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미국드라마-영단어학습

미드(미국 드라마)로 하는 영어단어 학습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영어회화 학습에서 단어 학습은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언어 습득은 결국 단어로 시작해 단어로 종결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단어를 학습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런 여러 방법 중 하나는 미드를 보면서 단어를 학습하는 것입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bicon c


미드로 영어단어를 학습한다는 것은 미드를 시청하며 모르는 단어가 나올 때 사전에서 찾아보며 익히는 것입니다.

코리안잉글리쉬의 다른 글에서 미드 학습에 대한 장점, 단점을 설명했습니다.

⇒ 참고글 : 초보 학습자에게 미드를 이용한 영어회화 학습이 효과적일까요? >>

위 참고 글에서 알 수 있듯이 미드 학습의 효과는 학습자의 레벨과 학습 시간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미드를 통해 영어단어를 학습하는 것도 초급 학습자보다는 중급 이상 학습자에게 보다 효과적입니다. 초급 학습자라고 미드를 통한 단어 학습이 무조건 비효과적인 것은 아니지만 드라마 한 편에 너무 많은 시간이 걸려 중간에 지치기 쉽기 때문입니다.

미드로 단어 학습을 할 때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어를 눈으로만 익히지 않고 귀와 눈으로 함께 익힌다.
  2. 그 단어가 사용된 상황이 머리속에 쉽게 들어온다.
  3. 예제 문장과 함께 단어를 익힐 수 있다.
  4. 사전식 발음보다 현실적인 원어민의 발음(속도가 빠르거나 사람마다 약간 다른)을 들을 수 있다.
  5.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를 들을 수 있다.
  6. 보통 미드 학습시 여러번 반복해서 시청하기 때문에 단어도 반복 학습을 하게 된다.


미드로 단어 학습시 장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부분이 필요합니다.

1. 일상생활을 주제로 한 미드를 선택합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지만, 일상생활을 주제로 한 미드가 이해하기 쉽고 자주 사용되는 단어가 많은 편입니다.

2. 모르는 단어를 스크립트 없이 골라내는 습관을 들입니다.

처음 미드를 볼 때(스크립트 없이) 모르는 단어를 귀로 들으며 골라내는 연습을 합니다. 리스닝 훈련을 동시에 하기 위함이며, 단어를 소리로 익히는 첫 단계가 됩니다. 대부분 모르는 단어는 잘 들리지 않는 편인데 그런 경우에는 반복 시청시 스크립트를 보며 모르는 단어를 골라내고 글자와 소리로 동시에 익힙니다.

스크립트 없이 미드를 보며 모르는 단어를 골라낼 수 있었다면, 노트에 가능한 만큼 영어 철자로 적어 놓거나 들은 발음을 한글로 적어 놓습니다.

3. 노트에 적으며 단어 학습을 하는 경우, 그 단어가 나온 예문, 장면, 상황 등을 함께 적어 놓습니다.

이동시 미드를 보며 단어를 익힌다면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메모장이나 녹음기에 기록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메모를 하며 단어를 익히는 것이 필수는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보고, 듣고, 적고, 말하며 익히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물론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미드 학습 자체가 지루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원어민의 발음에 따라 단어를 여러번 되풀이해 발음해 본다.

시험 준비를 위한 영어학습이라면 눈으로 익히는 단어도 머리속에 어느 정도 자리잡게 됩니다. 그러나 영어회화를 위한 단어학습이라면 먼저 소리로 단어를 익혀야 하며, 이후 눈으로도(철자) 익혀야 합니다. 소리로 단어를 익힐 때는 듣는 것과 동시에 여러번 반복해서 발음해 봐야 합니다. 듣기만 해서는 실제 말하기에서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단어책으로 단어를 외웠음에도 실제 영어 대화시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1차원적으로 단어를 외웠기 때문이고, 또 글자로만 단어를 외웠기 때문입니다. 미드를 보며 단어를 익히는 것은 다차원적인 학습 방법으로 보다 오래 기억에 남게 되고, 소리로 익혔기 때문에 대화에서 실제로 사용할 확률도 커지게 됩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