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kip to Menu
  2. Skip to Content
  3. Skip to Footer

나의 영어 말하기 실력은 어떤 단계일까요?

영어회화 학습자들이 한번쯤 꾸는 꿈은 "나도 원어민같이 영어를 잘하고 싶다." 입니다. 꼭 원어민만큼은 아니더라도, 영어를 배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연스럽게 영어로 표현하는 자신의 모습을 꿈꾸게 됩니다. 과연 어떤 단계를 통해 높은 수준의 영어 말하기 실력을 갖게 되는 것일까요?

잠깐! 본 내용은 다음 학습자에게 더욱 도움됩니다. icon aicon bicon c

Step 1. Say a word

work, school, airplane, eat, lunch, yes, no,

첫 번째 단계는, 단어를 말하는 단계입니다. 영어를 이제 막 배우기 시작하는 아이들이 이에 포함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성인 학습자들은 이 단계를 쉽게 넘어가게 되는데 그것은 수 년간 학교에서 기본적인 영어 수업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Step 1 의 학습기간 : 영어를 처음 접한 후부터 약 6개월 (아이들 기준)

특정 언어를 떠나 두뇌 속의 단어를 입으로 말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말하기의 시작 과정입니다.

Step 2. Say basic sentences. (words + grammar rules)

I eat breakfast. I am eating breakfast. I ate breakfast.
I study English. I am studying English. I studied English.
Do you like movies? Does your mom love pets?
I'm joking.

Step 2 의 학습 기간 : 영어회화 학습 시작~6개월 (성인 기준)

두 번째 단계는, 간단하고 기초적인 문장을 말하는 단계입니다. 성인이 되어 영어회화를 배우는 경우, 이 단계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말하는 영어 문장들은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1) 영어회화 학습을 하면서 아예 통(한문장)으로 머리속에 입력되어 있는 문장 (주로 간단한 인사말)

"How are you?" 라는 인사말은 너무도 흔히 들어왔기 때문에, How + are + you 로 나누어 생각하지 않습니다. "안녕?", "오늘 어때?" 라는 의미로 흔히 하는 인사가 How are you? 이며, 구태연하게 문법적 이치를 들어 분석할 필요가 없는 문장입니다.

2) 스스로 단어와 문법 규칙을 이용해 만들어 낸 문장

예를 들어 "난 어제 책을 샀다." 라는 표현을 영어로 할 때, 대부분의 초급 학습자들은 "사다(buy)" 의 과거 "bought", "책"의 "a book." 그리고 "어제"의 "yesterday" 를 개별적으로 생각해 문법에 맞춰 표현하게 됩니다. 학습 시간이 늘어나고 이 같은 문장을 수 차례 반복하면서 문법 규칙이 자연스럽게 머리속에 자리잡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기본 문장들도 통문장으로 익힌 표현처럼 빠르고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됩니다.

문장 구조가 간단하더라도, 대화의 주제에 따라서는 상급 수준의 영어회화 학습자도 어려운 문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우주, 음식, 요리, 역사 등에 관한 이야기는 단어도 많이 알지 못하고, 관련된 표현도 잘 모르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학교 생활에서 우주에 대해 배우고 이야기하게 되는데, 저는 외국에서 학교 생활을 하지 않았고, 개인적인 관심도 없기 때문에 단어나 문장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bg talking12021

Step 3. Say sentences using chunks of words.

I think you can do it. (내 생각엔 네가 할 수 있을 거 같은데.)
What I am saying is that you shouldn't have done that. (내 말은 네가 그렇게 하지 말았어야 한다는 거야.)
If you want to have a happy life, you should focus on what you can do best. (행복한 삶을 살고 싶으면, 네가 제일 잘하는 거에 집중해야 해.)
We need to figure out the problem right away. (우리는 즉시 그 문제를 해결해야 해.)

Step 3 의 1차 학습 기간 : 6개월~2년 (성인 기준)

Step 3 의 2차 학습 기간 : 2년~5년 (성인 기준)

간단하고 기초적인 문장을 말하는 단계를 넘어서면, 세 번째 단계로 들어서는데, 점차적으로 문장을 의미 단위(단어 덩어리 : chunk of words)로 표현하기 시작합니다.

의미단위는 콜로케이션(Collocations), 동사구(Phrasal verbs), 이디엄(idioms), 그 외 다양한 표현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단어를 하나씩 생각해 문장을 말하는 단계에서 발전된 단계이며, 대화 패턴이 보다 다양해지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게 되는 단계입니다.

"단어를 개별적으로 외우지 말고, 덩어리로 외워라." 라는 말을 흔히 듣게 되는데, 이 단계의 학습자들에게 꼭 필요한 학습 방식입니다. 그런데 각 단어의 의미가 명확하지 않은 초급 학습자에게는 단어를 덩어리로 학습하고 대화에 활용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각 단어의 의미가 명확해지고, 단어 덩어리 학습이 지속될 때, 대화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이 서서히 늘어나게 됩니다.

세 번째 단계의 학습자들에게 말하기 학습(훈련)의 목표는 이 같은 의미 단위의 덩어리 표현들을 많이 익히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콜로케이션, 동사구는 이전 단계부터 접하기 시작해 세 번째 단계의 학습자들이 주로 익히고 사용하게 됩니다.

