할 가능성이 높다.
  5. 체력적으로 에너지가 충만해 더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다.
  6. 영어회화 학습과 관련, 다양한 커뮤니티에 참여할 기회가 더 많다.
  7. 시간 활용에 있어서는 직장인 보다 효과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음.

직장인의 영어회화 학습 특징

  1. 본업 외의 시간만을 활용할 수 있고, 인적 네트워크(가족, 업무 관련)에서 발생되는 여러 이벤트로 인해 대학생과 비교, 시간이 부족하다. 보편적으로 하루 1~4시간 정도 학습에 투자 가능.
  2. 영어회화 학습 목적이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되는 경우와, 자기 계발의 경우도 나눌 수 있다.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되는 경우, 보다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하게 된다.
  3. 자신의 본업에 대한 책임감 및 스트레스로 인해 영어회화 학습에 집중하기가 비교적 힘든 편.
  4. 일반적으로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영어회화 학습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접하기 힘들다. (올바른 방향으로 학습하지 못할 확률이 대학생에 비해 큼)
  5. 하루의 업무를 마치고 학습을 하다 보니, 체력적으로 힘든 경우가 있을 수 있다.
  6. 시간 부족으로 인해, 입력 학습(Input learning)과 출력 학습(Output learning)을 균형있게 유지시키기가 힘들다. (업무에서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출력학습 시간이 모자란 경우가 많음.)
  7. 일반적으로 한쪽으로 치우쳐진 학습을 하는 경우가 많음. (실전 훈련 없이 스스로 학습만을 하거나, 발음 학습을 아예 안 하거나, 새로운 문장 및 단어 학습 없이 영어 대화에만 참여하는 등.)


» 참고글 : 30대 이후 성인에게 영어회화 학습이 더 힘든 이유는? »


그렇다면 이런 특징을 바탕으로 어떤 점을 고려하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대학생 영어회화 학습시 고려해야 할 점

1. 시간의 효율적 활용

같은 시간이 주어진다고 할 때, 보편적으로 직장인이 시간 활용에서는 더 우수한 편입니다. 직장인은 업무를 통해 시간의 효율적 활용에 대해 지속적으로 훈련받기 때문입니다.

2. 구체적인 목표 수립 노력

미래의 모습(취업, 진학 등)이 확실하지 않다 보니, 대학생들은 영어회화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 목표든 단기 목표든 자신의 학습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잣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도전적인 영어 사용 환경으로의 노출

도전적인 영어 사용 환경은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하고 실전 훈련을 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원어민과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sz 629313 14242874

직장인 영어회화 학습시 고려해야 할 점

1. 영어회화 학습을 자신의 여가 시간 활용에 있어서 우선 순위로 만듦

2. 학습 시간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 개발

3. 지속적으로 영어회화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

4. 자신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 학습 주제를 먼저 선택, 지속적 노출 및 학습

5. 복합적 학습을 위한 스케쥴 설정 (Input learning 및 Output learning 관련)

6. 주말에는 즐기면서 영어 노출을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을 이용

미드나 좋아하는 팝송을 즐김, 유투브를 통한 취미 관련 정보 취득. 자녀를 둔 경우 함께 영어학습을 하거나, 애니메이션을 함께 시청, 외국인 친구와 야외 활동 등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