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 방법

English Learning Success

'영어회화를 잘하는 것!' 아직도 추상적인 학습목표를 갖고 있나요?

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별 비활성
 

모든 영어회화 학습자의 목표는 영어회화를 잘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영어를 얼마나 구사해야 잘하는 것이고, 어느 정도 학습을 해야 이룰 수 있는지는 많은 학습자가 갖고 있는 궁금증일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학습자들의 목표가 막연히 '영어회화를 잘하는 것'이 되곤 합니다.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


영어회화 학습에서 학습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는 지름길이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분명 성공으로 향하는 올바른 길은 있습니다. 그것은 영어회화 학습의 본질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방법으로 학습하는 것입니다. 이런 올바른 길을 찾도록 돕는 것이 코리안잉글리쉬의 존재 이유이기도 합니다.

성공으로 향하는 길에는 다양한 장애 요소가 가로막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막연한 혹은 추상적인 목표 설정입니다. 추상적인 목표 설정은 영어회화 학습을 시작하는 모든 사람이 경험하는 과정입니다. 학습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무엇을, 얼마나,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추상적인 목표 설정이 장애 요소로 작용하고 영어회화 학습을 포기하게 만들기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동기부여 부족으로 연결됨
  2. 학습시간에 대한 인식 부족과 오해
  3. 효율적인 시간 관리의 어려움
  4. 학습방법에 대한 고민 부족


물론 상황에 따라서 추상적인 목표설정이나 심지어 목표설정을 하지 않아도 상당 수준에 이르는 사람들도 분명 있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민, 유학을 통해 영어권 국가에서 생활하는 사람들
  2. 어릴 적부터 영어회화 학습을 시작한 사람들
  3. 업무 환경에서 영어를 매일 사용해야 하는 사람들
  4. 영어 전공 혹은 관련 업계 종사자


위에 제시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영어에 대한 노출 시간이 일반 성인(대학생, 직장인 등)이 가질 수 있는 시간보다 훨씬 많다는 것입니다. 거기에 주변 환경을 통해 지속적으로 동기부여가 이루어지고, 학습에 대한 긍정적 부담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도 공통점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영어회화 학습을 시작하는, 혹은 기간이 얼마 되지 않은 학습자가 어떻게 목표 설정을 해야 할까요?

간단히 본다면, 학습자가 처한 환경 혹은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부분을 목표로 설정하면 됩니다.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몇 가지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영어회화 관련 테스트 성적을 목표로 설정
  2. 주변에 영어 잘하는 사람을 비교해 목표 설정
  3. 학습자료 이해의 정도를 통한 목표 설정(쉬운 미드 50% 이해하기, 영어로 진행되는 EBS 프로그램 이해하기 등)
  4. 영어회화 학원의 커리큘럼을 통한 목표 설정(1년 안에 최고 레벨에 올라가기 등)


목표는 단기(1년 이내)와 장기로 나누어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 영어회화 학습 기간이 어느 정도 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어느 정도 실력 향상이 가능한지 모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단기 목표라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 연초가 되면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한해 동안의 실적을 평가하고 새해의 목표 및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개인의 영어회화 학습에 있어 그와 같이 조직적일 필요는 없지만, 자신이 투자한 시간에 대한 체크, 그리고 목표로 향한 발전의 정도는 수시로 체크하는 것이 기대한 만큼의 영어회화 실력을 얻을 수 있는 길일 것입니다.

만약 아직도 '영어를 잘하는 것' 이 목표라면 지금부터라도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하루 하루 그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것은 어떨까요?

Effort First, The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