관련글 : 동사구(Phrasal Verbs) 학습과 사용은 왜 그리 어려울까요? »

세 번째 단계의 학습기간은 상당히 오랜 기간에 걸쳐져 있습니다. 그 기간을 1차, 2차로 나누는 것은 스스로 느끼는 말하기 실력 향상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1차 학습 기간(6개월~2년까지)에서는 영어 실력 향상이 눈에 띄게 보이는 반면, 2차 학습 기간에 들어서면 이전만큼 실력 향상이 크게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학습을 지속하고 있다면, 영어의 정확성, 자연스러움, 속도, 그리고 의미 단위의 표현들이 분명 늘게 됩니다.

하루 투자하는 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세 번째 단계의 2차 학습 기간까지 학습을 효율적으로 잘 진행해 왔다면, 일상 생활이나 자신의 본업에서 영어로 말하는 데는 무리가 없는 수준이 됩니다. 물론, 일반적인 한국인과 비교했을 때이며, 자신의 목표가 그 이상을 바라본다면, 5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게 될 것입니다. 또한, 한국에서 5년을 학습하는 것과 영어 사용 국가에서 5년을 학습하는 것은 분명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We Ask, You Answer  

Is life beautiful? Why or why not?

Practice English Writing for Better Speaking - www.EnglishPump.com

Step 4. Say sentences using idioms and slangs (More colloquial expressions)

My lips are sealed. (비밀 꼭 지킬게.)
Let's toss for it. (동전을 던져서 정하자.)
Flattery will get you nowhere. (아첨해도 소용없어.)

네 번째 단계는 원어민에 준하는 단계입니다. 일상 대화에 문제가 없고, 일반적인 의미 단위 표현(콜로케이션, 동사구 등)을 충분히 알고 있을 경우, 이디엄이나 슬랭을 사용하는 단계까지 가게 됩니다. 영어 사용 국가에서 어릴 적부터 생활하는 경우, 위에 설명된 전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이디엄이나 슬랭을 배우기도 하는데, 한국의 영어 학습자에게는 최종 단계가 됩니다.

세 번째 단계의 학습자들도 이디엄이나 슬랭을 종종 접하곤(수동적 학습) 하는데, 그 상황에 맞게 직접 사용하는 경우는 흔치 않은 편입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외국인과 만나는 것이 학원이나 업무 환경에서인데, 사실 이디엄이나 슬랭을 써야 할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영어 사용자들에게 이디엄이나 슬랭은 음식의 조미료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적절하게 넣으면 그 음식(대화)의 맛을 좋게 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사용 안 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학습에 투자해 왔는지를 보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이디엄이나 슬랭을 익혀도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과정 없이 원어민들이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이디엄이나 슬랭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 아닐 것입니다.

대부분의 영어회화 학습자들이 가장 많은 노력을 하고, 동시에 많은 고민을 갖는 것은 세 번째 단계(Step 3)에서입니다. 또, 영어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것도 대부분 세 번째 단계에서입니다.

자신이 어떤 단계에 있는지 생각해 보고 향후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영어 말하기 실력 향상을 위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ffort First, Then Methods.

본 글에 대한 의견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0

Comments

  • 소중한 여러분의 의견과 조언은 보다 나은 컨텐츠를 만듭니다~!
ke-fb

e-book-cover

무료 이북(e-book) "순서 없는 문법 The Journey of Create" 을 다운받으세요!

ebook-cover-sm2

무료 이북(e-book) 영어 말하기 학습법을 다운받으세요!

추천 무료 학습 사이트

영어 말하기 향상을 위한 무료 글쓰기 학습 프로그램 EnglishPump.com…

영어 말하기 향상을 위한 무료 글쓰기 학습 프로그램 EnglishPump.com

영어 글쓰기를 통한 말하기 실력 향상, EnglishPump.com 의…

Read More...

영국문화, 영국식영어 학습을 위한 최고의 무료영어회화 사이트 BritishCouncil.org…

영국문화, 영국식영어 학습을 위한 최고의 무료영어회화 사이트 BritishCouncil.org

영국문화원(The British Council)은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에…

Read More...

인기 비디오로 배우는 무료영어회화 학습 사이트 EnglishCentral (잉글리쉬 센트럴)…

인기 비디오로 배우는 무료영어회화 학습 사이트 EnglishCentral (잉글리쉬 센트럴)

EnglishCentral (잉글리쉬 센트럴)은 무료라고 느껴지지 않을…

Read More...

미국생활을 주제로 한 무료 영어학습 사이트 USA Learns…

미국생활을 주제로 한 무료 영어학습 사이트 USA Learns

USAlearns (www.USALearns.org)는 무료 영어회화 학…

Read More...

Prev
Next
  • 1
  • 2

About KoreanEnglish.org

glasses왜 코리안잉글리쉬(KoreanEnglish.org)와 함께 해야 하나요?

영어회화 학습자들은 레벨에 따라 크고 작은 고민을 갖고 있습니다. 코리안잉글리쉬는 이런 고민들을 짚어보고 풀어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마라톤과 같은 영어회화 학습에서 코리안잉글리쉬는 용기와 지혜를 전달하는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코리안잉글리쉬 소개 »    회원 가입하기 »

daniel-consulting-su